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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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가 안중근이 일본의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실제 사건을 다룬 소설이 「하얼빈」이다. 제목이 왜 하얼빈일까? 사살한 곳이 중국의 하얼빈이어서다. 안중근은 1909년 10월 26일 아침에 중국 하얼빈역에서 일본 제국주의 우두머리인 이토 히로부미를 총으로 쏘아 죽인다. 


일본의 횡포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 우리 민족의 암흑기에 안중근이 이토를 사살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 


안중근이 제 손으로 보드카를 따라 마셨다. 그리고 주머니에서 신문을 꺼내 우덕순 앞으로 내밀었다. 우덕순은 일본 글이 서툴러서 읽기를 더듬거렸다. 

우덕순이 말했다.

-이토가 온다는 얘기냐?

-그렇다. 하얼빈으로 온다.

-온다고?(103~104쪽)


안중근은 이토를 쏘러 가자는 말에 두서없이 따라나선 우덕순이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던 사람처럼 느껴졌다. 우덕순의 질문 없음을 안중근은 신뢰했다.(135쪽)


하얼빈에서 안중근은 여러 신문들을 사서 읽었다. 신문 기사들은 이토가 하얼빈에 도착하는 날짜와 시간을 점점 구체적으로 보도하고 있었으나 명시하지는 못했다. 아마도 25일에서 26일 사이일 것 같았다.(139쪽)


둘은 계획을 짜서 우덕순은 채가구 역에서, 안중근은 하얼빈 역에서 잠복하고 있다가 이토를 암살하기로 한다. 둘 중 한 사람은 이토 암살을 성공해야 했다. 안중근이 이토를 총으로 쏴서 이토가 죽든 죽지 않든 안중근은 바로 체포될 것이므로 죽음을 각오해야 했다. 우덕순도 마찬가지였다. 안중근에게는 처와 자식들이 있다. 우덕순 또한 결혼해서 딸을 얻었는데 딸은 죽었고 처는 서울에 산다. 두 사람은 가족과의 이별도 각오해야 했다. 


사건 당일 안중근은 이토를 향해 총을 쏘는 데 성공했고 이토 히로부미는 하얼빈역 철로 위에서 죽는다. 안중근은 그 자리에서 체포되고, 우덕순 역시 체포된다.   


이토 히로부미는 어떤 사람인가? 일본인들이 보면 일본의 근대화를 위해 노력한 애국적인 인물일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 조선 측에서 보면 주한 특파 대사로서 을사조약(1905년)을 강제로 체결하였으며, 1905년에 초대 조선 통감으로서 우리 국권을 강탈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인물이다.  


안중근이 이토를 사살한 것에 대해 애국의 문제만으로 보면 안 된다. 그러면 그의 업적을 폄하하는 것이 된다. 약육강식의 제국주의에 저항하여 싸운 의거이기 때문이다. 안중근은 애국심만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가 쓴 ‘동양평화론’(안중근이 1910년 3월 옥중에서 쓴 동양평화 실현을 위한 미완성의 논책)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안중근의 국제 평화주의 사상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의 평화를 지키는 일이었고 나아가 세계의 평화를 추구하는 일이었다. 그가 말하는 동양 평화란 자국의 평화만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만약 자국의 평화만을 외쳤다면 국가 이기주의라는 오명이 붙여질 수 있다.


최근 들어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대한 신문 기사를 볼 때마다 나는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하던 트럼프에게 반감을 품곤 한다. 신문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은 쇠퇴한 지역 산업을 되살리고 세수 확대를 통해 재정 건전성을 확보한다는 두 가지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매일신문, 2025년 8월 24일) 


미국이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된 것은 알겠으나 미국보다 더 어려운 국가가 많다. 약소국에 대한 배려 없는 약육강식의 일방주의가 세계를 지배하는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각각 그 나라의 국민들 입장에서 보면 트럼프도, 안중근도 애국자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제삼자 입장에서 보면 트럼프가 지구촌을 약육강식의 정글로 만들고 있는 인물이라면, 안중근은 약육강식에 대항하여 싸우고자 했던 인물이었다. 두 인물은 그렇게 비교가 되어 흥미롭다. 


한편 관세를 무기로 타국에 압력을 가하며 미국의 경제적 이익을 챙기겠다는 것은 오직 트럼프의 애국심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내 생각엔 애국심보단 이기심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자기 나라의 이익만 중시하는 것은 자기 이익만 중시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개인 이기주의, 집단 이기주의, 지역 이기주의, 국가 이기주의는 우리 모두가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80년대 만 해도 학교에서는 나라 사랑의 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국산품 애용을 장려하곤 했다. 그러나 나라 사랑만을 강조한다면 미국 우선주의나 일본 제국주의를 닮을 위험성이 있다. ‘나라 사랑’만큼 중요한 것은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저항 정신’이다. 안중근 의사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에 그치지 않고 불의에 항거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는 점에서 위대한 인물이다. 


자유와 평화는 누구의 것만이 아니어야 하고, 어느 국가의 것만이 아니어야 한다. 자유와 평화는 이기주의와 애국주의를 극복하여 전체 인류 사회의 것이어야 한다. 이것이 안중근 의사의 염원이기도 할 것이다.


사형장에는 미조부치 검찰관, 구리하라 전옥이 통역과 서기를 데리고 미리 와 있었다. 안중근이 중앙에 앉고, 미조부치 일행은 연극의 관객처럼 빙 둘러앉았다.

구리하라 전옥이 집행을 선언하고 나서 안중근에게 말했다. 

―할말이 더 있는가?

안중근이 대답했다.

―없다. 다만 동양 평화 만세를 세 번 부르게 해다오.

구리하라가 말했다.

