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 :

 

한때 책을 좋아했으나 현실에 발이 묶여 사느라 책과 멀어진 친구들이 있다. 그 친구들 세 명에게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이란 책을 선물했다. 이 책은 쉽게 읽히는 흥미로운 칼럼집이었으므로. 용기를 북돋아 주는 칼럼집이었으므로. 친구들에게 읽히고 싶은 책을 만난 건 오랜만이었으므로.

 

 

책을 받은 친구들은 모두 나에게 고마워했고 나는 뿌듯하였다.

 

 

이 책의 저자는 평탄하게 뻗어 있는 인생길을 걷지 못했다. 21살 때는 미혼모가 되었고, 18년 동안 싱글맘으로 살아야 했으며, 40살이 되어 결혼을 했으나 41살에는 유방암 판정을 받았다. 이렇게 힘겨운 인생길을 걸어야 했으나 저자는 모든 걸 극복하고 미국 최고의 칼럼니스트가 되었다.

 

 

...............
항암제 투여를 시작하기 전 나는 두려움을 이기지 못해 작은 게임을 했었다. 내가 이걸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항암제 투여를 거절하고 외과수술만 받는다면, 그리고 기도를 한다면? 기도가 나를 지켜줄까? 흠. 어느 정도는 그 느낌이 좋았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그것은 삶을 선택하는 길이 아니라는 외침이 들려왔다. 나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내 영혼이 거주하는 몸을 살리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은 알고 있었다.

 

- 레지나 브렛,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 164~165쪽.
...............

 

 

돌이켜 보면 그렇다. 내가 지나온 시간들 속에서 겪은 불행한 일이 단지 불행을 겪은 것으로만 끝나지 않고, 내게 어떤 교훈이나 지혜를 얻는 기회가 되어 불행한 일에 저마다 가치가 있음을 깨달을 때가 많았다. 

 

 

...............
스물하나에 미혼모가 된 것. 이것은 내게 일어난 최고의 경험이다. 마흔하나에 암을 얻은 것. 내가 겪은 것들 중 가장 좋았던 경험 중의 하나다. 이 두 경험이 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완전히 변화시켰다.

 

인생은 나를 원하지도 않는 길 위에 내려놓고 원하지도 않는 계획 속에 데려다 놓을 수 있다. 하지만 그곳에도 한 가지 진리가 있다. 삶을 선택하라. 살아가는 것만큼 경건한 일은 없다. 

 

- 레지나 브렛,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 165쪽.
...............

 

 

흔히 의사들이 암 환자에게, 병을 낫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병을 치유하는 일에 자신의 ‘마음 자세’가 중요한 변수라는 말이 되겠다. 많은 환자들을 보아 온 의사는 암을 극복하고 말겠다는 의지를 가진 환자와 자포자기에 빠진 환자 중에서 누가 더 암을 잘 이겨 낼지를 알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할 것이다.

 

 

삶에는 좋은 일로만 가득할 수 없다는 걸 우리 모두 안다. 행복한 시간만 있지 않다는 걸 우리 모두 안다. 앞으로 고통이나 좌절을 피할 길이 없는 시간이 오리라는 것도 우리 모두 안다. 중요한 건 겪고 싶지 않은 나쁜 일을 겪을 때 그것에 대처하는 우리의 마음 자세일 터이다.

 

 

우리의 인생길은 희비가 교차하는 길이다.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은 인생길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지임을 공감하게끔 끌어당기는 강력한 힘이 있다. 그래서 특히 굳센 의지가 필요한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2) 끝에서 시작하면 끝이 맨 앞이 된다 :

 

...............
지금 여기가 맨 앞(제목)

 

 

나무는 끝이 시작이다.
언제나 끝에서 시작한다.
실뿌리에서 잔가지 우듬지
새순에서 꽃 열매에 이르기까지
나무는 전부 끝이 시작이다.

 

지금 여기가 맨 끝이다.
나무 땅 물 바람 햇빛도
저마다 모두 맨 끝이어서 맨 앞이다.
기억 그리움 고독 절망 눈물 분노도
꿈 희망 공감 연민 연대도 사랑도
역사 시대 문명 진화 지구 우주도
지금 여기가 맨 앞이다.

