이번에 피터 L. 버거 저,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를 구입했다. 다음의 글에 마음이 끌렸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의사한테서 아무래도 앞으로 일 년밖에 못 살 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단다. 그 사람은 그 끔찍한 소식을 듣고 한참을 곰곰이 생각하다가 의사한테 어찌하면 좋겠냐고 물었다. 그러자 의사가 말했단다.

“사회학자와 결혼해서 노스다코타로 가세요.”

“그럼 낫나요?”

“아니요 일 년이 아주 길게 느껴질 겁니다.”(8쪽)

 

 

 

내가 보니까 사회학은 인간 세상의 거대한 파노라마에 변함없이 끌리는 사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궁금해 죽겠는 사람, 그래서 필요하다면 열쇠 구멍이라도 들여다보고 남의 편지라도 훔쳐보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한 학문이다.(9쪽)

 

 

 

앞으로 하고 싶은 공부가 있다면 사회학과 심리학이다. 그래서 이 분야의 신간이 나오면 관심이 간다.

 

 

고세훈 저, <조지 오웰>도 구입했다.

 

 

이 책을 구입하고 참 뿌듯했다. 원래 두꺼운 책을 싫어하는데, 이 책은 두꺼워서 오히려 좋았다. 에세이 <나는 왜 쓰는가>를 읽으면서 오웰에 대해 알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웰에 대한 책을 찾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

..............................................................

 

 

 

내가 요즘 읽은 책에 ‘믿음’과 ‘사실’을 구분하는 것과 관련한 내용들이 있어 정리해 보았다.

 

 

 

1. 피터 L. 버거 저,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이 책에 재밌는 농담이 있다.

 

 

 

 

 

한 미국인 부부가 6개월 된 중국 사내아이를 입양했단다. 그리고 그 부부는 강도 높은 중국어 레슨을 받았다. 아이가 말을 시작하면 알아듣고 싶어서 말이다. 우리의 이론은 이 농담이 왜 어처구니없는지를 (그래서 왜 웃기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피터 L. 버거 저,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120쪽.

 

 

 

 

 

이 글은 틀렸다. 말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6개월 된 아이는 말을 할 줄 모르기 때문. 또 그 어린애가 커서 말을 한다고 해도 중국어로 말을 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 어린애가 중국어로 말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믿음’이지 ‘사실’이 아니다.

 

 

 

 

여기서는 따옴표가 중요하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이런저런 철학적 기준으로 봤을 때 타당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경험적인 사회과학 방법론을 벗어나는 일이다. 마크 트웨인은 이를 멋지게 표현했다. ‘문제는 사람들이 모르는 것에 있는 게 아니다. 문제는 알지 못하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있다.’ 또 윌리엄 토머스의 말을 빌리면(모든 사회학 입문 과정에서 암기하는 그 유명한 ‘토머스의 금언’) ‘만일 우리가 어떤 상황이 실재한다고 규정하면, 그 때문에 그 상황은 실재하게 된다.’ 그래서 이쪽 사회에 사는 사람은 자기가 귀신 들린 것으로 ‘알고’ 저쪽 사회에 사는 사람은 자신이 신경증을 앓고 있다고 ‘안다’. 경험적인 사회과학자는 각각 ‘앎’의 내용과 결과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 피터 L. 버거 저,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121쪽~122쪽.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올바른 생각이라고 여기고, 자신의 시각이 올바른 시각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믿음’과 ‘사실’을 구분하려면 자신이 무엇이든 알고 있다는 태도를 지양하고 자신의 '믿음'을 의심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

 

 

2. 고세훈 저, <조지 오웰>

 

 

 

 

 

 

 

 

 

 

 

 

‘오웰’, 하면 생각나는 것은 “정치적 글쓰기를 하나의 예술로 만드는 것”이라는 고백이다. 오웰이 글을 쓴 것은 '예술작품을 만들기 원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밝히기를 원하는 거짓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인간에겐 너무도 명백하여 변경 불가능한 사실들, 그리하여 조만간 직면해야 할 사실들을 무시하는 능력, 곧 진리가 아님을 알면서도 믿으려는 성향이 있다. 마침내 틀렸음이 밝혀졌을 때에도 옳음을 보이기 위해 사실들을 비트는 것이 인간이다. 전체주의 사회는 물론이고 민주사회에서도 득표를 위해 남발되는 공약들, 주요 쟁점에 대한 침묵, 언론의 왜곡 등 이런 정신분열증적 현상은 만연한다.

 

- 고세훈 저, <조지 오웰>, 503쪽~504쪽.

