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고 말한 적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야만 비로소 실언했음을 알게 된다는 얘기다. 나도 경험이 있다. 40대 초반에 문학을 배우는 강의실에서 있었던 일이다. 자기소개를 하려고 의자에서 일어나 내 이름과 직업 따위를 간략히 말하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덧붙였다. ‘앞으로 초보자의 자세로 배우겠습니다’라고….

 

 

‘초보자의 자세’라고 말한 게 실수임을 알아차린 것은 강의가 끝나 집에 돌아오는 차 안에 있을 때였다. 내가 ‘초보자의 자세’라고 한 것은 겸손한 태도를 보이고 싶어서였는데 오히려 나의 자만심을 나타내고만 꼴이 되었다.

 

 

예를 하나 들어 본다. 당신은 맥주를 좋아한다. 특히 집에서 남편과 함께 마시는 맥주를 즐기는 주부다. 저녁 식탁에서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맥주를 컵에 따라 마실 때의 첫 모금에 당신은 감탄한다. ‘아, 바로 이 맛이야!’ 하고 탄성을 지를 정도다. 그런데 당신이 어느 날 친구와 만났을 때 맥주를 즐겨 마신다는 얘기를 하자 친구의 입에서 “우리 나이가 몇인데 아직도 맥주야?”라는 한마디가 돌아온다. 이어서 친구는 맥주를 마시는 건 아직 고급 양주의 깊은 맛을 모르기 때문이라며 양주의 장점에 대해서 설파하기 시작한다. 그런 친구의 말에서 당신은 그가 배려심이 깊지 않음을 읽는다. 왜냐하면 당신은 맥주나 마시는 가난한 서민이 된 것 같고 상대편은 고급 양주를 마시는 부유층에 속하는 사람으로 느껴져서다. “우리 나이가 몇인데 아직도 맥주 마시냐?” 또는 “아직도 소주 마시냐?”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면 우리는 그가 상대방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이라고 단정 지을 가능성이 크다.

 

 

말을 하든 글을 쓰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는 자신의 삶과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래서 언어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떠한 인생을 살아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마음을 가졌는지를 알 수가 있다.

 

 

즉 언어는 우리 생활과 생각의 산물이라서 자신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설령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아무리 자기 미화를 한다고 해도 자신을 완전히 숨기기 어렵다. 만약 누군가의 인간관이나 사회관을 알고 싶다면 그에게 그것과 관련한 질문을 하며 30분쯤 얘기를 나누면 될 거라고 나는 확신한다.

 

 

정치인과 경제인을 비롯한 권력자들이 측근들에게 언어폭력의 갑질을 한 사실들을 여러 매체를 통해 심심치 않게 보아 왔다. 결국 ‘언어’란 본인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 주는 것이니 말할 때 신중에 신중을 기할 일이다. 언어는 그 사람의 일부다.

 

 

 

 

.......................................
제가 칼럼니스트로 쓴 글입니다.
이 글은 경기일보 오피니언 지면에 실렸습니다.
원문은 ⇨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63420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니데이 2021-05-19 22: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은 실수 안 하실 것 같은데요.
드물게 그런 에피소드가 있으실 것 같아요.
전보다 점점 말하는 것들이 쉽지 않다고 생각될 때가 있어요.
상대를 배려해서 하는 말인데,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돌아올 때도 있고요.
그래서 말을 조금 적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지만, 그런 것도 잘 되지 않네요.
좋은 사람들이라면 부족한 말이지만 잘 이해해주기도 하지만, 그래도 어렵습니다.
페크님, 휴일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21-05-20 13:14   좋아요 1 | URL
저 실수 많이 합니다. 불행이면서 다행인 것은 시간이 지나야만 실수임을 안다는 거죠.
위 글에 쓴 것은 실제 경험한 거예요. 초보자의 자세로 배우겠다는 건 이미 초보자가 아니라는 거죠. 나중에야 깨달았어요.

제가 배려하는 말로 했는데 오히려 상대가 기분이 상해서 저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그냥 지나갑니다. 상대도 언젠가 깨닫게 되는 날이 오리라 믿어요.

오늘은 덜 더웠으면 합니다. 지금이 가을이면 좋겠어요. 뜨거운 여름이 지나간 가을.ㅋㅋ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바람돌이 2021-05-20 00: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실수를 안하면 제일 좋겠지만 그건 불가능하니, 제발 실수하더라도 사과하고 끝낼 수 있는 실수정도만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ㅎㅎ

페크pek0501 2021-05-20 13:17   좋아요 0 | URL
사과하고 끝낼 수 있는 실수. 동감입니다. 어떤 때는 사과로 끝낼 수 없는 경우가 있긴 하죠.
그럴 땐 맘 속으로 저를 구박합니다. 멍청이 바보 어리석은 인간 등등...
인간이니까 그렇다, 로 서로 관대하게 이해하고 넘어가길 바랍니다.

