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별 : 이런 가사에 반했다. 연인과의 이별을 슬퍼하는 노래인 듯.

 

 

<바람이 분다>

 

 

(...)

 

사랑은 비극이어라

그대는 내가 아니다

 

 

추억은

다르게 적힌다

 

 

나의 이별은 잘 가라는

인사도 없이 치러진다

 

 

세상은 어제와 같고

시간은 흐르고 있고

 

 

나만 혼자 이렇게

달라져 있다

 

 

내게는 천금 같았던

추억이 담겨져 있던

 

 

머리위로 바람이 분다

눈물이 흐른다

 

 

 

<바람이 분다>라는 노래의 가사를 음미하다가 ‘젊음’을 떠올렸다. 요즘 거울을 보니 내가 늙어 있다. 아직 얼굴에 주름살은 없지만 어딘지 예전과 같지 않다. 젊음이 날아간 느낌이다. ‘세상은 어제와 같고 시간은 흐르고 있고 나만 혼자 이렇게 달라져 있다.’ 나와 젊음과의 이별은 ‘잘 가라는 인사도 없이’ 치러진 것이다.

 

 

나와 젊음과의 이별. 내가 언제 젊음을 떠나보냈던가.

 

 

 

2. 만남 : 예전에 미혼시절, 여자에 대해 소유욕이 강하고 집착이 강한 남자를 경계하는 편이었다. 내가 고단해지는 게 싫어서다. 일반적으로 상대에 대한 소유욕과 집착을 보일 때 상대가 자신의 말을 듣지 않으면 자기의 기분에 취해 화를 내고 성질을 부리기도 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자신의 그런 모습(소유욕과 집착) 때문에 상대가 떠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런 일로 싸우다 보면 정이 떨어질 수 있으니까. 또는 매력이 상실되기도 하니까. 그런데 대부분 이것을 잊는다. 그래서 상대가 떠난 뒤에 후회한다.

 

 

"상대가 우리더러 마음대로 살라고 허락한다면 그것은 보통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 알랭 드 보통 저,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에서.

 

 

                                                              

 

 

 

 

 

 

 

 

 

 

 

 

 

 

 

이 말은 소유욕과 집착은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이고, 그게 없다면 사랑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사랑에서 소유욕과 집착의 단계를 뛰어 넘으면 즉 더 고차원적인 사랑을 하게 되면 상대에게 자유를 주고 "(그렇게 하는 게) 당신이 좋다면 나도 좋아.", “당신이 행복하다면 나도 행복해.”하는 높은 경지에 가게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누가 봐도 도를 지나친 경우를 제외하고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고차원적인 사랑의 경지에 올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니까 연인 간의 사랑에는 정신적인 성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하면 인격(품격)이 있어야 제대로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것. (비뚤어진 사랑 말고 올바른) 사랑의 중요한 요소는 인격이라는 것이다. 어디 연인 관계뿐이겠는가. 인격은 모든 인간관계에서 필수 조건일 듯싶다.

 

 

 

3. 컨디션 : 연인 사이든 친구 사이든 인간관계에서는 잠을 충분히 자야 하는 것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사람은 컨디션에 따라 다른 태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로이 F. 바우마이스터, 존 티어니 저, <의지력의 재발견>이란 책이 있는데, 이 책은 배고플 땐 싸우지 말라고 말한다. 특히 "점심을 먹고 4시간이 지난 후에는 상사와 논쟁하지 마라. 저녁을 먹기 바로 전에는 배우자와 심각한 문제로 다투지 마라."라고 한다. 배고플 땐 신경이 날카로울 수 있으니까. 더운 여름날 짜증이 나 있는데, 누군가 건드리면 별일 아닌 것에 폭발하는 경우도 있지 않던가.

 

 

예전, 신문에 황당한 사건이 난 적 있다. 무더운 여름날 공중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줄을 선 사람이 앞의 사람이 오래 통화했다는 이유로 홧김에 그 사람을 칼로 찌른 사건이었다. 무더위로 인해 그의 컨디션이 나쁜 게 문제였다. 인간이란 이렇게 비이성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존재이다. 우리 모두 그런 부족한 존재일 뿐이다.