 

 

 

 

 

진리가 아님을 알면서도 믿으려는 성향이 인간에게 있는 한, 믿음과 사실의 구분은 쉽지 않을 것이다.

 

 

오웰은 정치작가로서의 다짐을 이렇게 토로한다.

 

 

 

 

 

책을 쓰는 일이란, 어떤 고통스런 질병을 한 차례 길게 앓는 것 같은 끔찍하고 탈진시키는 투쟁이다. (...) 자신의 개성을 말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읽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쓸 수 없다. (...) 내 작업을 돌아볼 때, 내가 생기 없는 책을 쓰고, 미사여구, 의미 없는 문장, 화려한 수사, 곧 눈속임에 취해 있을 때는 예외 없이 정치적 목적을 결여했을 때였다는 것을 본다.

 

- 고세훈 저, <조지 오웰>, 514쪽.

 

 

 

 

 

여기서 자신의 개성이란 '주관적인 감정'을 말하는 듯하다. 주관적인 감정을 없애야 '믿음'과 '사실'을 구분할 수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오웰로서는 진실, 사실과의 정직한 대면, 그리고 그러한 대면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는 인간이 주관적인 감정을 온전히 배제하지는 못할지라도, 이러한 인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가능하면 사고로부터 그것을 걷어내는 일은 가능하다고 보았다. 읽을 만한 것을 쓰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성을 말살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그가 “좋은 산문은 유리창과 같다” - 정치적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주는 글이라는 의미 - 고 말했을 때, 이런 맥락이었을 것이다.

 

- 고세훈 저, <조지 오웰>, 502쪽~503쪽.

 

 

 

 

 

 

 

3. 이승우 저, <생의 이면>

 

 

 

 

 

 

 

 

 

 

 

‘믿음’과 ‘사실’을 구분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기억’을 신뢰하는 점이다. 나는 인간의 기억은 신뢰할 수가 없다는 것을 깊이 깨달은 일이 있다. 과거의 일기장에 현재의 기억과 반대되는 내용이 있어서 놀란 일이다. 그 뒤로 내 기억을 신뢰하지 않게 되었다.

 

 

 

작가가 ‘기억’에 대해 쓴 글은 음미할 만하다.

 

 

 

 

나는 내 취사선택되고 검열된 기억 속의 과거로 들어가는 것의 무의미함을 안다. 과거란 희미한 밑그림, 그 위에 어떤 색칠을 하고 어떤 형태를 그려내는 것은 현재의 나이다. 과거란 결국 인상(印象)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이승우 저, <생의 이면>

 

 

 

 

 

 

4. 맺는말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수많은 갈등이 ‘믿음’과 ‘사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인간의 어리석음 때문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예를 들면 이렇다.

 

 

연인이(또는 친구가) 늦게 오면 자신에게 소홀히 대한다고 생각하고(늦을 만한 사정이 있기 때문인데도) 연인이 하품을 하면 자신과 있는 시간이 지루해서라고 생각한다.(그 전날 잠을 적게 잤기 때문인데도)

 

 

어떤 여자가 말했다. 남자와 맞선을 볼 때 상대가 맘에 들면 자신이 말이 많아지고, 상대가 맘에 들지 않으면 말이 적어진다고. 남자가 맘에 들지 않으면 그 시간이 지루한 게 싫어서 이런 저런 말을 하며 시간을 때우게 되고, 남자가 맘에 들면 상대에게 잘 보이기 위해 말을 적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에 대해 상대는 정반대로 해석하는 것 같더라는 것이다. “왜 말이 없으시죠? 제가 맘에 안 드시나요?”와 같이 말하는 남자가 있더라는 것.

 

 

두 사람 중 한쪽에서 “당신이 나를 오해했기 때문에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된 거야.”라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당신이 ‘믿음’과 ‘사실’을 구분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된 거야.”라고 할 수 있겠다. 어떤 관계에서든 상대에 대한 왜곡된 해석으로 인해 관계가 악화될 수 있는데, 문제는 왜곡되었다는 것을 자신이 알지 못하는 데에 있다. 그러니 ‘나도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두며 산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수전 손택에 의하면, 사물에 대한 해석은 장소에 따라 다르다. 해석이 장소에 따라서만 다르겠는가. 같은 사물이라도 시간에 따라 다른 경우를 우리는 흔히 경험하지 않았던가. 예를 들면 무서운 그림이나 귀신 이야기를 낮에 접할 때와 깊은 밤에 접할 때 그 느낌은 사뭇 다르다. 그래서 수전 손택의 다음의 말을 깊게 새겨 둘 필요가 있다.

