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단편 소설집을 읽는 재미에 빠져 지낸다. 그러면서 하나의 계획을 세웠다. 그 계획이란 무엇이냐 하면 단편 소설을 하나 읽을 적마다 그것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놓고, 인상 깊은 구절을 골라 쓰기도 하고, 그것을 읽은 뒤의 내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해 놓아서 한 폴더에 차곡차곡 모아 넣는 것이다. 다섯 개의 단편 소설을 읽었다면 폴더에 다섯 개의 파일이 생기는 것이다.

 

 

이걸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 하면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쓸 때에 소설의 내용을 넣어 활용하는 것이다. 사실 이런 글을 많이 써 보았으나 재료 부족을 느껴 왔다. 소설을 읽고 나면 그것에 대해 정리해 놓지 않아 내용을 금방 잊어버리기도 하고 그걸 읽고 내가 생각한 게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을 때가 많았다. 인상 깊은 구절만 써 놔도 그 소설의 내용을 기억해 내기가 쉬울 것 같다.

 

 

계획을 세웠다고 해서 바로 실천되는 것은 아니나 계획을 세우고 나면 뿌듯한 마음이 된다. 마치 허기를 맛있는 음식으로 채운 듯한 기분이다. 이 맛에 나는 계획을 자주 세우는 모양이다.

 

 


내가 읽은 ‘메이휴’라는 단편 소설에서 인상 깊은 구절을 뽑아 옮겨 보았다.

 

..........
그는 14년 동안을 한결같이 노력하면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노트를 작성하였고, 그것을 종류별로 분류하였다. 그 제재에 속속들이 정통하게 되자, 마침내 저술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두문불출하며 저술에 몰두하다가 그만 세상을 뜨고 말았다.(메이휴, 225쪽)
 
- <서머셋 몸 작품집>에서.
..........

 

 

다음의 글을 읽기만 해도 작가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리라.

 

..........
그러나 나에게는 그의 생애는 성공적인 것이었다. 그의 삶은 더할 나위 없이 완전한 것이었다. 즉 그는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다가 결승점을 바로 눈앞에 두고 세상을 떠났던 것이다. 그러므로 목적이 달성되었을 때의 그 환멸의 비애 따위를 맛보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이다.(메이휴, 226쪽)
 
- <서머셋 몸 작품집>에서.
..........

 

 

여기서 소설이 끝난다.

 

 

읽다가 어이가 없었다. 여기서 소설이 끝나다니. 저술에 몰두하여 성공을 거두었다는 걸 기대했다가 이런 반전이라니.

 

 

그런데 이게 또 이 소설의 매력이라는 걸 느끼게 되었다.

 

 

 

 

 

 

 

 

 

 

 

 

 

 

 

 

 

 


여러분이 이 책을 읽고 나면 나처럼 서머싯 몸의 팬이 되지 않을 수 없을 거라고 예견하는 바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8-12-19 21: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서재의 달인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좋은 이웃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좋은 연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8-12-19 23:05   좋아요 1 | URL
오호!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님도 서재의 달인,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기분 좋은 날이군요. 축하도 받고... 또 저녁반에서 발레하고 왔는데 선생님이 저보고 동작이 많이 좋아졌다고 칭찬했거든요. 학생의 마음으로 기뻐했답니다.

님도 좋은 이웃 되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연말 인사는 나중으로 남겨 놓겠습니다.

얄라알라 2018-12-19 23: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축하드립니다^^

페크pek0501 2018-12-20 12:45   좋아요 0 | URL
오! 감사합니다. 축하를 받는 일이 즐겁군요. 서재의 달인 선물이 이번엔 무엇이 올지 궁금합니다. 제가 예전에 받은 걸로 빨간 다이어리, 머그잔, 탁상 달력 뭐 이런 것들이었던 것 같은데 말이죠. 인간은 사는 게 매일 그날이 그날이기 때문에 이렇게 별 것 아닌 것에 한번 웃어 보는 것이죠. 하하~~

댓글,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카알벨루치 2018-12-24 21: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알라딘에서 소통하게되서 넘 감사드리고 좋은글 멋진 문장 남다른감성과 컨텐츠로 도전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하셔야합니다^^

페크pek0501 2018-12-25 13:33   좋아요 1 | URL
남다른 감성이란 말이 제 마음에 꽂힙니다. 제게 그런 게 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도 후년에도 계속해서 좋은 이웃이 되어 주신다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이웃으로 지내겠습니다.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8-12-24 2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내일이 벌써 크리스마스예요.
즐거운 크리스마스 가족과 함께 보내시고, 따뜻한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페크pek0501 2018-12-25 13:34   좋아요 1 | URL
호빵처럼 따뜻한 시간을 서니데이 님도 가지시길 바랍니다.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