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 <세이노의 가르침>



어제 작성해 놓은 글을 올린다.



1. 인간은 자기도취에 빠져 있다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일을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더 잘, 더 효율적으로, 더 완벽하게 일을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통계에 의하면 사람들 중 90% 이상이 자신은 다른 보통 사람보다 일을 더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미국 대학 교수들의 94%는 동료보다 자신이 연구를 더 잘 수행한다고 믿는다. 미국 대학 농구 선수들 중 60% 이상이 자기가 메이저 팀에서 띌 것으로 믿지만 실제로는 5%만 그렇다. 일본 직장인들은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을 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평균 20% 이상 더 높게 생각한다. 즉, 자기도취에 빠져 있다.(142쪽)


⇨ 저자는 인간이 자기도취에 빠져 있다고 한다. 내가 보기에 인간은 ‘착가의 왕’이다. 남보다 자기가 일을 더 잘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남보다 자기가 능력이 있다고 착각한다. 이런 점에서 인간은 어리석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기 합리화의 명수’다. 그래서 인간의 마음을 내로남불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내로남불이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뜻으로 남이 할 때는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할 때는 합리화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이다. 이처럼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남에 비해 자신에게 관대한 것이 인간이다. 




2. 저자가 책을 읽는 이유


사람들이 내게 웬 책을 그렇게 읽느냐고 물을 때마다 내가 준 대답은 “내가 경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 내가 자기도취에 빠진 것은 아닌지, 내가 똥 묻은 개인데 겨 묻은 개를 탓하기만 하는 건 아닌지, 내 눈 속의 들보는 못 보고 남의 눈 속의 티끌만 보는 것은 아닌지, 내가 제대로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인지 등등이 불안하다 보니 확인을 받으려고 읽는다.”는 것이었다.(142쪽)


⇨ 인간이 자신에 대해 착각하지 않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지 않으려면, 자신에 대해 마음대로 판단하지 말고, 저자처럼 ‘책’이란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다. 




3.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많은 부자들은 일하는 것이 취미라고 말한다. 재미있게 즐긴다는 뜻이다. 토마스 J. 스탠리는 <백만장자 마인드>에서 미국의 백만장자 733명을 표본 조사하여 얻은 자료들을 보여 주는데 미국의 백만장자들 중 86%는 “나의 성공은 내 일과 직업을 사랑한 결과이다”라고 공통적으로 말한다.(투자를 잘해야 부자가 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 일이 우선이고 투자는 나중이다, 이 바보들아). 그리고 81%는 “나의 일은 내 능력과 적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준다”고 말한다.(152~153쪽)


진실은 이것이다. 백만장자들은 ‘어떻게 하다 보니까 하게 된 일’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그 일을 사랑하고 즐김으로써 ‘능력과 적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일’로 바꾸어 버렸던 것이다.(153쪽)


학창 시절을 돌이켜 생각하여 보아라. 누구나 자기가 잘하는 과목은 공부에 재미를 느끼지만 잘 못하는 과목은 정말 지겨워한다. 무엇인가를 잘하면 재미를 느끼기 마련이고 잘 못하면 재미고 뭐고 없지 않겠는가. 즉, 재미를 느끼느냐는 것과 잘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데에는 비례 관계가 있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잘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기에 가능하며, 잘하니까 재미도 생기는 것이다.(155쪽)


⇨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일을 사랑한다는 점이라고 한다. 그들은 일을 열심히 해서 잘하게 되었고 잘하다 보니 재미를 느꼈고 재미를 느꼈으니 사랑하게 되었으리라. 


악기를 예로 들면 바이올린을 잘 켜게 되어야 재미를 느끼고 재미를 느껴야 사랑하게 될 것이 아닌가. 바이올린을 잘 연주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다. 


악기 연주든 요리든 글쓰기든 최대한 노력해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4. 주 5일제 근무의 단점


주 5일 근무가 시작되니 좋아하는 사람들이 참 많다. 정말 좋아하여야 할까? 삶의 질이 더 향상되므로 좋은 것 아니냐고? 음… 당분간은 그렇다고 할 수는 있겠다. 하지만 말이다. 만일에 말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 역시 이틀이나 되는 주말을 당신처럼 ‘재충전 내지는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명목으로 쉬면서 보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들 중 일부는 자기 계발을 위하여 그 주말의 황금시간을 거의 모두 바치면서 일과 관련된 능력과 지식을 ‘독하게’ 향상시키고 있다면, 그리고 그런 노력이 2년 정도 지속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는가?(163쪽) 


그러므로 주 5일 근무 제도가 시행되면서 노는 날이 많이 생겼다고 너무 좋아하지는 말아라. 그 어느 나라에서건 그 제도가 시작되고 난 뒤 중산층과 상류층의 소득 격차는 제도 시행 이전보다 훨씬 더 커지는 양상을 보여 왔고, 돈과 시간을 펑펑 쓰다 보니 중산층에서 하류 쪽으로 내려가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니까 말이다.(165쪽)


⇨ 주 5일제 근무의 단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자신이 쉬거나 놀러 다니는 주말 이틀 동안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 그런 노력이 2년 정도 지속되었을 경우 그들과 자신을 비교하면 능력의 차이가 크게 난다는 것. 그리고 주말 동안 돈과 시간을 쓰던 자신은 중산층에서 하류 쪽으로 내려간다는 것.