 

지금 여기 내가 정면이다.

 

- 이문재, <지금 여기가 맨 앞>, 142쪽. 
...............
 

 


예전에 수영장에서 다이빙을 하며 놀던 기억이 있다. 물론 엉터리 다이빙이었다. 깊은 수영장은 아니었지만 다이빙을 하면 내 몸이 물속에 잠길 정도는 되었다. 다이빙을 해서 풍덩 하고 물속에 들어가면 잠깐 동안 헤매다가 내 발이 수영장 바닥에 닿는 걸 느낄 때가 온다. 그때 발로 바닥을 뻥 차고 몸을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하곤 했다. 더 이상 내려갈 수 없는 맨 바닥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더 이상 내려갈 수 없는 그 끝은 바로 시작점이 되는 것이다.

 

 

앞으로 어려운 일을 겪게 되어 내가 삶의 종점에 서 있다고 느낄 때가 오면 그렇게 생각해야겠다. 시의 제목처럼 ‘지금 여기가 맨 앞’이 될 수 있다고. 

 

 

 

 

 

 

 

(3) 칼럼을 일기라고 말했다 :

 

인터넷을 통해 경향 신문에 쓴 저자의 칼럼을 보고 ‘칼럼 참 잘 쓰시네.’ 하는 생각이 들어 이문재 시인의 책 두 권을 샀다. <지금 여기가 맨 앞>과 <바쁜 것이 게으른 것이다>이다. 전자는 시집이고 후자는 산문집이다.

 

 

움베르토 에코는 자신이 대중 매체에 쓰는 칼럼을 일기라고 말했다고 한다. 오늘날 ‘대중 매체’는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이 모두 포함된다.

 

 

...............
일찍이 움베르토 에코는 자신이 대중 매체에 쓰는 칼럼을 일기라고 말했다. 시인은, 문인은, (자신과 무관한 일에 지대한 관심을 쏟는) 지식인은 대중 매체에 일기를 쓰는 것이다.

 

- 이문재, <바쁜 것이 게으른 것이다>, 14쪽.
...............

 

 

이 글을 읽고 ‘일기를 쓰듯 글을 쓴다면 쉽잖아. 괜히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고 그동안 글을 조심스럽게 썼잖아. 그래서 내 블로그에 글을 조금밖에 못 올렸잖아.’라고 생각했다. 아무도 내 글에 기대하지 않을 텐데 난 무척 조심스럽게 글을 쓰는 것 같다고 느낀다. 자기 관리에 철저해서가 아니다. 형편없는 글을 써서 창피할까 봐 그런 것이다.

 

 

블로그에 일기처럼 글을 쓴다고 치자. 그런데 블로그에 일기를 쓰는 건 쉽겠는가. 일기의 장점은 아무도 보지 않기 때문에 맘대로 쓸 수 있다는 점인데 그 장점이 사라져도 과연 자유자재로 글을 쓸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래도 난 이 글을 읽고 위로가 되었네. 위축된 내 마음을 위로하는 글로 읽었네. 앞으로 글이 잘 써지지 않을 때는 일기를 쓰듯 글을 쓰리라.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대학자인 움베르토 에코가 대중 매체에 쓰는 칼럼을 일기라고 말했다고 하지 않는가. 게다가 이문재 시인도 동의하고 있지 않는가.

 

 

그래서 나는 앞으로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평소처럼 일기를 쓰는 마음으로 쓰려고 한다. 마치 일기장에 낙서를 하듯 부담 없이 쓰려고 한다. 잘 될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마음먹은 것만으로도 왠지 앞으로는 편하게 글을 쓸 수 있을 것만 같다.

 

 

...............
모든 글쟁이들이 입을 모아 하는 넋두리가 있다. 글쓰기는 언제나 처음이라고, 백 편의 글을 쓰면, 그만큼 글을 쓰는 노하우가 늘어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다. 시든, 산문이든, 일기든 글은 매번 첫사랑처럼 다가온다. 도무지 알은체를 하지 않는다. 매번 통사정을 해야 한다. 첫 문장 쓰기가 첫사랑에게 말을 거는 것처럼 힘들다. 그것도 갈수록 힘들어진다. 내가 제대로 게으르지 못해서 그럴 것이다.