 

 

“이해라는 것은 세계를 보이는 대로 보지 않을 때 비로소 시작된다.”

 

 

세계를 보이는 대로 보지 않을 때 즉 잘못된 시각일지 모른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비로소 ‘믿음’과 ‘사실’을 구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겨날 것이다.

 

 

******************

 

 

 

어떤 사람이 좋아졌다면 그 사람의 장점 때문일까, 아니면 좋아져서 그 사람의 장점이 돋보이는 것일까. 좋아했던 어떤 사람이 싫어졌다면 그 사람의 단점 때문일까, 아니면 싫어져서 그 사람의 단점이 눈에 거슬려 보이는 것일까. 예를 들면 상대의 목소리가 좋아서 그가 좋아진 것일까, 상대가 좋아져서 그의 목소리가 좋게 들리는 것일까. 이것의 답에 대한 자신의 ‘믿음’이 곧 ‘사실’일까.

 

 

경험을 통해 무엇을 알았다고 확신하는 게 잘못이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무엇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위험한 일 같다. 내가 한 행동의 이유에 대해서도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에 따라 다른 시각을 갖게 되는데, 과연 인간은 어떤 것의 진실(사실)을 알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긴다. 그래서 언젠가는 알게 되는 진실(사실)이 아니라, 끝까지 모를 진실(사실)이 더 많은 것 같다는 생각에 이른다.

 

 

내 결론은 이렇다. 우리가 진실로 여기고 있는 것들의 대부분은 '믿음'이지 '사실'이 아니라는 것, 진실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을 때가 많은 게 우리의 삶이라는 것.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2-06-21 0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이는 곳에서든 안 보이는 곳에서든
진실은 늘 진실일 테지요.

올바르며 좋은 생각을 이끌어서 살아가려 했기에
조지 오웰 님은 숱한 글을 쓸 수 있었으리라 느껴요.

페크pek0501 2012-06-21 13:03   좋아요 0 | URL
예, 된장 님. 오랜 만에 뵙네요. 잘 지내셨어요?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 싶은 사람은 그만큼 세상에 대해 할 말도 많을 거예요. 그것을 글로 쓰겠죠.
요즘 조지 오웰에 대한 글 읽으면서 많이 배우고 있어요.


프레이야 2012-06-21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오랜만의 글 더 반가워요.^^
저도 늘 생각하는 게, 기억이란 인상이더라 하는 거에요.
그렇게 믿고 싶은 대로 마음에 그려진 기억을 스스로 맞다고 옳다고 믿고 우기곤 하지요.
과거의 어떤 동일한 상황이나 장면, 공간을 두고도 어떤 사람과 대화 중 그 사람과 나의 기억이 다르게 그려져 있는 걸 발견할 때면 참 놀랍고도 신기하구요.
"자신의 믿음을 의심하라" .. 겸손하게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경구이기도 하네요.
마음에 갖고 갑니다.^^

페크pek0501 2012-06-21 13:05   좋아요 0 | URL
인간은 자신이 보고 싶은 대로 보듯이, 기억 또한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대로 기억하는 것 같아요. 누구나 주관적 감정이란 게 있으니까요. 그래서 지나고 나서 제 생각을 고치고 또 고치고 그러다 보면 마치 진실은 어딘가에 숨어 있는 듯한 생각이 들어요. 제가 찾을 수 없는 곳에 몸을 숨기고 있는 듯한...

또 봐요. (난 프레이야 님을 자주 봤으면 좋겠네...ㅋㅋ어쩐지...)

2012-06-21 13: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22 15: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12-06-21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회학과 심리학은 전혀 다른 접근을 하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면 참 골치 아프죠.역사나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결국 부딪히는 문제는 '이게 사회구조의 문제냐 개인심리의 문제냐' 하는 것인데 이 문제는 일류급 사상가들도 제대로 된 해법을 내놓지 못했잖아요.페크 님은 이 라이벌 학문 중 어느 것에 더 기울어지는지도 알고 싶어요.

페크pek0501 2012-06-22 11:54   좋아요 0 | URL
1. 사회학과 심리학에 대해 공부 많이 하셨나 봐요. 저는 초보입니다. 체계적인 공부보다 그냥 마음 끌리는 대로 책을 하나씩 읽는답니다.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이란 책에 심리학 서적 50권이 소개되어 있어서 그것에서 뽑아 사서 읽는 경우가 많아요. 프로이트, 융, 가드너, 피아제, 파블로프 등의 명저를 비롯, 50권의 내용이 잘 소개되어 있어요.