 

 

“인간은 지극히 무계획적이고 무도덕적이며 비효율적인 자연 선택 과정의 우연한 결과물”(최재천 저, <다윈 지능>에서.)이기 때문일까.

 

 

 

 

 

 

 

 

 

 

 

 

 

 

 

 

 

 

 

4. 배려 : 사람과의 관계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서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의 출발은 '자신이 부족한 존재인 인간이라는 것을 자각하는 것'에서부터일 듯싶다. 우리는 타인이 지나온 삶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을 모르고 함부로 말함으로써 상처를 줘서는 안 된다. (그런데 이것, 어렵다.)

 

 

우리가 배려하지 않으면서 어찌 남이 배려하길 바랄 수 있겠는가. 우리가 선하지 않으면서 어찌 남이 선하길 바랄 수 있겠는가. 우리가 도덕적이지 않으면서 어찌 남이 도덕적이길 바랄 수 있겠는가.

 

 

 

5. 관계 : 인간관계는 사람이 풍선을 안고 있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다. 세게 안으면 풍선이 터지고, 허술하게 안으면 풍선이 날아간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간격도 사람과 풍선의 간격과 같다고 볼 수 있겠다.

 

 

혜민 스님은 이렇게 썼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라 하더라도

너무 오래 시간 착 달라붙어 있으면

힘들어지는 게 당연합니다.

사랑을 할 때는

같은 지붕을 떠받치는,

하지만 간격이 있는 두 기둥처럼 하세요.” - 혜민 저,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169쪽.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 나를 싫어하면 싫어하든 말든

그냥 내버려두고 사십시오.

싫어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그 사람 문제지 내 문제는 아닙니다.” - 같은 책, 130쪽.

 

 

 

“오늘 하루, 당신을 힘들게 한 사람도 당신의 스승이고, 당신을 기쁘게 한 사람도 당신의 스승입니다.” - 같은 책, 72쪽.

 

 

                                                          

 

 

 

 

        (아, 이 책엔 좋은 글이 많아 요즘 감탄하며 읽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12-06-20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건강은 좀 어떠세요? 회복해서 돌아오신 건가요? ^^

페크pek0501 2012-06-20 19:22   좋아요 0 | URL
예, 이미 회복되었는데,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휴식이 좀 필요했어요. 쉬니까 계속 쉬게 되더라고요.
반갑고 고맙습니다.^^

비로그인 2012-06-20 1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짤막한 심리학책을 읽은 기분이네요. 몇 구절은 공책에 적어놨어요. 나쁜 감정은 이상하게도 기억에서는 잊혀지더라도 마음속에 축적이 되나봐요. 요즘 그런 생각을 하고 있어요. 켜켜이 쌓인 감정의 응어리를 벗겨내는 방법에 대해서요. 정말 어려워요. 가족 사이에도 어렵고, 타인과의 관계는 또 얼마나 어려운지. 아직 제 인격은 미흡하디 미흡한가봐요. 좋은 글 잘 읽었어요, 페크님! (그러고 보니 참 오랜만! 위에 댓글을 보니, 어디 아프셨나요? ...)

페크pek0501 2012-06-20 19:26   좋아요 0 | URL
뭐 대단한 병은 아니고 책 끊고 글 끊고 컴퓨터 끊으면 낫는 병입니다.
어깨 통증과 안구건조증, 이라는 병이죠. 생활이 바빴는지, 제 체력이 약해서인지 목 임파선도 자주 부어서 제 몸을 쉬게 해 줬습니다. 임파선이 부으니 쉬라는 몸의 신호 같았어요. 이제 다 나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굿바이 2012-06-21 0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지력의 재발견> 재미있겠는데요^^
저는 배고프면 야수로 변하는 경향이 있어서 가방에 뭐든 먹을 것을 가지고 다녀요, 뭐랄까 타인을 배려하는 매우 소극적인.... ㅋㅋㅋ
그나저나 잘 지내시죠?