 

- 이문재, <바쁜 것이 게으른 것이다>, 15쪽.
...............

 

 

나도 하는 생각이, 예전보다 요즘이 글쓰기가 더 어렵다고 느낀다. 지금보다 예전에 글을 쓸 때가 쉬웠다고 느낀다. 글을 쓸수록 쉬워져야 하는데 그 반대다. 무엇이 문제일까? 무엇이 문제인지 골똘히 궁리해 봤는데 머릿속에서 두 가지가 잡혔다. 첫째,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내 두뇌의 구조가 바뀌어 버려서일지 모른다는 것. 둘째, 글을 잘 쓰려면 산책하면서 사색을 많이 해야 하는데 지난 7월과 8월이 너무 더워서 산책을 많이 하지 못해서일지 모른다는 것. 정답은 모르겠으나 여기까지 생각했다.

 

 

 

 

 

 

 

 

..................<후기>..................


(1) 특별한 날은 언제나 오늘 : 과거가 중요한 게 아니라 미래가 중요한 게 아니라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 현재를 소중한 시간으로 여기는 사람이 되고 싶네. 

 

(2) 끝에서 시작하면 끝이 맨 앞이 된다 : 극과 극은 통하는 법. 불행이 오면 불행을 이겨 낼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며 위기를 기회로 여기는 사람이 되고 싶네.

 

(3) 칼럼을 일기라고 말했다 : 일기를 쓰면 글이 길어진다. 글감이 없어서 일기를 쓰지 못할 때는 없다. 이 서재에 글을 쓸 때도 일기처럼 술술 쓰는 사람이 되고 싶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미안 2018-09-11 17: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 여기에 쓰는 일기가 페크님의 첫갈럼의 맨 앞이라 여깁니다. 끝까지 읽는 독자가 될 것 같아요. 부담은 금물입니다. 일기든 칼럼을 쓰면서 타인을 부담스러워한다면 진솔해질 수 없지요. 평가받기 위한 글이 아니라 쓰고 싶은 글이여야 하디 않을까요?

페크pek0501 2018-09-11 18:00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제가 평가를 받기 위한 시험을 치르고 있는 게 아닌데 왜 부담을 가지고 있을까요? 뭐든 많이 써야 글이 늘든지 할 것인데 이렇게 조심스러워해서 어떻게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마음 편히 갖고 용기를 내어 보겠습니다.

마구 쓰자, 아샤!
소심도 병인 것 같습니다. 그릇이 작아서 말입니다. ㅋ
힘 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당~~~

로제트50 2018-09-11 17: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응원합니다~^^

페크pek0501 2018-09-11 18:01   좋아요 2 | URL
그 응원을 감사히 접수하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8-09-11 18: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 저도 오늘 비슷한 생각을 했어요.
2. 어려운 일을 지나고 나면 그것도 자신의 내면의 힘이 되는 때가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건 잘 지나가고 나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되니까, 그 전까지는 계속계속 어려운 것 같습니다.^^;
3. 일기라면 매일 쓰시는 건가요. 더 자주 읽으러 올 수 있겠네요. 기대감이 상승중입니다.^^
오늘도 좋은 글 기분 좋게 잘 읽고 갑니다.
페크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8-09-11 18:11   좋아요 1 | URL
꼭 지나고 나야 뭔가 새롭게 보이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나빴던 일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좋은 일이었군, 하고 생각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일기는 꾸준히 쓰고 있지만 매일 쓰지는 않습니다. 만약 제가 일기처럼 써서 부담 없이 글을 올릴 수 있다면 지금보다 더 많이 글을 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만... 잘 모르겠어요. 어쨌든 부담 없이 글 좀 써 보자, 하고 다짐을 한 날입니다, 오늘은.