2. 친구가 이번에 대학 입학해요. 대학을 두 군데나 졸업했는데 또 3학년으로 편입학하게 되었어요. 며칠 전 통화했는데 사회복지학과 심리학을 복수전공 한다는군요. 그래서 그 친구에게 심리학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가 추천하는 교재를 사고 모르는 건 물어볼 참이에요. (왜 그런 친구 있죠? 반에서 1등만 하고 공부를 전혀 어려워하지 않는 친구요.ㅋㅋ)

3. 뒤르켐(‘자살론’의 저자)은 자살의 이유를 개인의 심리적 원인에서 찾지 않고 사회적 원인에서 찾으려 하였다. 그는 사회가 문명화할수록 도덕이 붕괴된다는 생각으로, 잘못된 현대사회에서 자살 이유를 밝혀내려 했다.- 제가 올린 페이퍼의 일부분임. (저는 사회구조와 개인심리 두 가지 다 고려해야 한다고 봐요)

4. 제가 사회과학 분야의 논문을 썼었는데, 학교도서관에서 이런 저런 논문들을 찾아보면서 모든 학문은 하나의 길로 통해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각 학문마다 그 경계선이 모호한 경우가 많아서, 한 분야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선 다른 분야의 공부도 필요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5. 둘 중 하나 고르라면 심리학이에요.

(그런데, 제가 왜 이렇게 길게 썼는지 모르겠군요. 저는 누가 물으면 성실하게 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나 봐요.)ㅋㅋ

노이에자이트 2012-06-22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래도 이렇게 꼼꼼한 댓글이 좋습니다.

사회학이나 심리학 분야를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어요,다만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사회냐 개인이냐 하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죠.그래서 역사철학 분야는 반드시 이 문제를 다룹니다.

요즘 심리학을 대중의 취향에 맞게 풀이한 책들이 잘 팔리는 반면 사회학은 잘 안되죠.대학에서도 사회과학 분야 중 제일 많이 없어지는 학과가 사회학과더군요....이것도 시류인가 봅니다.

사회구조와 개인심리 두 가지 다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페크 님은 결국 심리학을 고르셨군요.여기서도 사회학이 판정패했네요.

페크pek0501 2012-06-22 13:56   좋아요 0 | URL
아, 재밌어요. 사회학이 판정패했다는 표현...ㅋㅋ

심리학도 선호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아요. 취직문제 때문이기도 하겠죠. 다만 대중들은 인간심리에 대해 호기심 같은 걸 가지고 있어서 쉽게 쓴 심리학 대중서가 잘 팔리나 봐요.(아무래도 심리학 전문서보단 읽기 편하겠죠.) 저 역시도 사회보다 인간심리가 더 궁금하거든요.

<세계명저 사회학30선>, 다케우치 요우우가 쓴 이 책도 괜찮은데,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사회학 명저도 하나씩 읽을 예정입니다.

아, 아까 댓글을 길게 쓰는 바람에 반갑웠다는 말씀 못 드렸어요.

마태우스 2012-07-13 1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국아이에 관한 농담, 재미지네요^^
글구 제가 요즘 너무 서재에 뜸해서, 그리고 페크언니한테 문안도 못드려서,
"좋아했던 어떤 사람이 싫어졌다면 그 사람의 단점 때문일까, 아니면 싫어져서 그 사람의 단점이 눈에 거슬려 보이는 것일까"란 구절을 보면
이거 혹시 내 얘기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들더라구요
페크언니도 요즘 활동 잘 안하셨군요.
전 요즘 갑자기 글발이 불타올라서, 여기저기 마구 글 써제끼고 있답니다.
페크언니도 다시 멋진 모습으로 돌아오시길.
님 글은요 늘 무언가를 배웠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한답니다

페크pek0501 2012-07-14 14:42   좋아요 0 | URL
ㅋㅋ 제 서재에 오랜 만에 방문하시니까 도둑이 제 발 저리신 겁니까? 그런데 그럴 리가 있겠습니까. 반가운 마음으로 이렇게 답글을 쓰는 것으로 보아, 저는 지금도 님의 팬이 맞고요...ㅋㅋ

글발이 불타오르신 건 부러운 일인데요. 그럴 때 많이 써야 하는 거죠. 저도 그럴 때가 있었어요. 요즘은 그렇지 않지만... 또 그런 날이 오기를 바라고 있죠.

페크언니라는 말, 언제 봐도 재미지네요. ^^ 고맙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