페크pek0501 2012-06-21 12:58   좋아요 0 | URL
예, 잘 지내요.
굿바이 님, 타인을 배려하는 소극적인...에서 빵 터져요. 아, 그런 게 타인에 대한 배려도 되겠군요. 저는 식욕이 왕성한 편이 아니라 뭐 먹고 싶은 게 있으면 망설이지 않고 사 와요.
찐만두를 맛있게 하는 집이 있는데, 거기 지나칠 때면 꼭 사와요. 고기만두, 김치만두 다 맛있어요. 그런데 그 집은 워낙 유명해서 줄을 서서 사온답니다.
이렇게 열심히 먹어 두는 게 타인에 대한 배려가 될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하고 싶네요. 내 기분이 좋아야 주위 사람들에게 너그러워질 수 있으므로... ㅋ

프레이야 2012-06-21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 낫고 돌아오셔서 기뻐요, 페크님.^^
안구건조증, 저도 그런 것 같아요. 요즘 부쩍 더 그래요. 이물감도 있고 뻑뻑하고.ㅠㅠ
귀찮아서 안과도 안 가보고 그래요. 눈이 좋은 편인데 노안 증세일까요. 흑흑 ㅠㅠ
알랭 드 보통의 저 책 그리고 다른 책도 참 좋아해요. 집착과 소유욕을 넘어선 사랑,
쉽지 않겠지요, 우리같은 보통 사람들은..
혜민스님은 얼마전 티비에도 나와서 짧은 특강 들었는데 참 준수한 분이구나 싶었어요.
저 책은 읽지 않았지만 자분자분한 말과 그 속에 담긴 내용이 와닿더군요.
미움도 그리움이다, 이런 말씀을 하던데요. 누군가를 미워한다는 건 그만큼 그리워하는
거라고. 좋은하루!!!

페크pek0501 2012-06-21 13:0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 님, 이물감도 있고 뻑뻑하고..., 안과에 가 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걱정할 건 없어요. 안구건조증 안약을 주는데 요즘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많이 사용해도 괜찮은 안약이 있어요. 그 대신 하루용이라 자기 전에 버리셔야 합니다. 저는 책 보거나 컴퓨터 사용 많이 할 땐 하루에 두 개 정도 사용하고요, 사용하지 않는 날도 많아요. 저는 안과에 자주 들락거려요. 그 안약을 한꺼번에 많이 주지 않거든요. 60개 정도 주니까, 몇 달 뒤 또 가게 되어요. 큰 병원에선 많이 주는데, 차 타기 귀찮아서 그냥 동네 병원 가게 돼요.

미움도 그리움이군요. 그래서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 되는군요.

루쉰P 2012-06-21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죄송해요 -.- 건강 찾으셔요 ㅋㅋ

페크pek0501 2012-06-22 11:59   좋아요 0 | URL
정말 죄송한 거, 맞아요?
으음~~ 님이 자취를 감추셔서 근황이 궁금해 비밀댓글을 남겼는데, 답글이 없길래 진짜 무슨 일이 있나 보군, 그랬어요.
그게 연애라면 좋겠네요. 연애에 빠져 서재활동에 소홀히 했다면(답글도 없는 것) 이해해 드릴게요. ㅋㅋ

어쨌든 이렇게 나타나신 거 보니 현재 아무 일 없는 게 맞죠?
그 소설 같은 리뷰를 보게 해 주십사와요. 저, 읽을 준비가 되어 있사와요. 길어도 말이죠. ㅋㅋ 이렇게 방문해 주셔서 감사 드려요.

이진 2012-06-22 19:54   좋아요 0 | URL
헉... 페크님과 루쉰님께서 동시에 보이시다니.
정녕 야영은 가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야영 간 사이에 이 귀중한 시간들을 놓쳐버렸네요. 흐.

페크pek0501 2012-06-23 18:28   좋아요 0 | URL
아, 소이진 님이 야영을 가셨었군요. 재밌었겠어요. 예기치 못한 일은 늘 방심할 때 일어나는 법이죠.ㅋㅋ

어디든 그렇게 다니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집에만, 또 컴퓨터 앞에만 있는 것보단요. ㅋ저는 점점 외출이 싫어져서 큰 일이에요. 오늘도 (일이 있어) 나갔다 왔는데, 속이 시원해요. 귀찮은 일을 처리한 느낌?이랄까요. 방에 콕,을 제일 좋아한답니다. 요즘은 더워서 더 그런 것 같아요.

소이진 님의 서재에 놀러 가야징...ㅋㅋ 아, 빠뜨리면 안 되는 말, 반가웠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