주 5일제 근무를 좋게만 생각할 일이 아니네. 다 일장일단이 있는 법.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6-28 17: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아도취를 넘어 자만심이 넘쳐나는 거지요. 운전면허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결과 대부분 자신의 운전 실력이 뛰어나다고 답한다고 합니다. 정말 미친 자만심이지요,ㅠㅠ

페크pek0501 2023-06-28 17:11   좋아요 0 | URL
인간은 저마다 열등감이 있는 부분이 있지만, 열등감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과대 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23-06-28 20: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루에 한 시간, 또는 적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 수록 금방 채울 수 없는 격차가 생긴다고 해요.
내가 쉬는 동안 다른 사람은 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면, 편하게 쉬지 못할 것 같아요.
자기 단점은 조금 더 잘 보이기도 하고, 또 잘 보이지 않기도 하는데,
좋은 점보다 단점이 너무 많고, 잘 보여서 걱정이네요.
페크님,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6-29 15:56   좋아요 2 | URL
하루에 한 시간 또는 30분이라도 매일 하면 엄청난 시간이 되겠지요.
주 5일 근무의 단점을 생각하니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싶네요. 언제나 경쟁 경쟁, 그놈의 경쟁을 달고 살아야 하다니... 우리 애도 5일 근무라서 남 얘기 같지가 않네요.
누구나 단점이 있겠지요. 완벽한 사람이 없다는 걸로 위안을 삼아야 할 듯요.
오늘은 비가 와서 풍경을 보면 덜 더운 것 같은데 그래도 선풍기를 끄고 살 수는 없을 정도로 덥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모나리자 2023-06-28 23: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구구절절 옳은 말들이 많아서 포스트잇 잔뜩 붙이며 읽고 있어요. 오늘 뉴스기사를 보았는데 건축가 출신의 여성 셰프 이야기를 읽었어요. 프랑스 유학시절 음식을 만들어서 친구들을 초대해 먹이는 것이 좋아서 계속하다보니 셰프가 되었다고 합니다. 요리를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데도요. 그러니 좋아하고 즐기는 자를 따라갈 수 없다는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되었어요.
가만히 보면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요소가 정말 많지요. 반성하게 됩니다.
굿밤 되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06-29 15:59   좋아요 2 | URL
모나리자 님이 올리신 세이노의 글, 봤어요. 많이 읽으셨더라고요. 저는 페스트와 스토너를 완독하느라
세이노의 가르침은 얼마 읽지 못했어요. 그래도 야금 야금 읽는 재미가 있고 페이지가 잘 넘어가서 좋아요.
건축가 출신의 여성 셰프, 멋지군요. 좋아서 직업이 되다, 멋져요. 능력자, 네요.
특히 하루 외출하고 나면 집안일도 그다음날도 밀려서 이틀이 날아가는 느낌입니다.ㅋ
굿 데이~~^^

stella.K 2023-06-29 11: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꾸준히 읽고 계시는군요.
저는 요즘 그냥 잘 모셔두고만 있습니다. ㅋ
그냥 당분간은 소설이나 좀 읽어보려구요.
저는 저자가 저렇게 말하는 게 참 좋더라구요. 가감없이 쓰는 거.
마지막 얘기는 맞는 것 같긴한데 우린 절대로 옛날로 돌아갈 수 없을 겁니다.
지금은 주 5일도 부족해 4일을 주장하고 있고 금요일도 오전 근무만 하는
기업도 있다던데 과연 그래도 좋은 건지 알 수가 없어요.

페크pek0501 2023-06-29 16:03   좋아요 3 | URL
이 책은 페이지가 잘 넘어가서 좋답니다. 소설 읽을 때는 연결성을 생각해야 하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 읽기 편해요. 스텔라 님의 서재에서 본 정보로 구매한 책입니다.ㅋㅋ 감사드려요.
가감없이 쓰는 것, 누구나 할 수 있는 게 아니죠. 어떤 이들은 그래서 싫다고도 하는데 저는 괜찮더라고요.
맞아요. 이미 행한 건 절대로 돌아갈 수 없어요. 이미 주 5일제 근무의 단맛을 봤는데 어찌 돌아갈 수 있겠습니까.
주 6일보다 주 4일 근무가 될 가능성이 더 높지요.^^

yamoo 2023-07-03 10: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세이노의 가르침을 구매한 지가 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읽어야 하는데, 그림 그리고 주제 생각하느라 거의 못읽을 거 같아요..^^;;

교보에 가서 봐도 이 책이 많이 쌓여있더이다. 잘 나가는 듯해요.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읽어야 할 터인데....

페크pek0501 2023-07-04 20:57   좋아요 1 | URL
야무 님도 그 책을 구매하셨군요. 천천히 읽으셔도 되죠뭐.
워낙 책값이 저렴한 점도 많이 팔린 이유 중 하나일 거예요. 저자가 인세를 포기했다고 알고 있어요.
그림 취미가 있어서 좋겠습니다. 취미가 직업이 되어서 프로페셔널하게 일하시기를...^^

yamoo 2023-07-05 09:18   좋아요 2 | URL
그림이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해 취미로 할 때는 아무거나 그리고 싶은 거 막 그려서 좋았는데...
프로의식을 갖고 작업을 시작하니 대상과 주제 그리고 시대상을 그림에 담기 위한 설정이 꽤나 머리 아픕니다. 그래도 구상한게 그대로 그림으로 완성될 때 매우 신기합니다. 구상했던 게 실물로 완성되는 게 미술의 또 하나의 대장점 같아요.^^

페크pek0501 2023-07-07 16:43   좋아요 1 | URL
야무 님의 그 경험, 저도 글 쓸 때 비슷하게 느낍니다. 취미로 할 때가 가장 즐겁죠.
취미가 아니라 일이 되면 책임감이 생겨 부담스럽죠.
하지만 완성될 때의 희열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이죠.
머리 아플 때의 스트레스도 즐길 줄 아는 경지에 가도록 합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