5월 푸르른 좋은 날입니다. 여름이 앞에 있다는 걸 빼면 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빨간 장미가 탐스럽게 피었더군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희선 2021-05-20 00: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말 한마디에 천냥 빚도 갚는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말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괜찮은 말이라도 상대 기분이 나빠질 수도 있으니, 그런 일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많이 생각해야겠습니다 잘못 전달되면 풀면 좋겠지만, 그것도 쉽지 않은 듯해요 그런 생각을 하면 아주 나쁜 말은 안 하겠지요 그래야 할 텐데...


희선

페크pek0501 2021-05-20 13:20   좋아요 1 | URL
이해와 오해 사이. 이해는 아주 잘한 오해라고 하네요.
가끔 그런 사람을 만날 때가 있어요. 정말 안 통하네, 하는 사람.
반대로 정말 우린 잘 통하네, 하는 사람도 있어요. 어떤 강의실에서 여러 사람을 알게 되는데 인간은 너무 다른 것 같더군요. 같은 말에 대해서도 각자 해석이 다르더라고요. 자신의 삶과 관련이 있을 듯해요.

푸르고 맑은 봄처럼 우리 마음도 푸르기를 희망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stella.K 2021-05-20 19: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사실 맥주가 나이들면 들수록 안 맞는다는 말은 있죠. 냉한 음료라.
근데 저렇게 말하면 거시기하긴 하죠.
그렇지 않아도 엊그제 마트 가는 길에 맥주 한 캔 샀는데
바씬 외제 맥주도 있던데 그냥 만만한 중저가 맥주를 사 버리고 말았어요.
비싸서라기 보단 종류가 넘 많아 뭘 고를지 몰라서...
비싸봤자 2.5백원 밖에 안하던데.ㅠ

페크pek0501 2021-05-21 18:21   좋아요 1 | URL
요즘 같은 철엔 시원한 맥주가 좋은데 겨울엔 좀 차가워서 안 마시게 되긴 하죠.
자신이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할 의도가 없이 실언일 수도 있으니 무조건 나쁘게 보는 건 금물. 다만 우리가 조심해야 할 건 조심해야겠단 생각에서 쓴 글이에요.

저는 맥주 살 때 4개짜리나 6개짜리로 사죠. 그게 저렴해서요. ㅋ
저도 중저가를 좋아해요. ㅋㅋ

감은빛 2021-05-21 16: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감할 수 밖에 없는 글이에요.
덧붙여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더욱 실언이 많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확률적으로 말을 적게하는 사람보다는 많을 수 밖에요.
제가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서 혹시나 실언을 하지 않을까 걱정이 많습니다.
의도치않게 실수하는 경우들도 종종 생기고,
뭔가 잘 전달하려고 예시를 들었던 것이 적절치 않았던 경우도 생기고,
분명 내가 전하려는 뜻은 이거였는데, 듣는 이들에게는 저거로 들린 경우도 생기더라구요.
쉽고 명확하게 자신의 뜻을 전달하는 일은 참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페크님의 글에서는 늘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페크pek0501 2021-05-21 18:31   좋아요 0 | URL
그렇죠. 그래서 전 어려운 자리에선 말을 많이 안 하게 되더라고요.
누구나 실수를 하죠. 문제는 실수를 실수인지 모를 때, 한참 지나서야 알 때 답답해지죠. ㅋ 저도 한 실수 합니다. ㅋ

오호호~~. 댓글의 마지막 문장은 저를 황송하게 만드네요. 감사합니다. 꾸우벅.
글을 쓰면서 배우는 점이 많아요. 어떤 주제로 쓰다 보면 거기서 얻어지는 것들이 있더라고요. 쓰는 만큼 조금 성장하는 기분. 이 맛이 좋습니다.
글이 안 풀린 땐 미완성으로 그냥 놔 둡니다. 언젠가 완성하는 날이 오기도 하더라고요. 그런데 끝까지 완성이 안 되는 글도 있더군요. 이럴 때 능력의 한계를 느끼죠.

비가 오는 오늘, 저는 시장에 갔었답니다. 역시 시장엔 활기가 넘치더군요. 마스크만 안 썼더라면 코로나도 잊을 뻔했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