―허락하지 않는다.(276~277쪽)

 

옥리들이 안중근의 머리에 흰 종이를 씌웠다. 안중근은 종이가 버스럭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옥리가 안중근의 겨드랑이를 팔에 끼고 계단 위로 올라갔다. 옥리가 안중근의 목에 밧줄을 걸고, 교수대 바닥을 밟았다. 바닥이 꺼졌고, 안중근의 몸이 허공에 매달려서 아래쪽으로 내려갔다.(277쪽) 


1910년 3월 26일 안중근은 사망한다. 그의 나이 31살이었다. 그 뒤 35년이 지나 우리 민족은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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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25-08-28 20: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칼의 노래>이후 김훈을 제대로 보여준 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양반 요즘 왜 이래 ~‘ 하는 시큰둥한 반응에서 ‘아 역시 김훈‘ 이라는 감탄사를 뱉게 한 책이죠. 대단한 소설에 비하여 비슷한 시기 영화화된 <영웅>,<하얼빈>은 ‘이걸 영화라고~‘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페크pek0501 2025-08-29 11:51   좋아요 0 | URL
저도 <칼의 노래>1, 2를 읽었는데 그땐 왜 그 책이 호평을 받는지 잘 몰랐어요. 이번에 하얼빈을 읽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문체의 힘을 느꼈죠.
영화 <하얼빈>은 넷플릭스에 있던데 보기 시작하다가 껐어요. 소설 하얼빈의 리뷰를 쓰고 나서 봐야겠단 생각이 들어서요. 두 개가 헷갈리면 안 되니까요.ㅋㅋ

stella.K 2025-08-28 2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지난 광복절에 영화로 봤어요. 보면서 감독은 원작을 그대로 살렸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안중근과 함께 했던 일본 통역을 맡은 김상현 역의 조우진이 고문을 이기지 못하고 뭘 발설을 하죠. 그러다 장면이 바뀌어 일본군 장성과 겸상을 하는데 고기를 아주 조금 잘라서 김상현 앞에 밀어주면서 먹으라고 하죠. 처음엔 미적거리다 결국 먹는데 환장할 맛이겠죠. 둘이 또 무슨 이야기를 나누다 그 장성이 이번엔 아예 통째로 김상현 앞에 던져주고 먹으라고 해요. 결국 유혹을 못 참고 개걸스럽게 먹다 결국 눈물을 토하죠. 이게 책에도 표현됐을지 모르겠지만 왠지 김훈 식 실존주의 같다는 느낌이 들어 책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물씬 들더군요.
영화 진짜 잘 만들었요. 혹시 시간되시면 함 보세요.^^

페크pek0501 2025-08-29 11:59   좋아요 1 | URL
광복절에 보셨다니 뜻깊은 날에 보셨네요. 넷플에 하얼빈이 있더군요. 저도 봐야겠어요. 그런데 대체로 소설보다 영화가 더 나은 경우가 드물어서 기대하지 않게 되더군요. 개걸스럽게 먹는 장면이 소설에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ㅋㅋ없었던 듯...
식욕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긴 한데 자기 모습에 수치심을 느끼는 건 공감이 갑니다.
이문열 원작의 사과와 다섯 병정, 이란 단편이 있어요. 책으로 먼저 읽고 유튜브를 통해 TV 문학관으로 봤는데 실망이 되더군요. 원작과 다르게 나오면 원작만 못하다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런데 시청을 다하고 나니 드라마는 또 그것대로 새롭게 재현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기회 되시면 TV 문학관으로 보십시오.^^

페넬로페 2025-08-29 18:46   좋아요 2 | URL
영화 하얼빈의 주인공인 현빈 배우에게는 미안하지만
저도 이 영화에서
조우진의 저 장면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진짜 명연기였어요^^

페크pek0501 2025-08-30 12:11   좋아요 2 | URL
페넬로페 님도 스텔라 님이 말한 그 장면을 인상적으로 보셨군요. 저도 어제 넷플릭스로 하얼빈 영화를 봤어요. 그가 일본의 밀정이 되었으니 조국을 배반하고 동지의 생명을 팔아서 고기를 얻어 먹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순간 죄책감, 모멸감, 슬픔 등 복합적 감정을 느끼며 눈물을 흘렸을 듯합니다. 결국 그는 일본 장교를 죽이죠. 그의 그런 감정과 눈물이 없었다면 일본 장교를 죽이는 일로 이어지지 못했겠죠.

그 장면이 인상적인 것은 둘만 나오는 장면이고 게다가 조용한 침묵이 한몫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장면들이 여러 사람이 나오고 의견이 충돌하거나 몸으로 싸우거나 해서 시끄럽다가 그 장면은 조용해서 관객을 집중시키죠. 이것이 감독의 명연출이겠죠.
현빈 배우는 존재감이 미흡한 감이 있어요. 현빈만이 보여 줄 수 있는 연기가 있었다면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들었어요.^^

카스피 2025-08-29 00: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얼빈에서 안중근의사가 이토를 사살한것은 알고있었으나 또다른 역에서 우덕순의사가 이토를 사살하려고 대기한 사실은 처음 일았습니다.하얼빈 의거는 이 두분외에도 유도하와 조도선의사가 함께 거사를 기획했는데 이분들은 아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역사교육이 잘안된 탓인데 후손으로 참 죄송할 따름이네요.

페크pek0501 2025-08-29 12:02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을 통해 우덕순, 이란 인물을 알았네요. 그 외에 많은 인물이 있었을 거라는 걸 상상할 수는 있어요. 바다의 역사, 관한 책을 보면 어떤 땅이나 산을 발견했다고 하면 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구성원들이 있기 마련이죠. 함께 다니다가 발견하는 거예요. 의거니 혁명이니 하는 것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러나 우리는 대표 인물만 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