서니데이 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stella.K 2018-09-12 14: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알라딘이 서재의 달인 선물로 다이어리를
주는 건 좀 넌센스란 생각이 듭니다.
이 다이어리를 쓰느라고 블로그에 글을 더 못 쓰게 되더라구요.
차라리 예전처럼 상품권을 주면 좋을텐데...
이렇게 말하면 서재의 달인 안 되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쩝니까? 그나마 소통하는 이곳인데
하다보면 열심히 하게되서 꼭 서재의 달인이 되고
어쩔 수 없이 다이어리를 받게되고 안 쓸 수 없으니까
쓰게되더라구요. ㅠㅋ

페크pek0501 2018-09-13 11:46   좋아요 0 | URL
아, 웃겨...ㅋㅋ 쓰신 댓글이 웃겨서 웃습니다.
저도 빨간 다이어리를 가지고 있는데 저는 필요가 없어서 글 쓰는 친구에게 주려고 했어요. 그런데 기회를 놓쳐서 못 주고(멀리 사는 친구라서) 그냥 제가 가계부로 사용하고 있다는...ㅋ 따로 가계부를 살 필요가 없어서 좋던데요. 그전엔 가계부를 사서 썼거든요. 제가 워낙 기록하는 걸 좋아하는지라... 엉터리 기록이지만.

아, 서재의 달인, 맞아요. 나 그거 안 될 때가 많던데 이번 해에도 그럴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분발해야겠네요. 글을 자주 올려야 할 텐데...
(또 안 되게 생겼네요.ㅋ)

stella.K 2018-09-13 18:27   좋아요 2 | URL
ㅎㅎ 그렇습니까?
만약에 연말에 서재의 달인 제가 되고
언니가 안 되면 다이어리 언니한테 보낼게요.ㅋㅋ

페크pek0501 2018-09-16 23:25   좋아요 0 | URL
ㅋㅋㅋ 필요없으시다면 뭐 제가 받아도 좋지요. 그 대신 물물교환을 할게요.
다이어리 받는 대신 제가 책 한 권 보내드리는 걸로. 그 답례로.ㅋㅋ
책은 스텔라 님이 선택하시는 걸로.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서재의 달인이 되지 못하고 님만 서재의 달인이 될 경우입니당~~)
결과 기대!!! 재밌겠는데요.

늘 고맙습니다.

stella.K 2018-09-17 19:01   좋아요 2 | URL
ㅎㅎㅎ이거 정말 어렵겠는데요?
오늘도 들어와 보니 언니 글이 몇 편이나
올라와 있어요. 그에 비해 저는 거의 올리지 못하고 있는데
이거 되겠습니까?
서재의 달인 미리 축하해야할 것 같습니다.ㅠㅋㅋ

페크pek0501 2018-09-18 12:47   좋아요 1 | URL
하하~~ 아닙니다. 아니에요.
이런 글보다 리뷰를 올려야 서재지수가 높아지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는 지금부터 부지런히 써서 올려도 안 될지 모르지만,
스텔라 님은 지금부터 글 올리지 않으셔도 그동안 올리신 글만으로 충분히 서재의 달인이 되실 겁니다.

그래도 꾸준히 글 쓰자고요.

(추신 : 저는 요즘 방문자 님들에 대한 예의로 또는 약속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일기처럼 부담 없이 쓰겠다고 약속을 한 것과 다름없거든요.ㅋ)

레삭매냐 2018-09-11 20: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 학교 후배에게 책을 한 박스
선물했습니다.

모쪼록 책상자를 받고서 후배의 입이
찢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을이면 책이 나온다고 하더니만 소식
이 없네요.

페크pek0501 2018-09-13 11:48   좋아요 0 | URL
오호, 한 박스나요? 스케일이 크신 듯합니다. 저는 선물이 부담스러운 것보다
소박한 게 좋던데... 제가 워낙 스케일이 작아서요. ㅋ

아마 그 후배 님의 입이 찢어지진 않더라도 입을 다물지 못하실 듯하네요.
행복한 시간이 되실 듯.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yrus 2018-09-12 07: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독서 감상문도 일종의 일기라고 생각해요. 책을 읽으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행위도 경험이니까요. ^^

페크pek0501 2018-09-13 11:50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저는 어디서 읽은 건데 독서감상문도 수필이 될 수 있다는 거였어요.
또 칼럼은 편견을 쓰는 것이다, 라고도 하고요.

으음~~ 이런 저런 정보로 용기를 내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요즘 날씨가
아주 굿...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