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손택의 희곡 앨리스, 깨어나지 않는 영혼(Alice in Bed)은 내가 최근에 읽은 책 중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다. 작가는 이 희곡에 여러 가지 의미와 장치를 중첩시켜 배경지식이 부족한 나를 힘들게 했다.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모두 짧고 연속적이지 않아 대사의 숨은 의미를 해석해야했고, 변화하는 무대장치를 비롯한 행간의 의미까지 읽어야 했기에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이 책에는 미국의 유명한 소설가인 윌리엄 제임스와 헨리 제임스의 여동생인 앨리스 제임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빅토리아 시대의 앨리스, 앨리스의 아빠와 오빠, 그녀의 상상속의 친구들이 여성의 삶을 암시적으로 보여준다. 앨리스는 오빠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 명민했지만, 19세에 우울증으로 자살을 시도하고, 영국으로 떠나 온 뒤로는 줄곧 침대를 떠나지 못하는 신경쇠약증을 앓고 있는 여자이다.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발작은 마약과 진정제로 잠재운다. 44살에 죽은 후, 그녀가 쓴 일기가 출판되면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손택은 이 책이 여성의 이야기를 나타낸다고 했다. 이 희곡은 여성의 이야기가 주가 되지만,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사람의 고민를 나타내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어날 수 있어요.”

할 생각이 없는 거예요.”

하지 않으려는 거예요.”

의지의 문제라니까요.”

게으름뱅이!”

노력을 해 봐요.”

사물을 다른 식으로 보려무나!”

넌 인생에 기회를 주지 않고 있어

 

침대에만 머물고 있는 앨리스에게 간호사와 그녀의 오빠가 하는 말이다. 간호사와 앨리스의 오빠뿐만 아니라, 우리 역시 우울증을 겪고 있거나, 뭔가에 용기를 내지 못하는 사람에게 무심코 던지는 말들이다. 그들은 불행하다고 하고, 자신의 말을 들어 달라고 한다. 자살하고 싶고, 괴로우니까 잠을 잔다고 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바쁘다고, ‘걱정거리를 안겨주는 건 옳은 일이 아니라(p.36)', 능력을 사용해 성취해 보라고 한다. 완벽하기는커녕 조금이라도 상대방을 이해하기 쉽지 않은 관계에서 두 대화는 평행선을 이룬다. 사람과의 관계는 누가 더 옳은가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이해하느냐의 문제가 더 절실하다.

 

앨리스 제임스’(1848~1892)의 전 생애는 빅토리아 시대(1837~1901)에 걸쳐져 있다. 명민하고 머리가 좋은 여성인 앨리스가 그들의 남자 형제와 같은 평등과 존중은 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여성들이 쉽게 규정지어지고, 대체적으로 여성 자신이 스스로를 한계 짓는 방식 때문이었다. 육체적으로 매력적이면서 아버지와 남자형제들, 남편에게 참을성 있고 나긋나긋하고 고분고분하며 예민하고 배려할 줄 아는 여성이어야 한다는 의무감은 이기심과 공격성, 자신에 대한 관심과 모순되는 것이므로 마찰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바로 이런 이기심과 공격성이야 말로 위대한 창조성이 피어날 수 있는 필연적인 조건인데 말이다.

-p.11~12, ‘작가의 말‘, 중에서]

 

그녀들의 공격성, 모순에 대한 마찰은 신경쇠약증으로 많이 나타났고, 그것은 빅토리아 시대에서 여성에 대한 단정적인 한계로 규정되어졌다.

 

[아빠도 오빠처럼 생각해? 이 끔찍한 병이 내게는 좋은 해결책이라고?

-p51]

 

앨리스, 깨어나지 않는 영혼5막에는 앨리스가 차 모임에서 다른 여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환상을 담고 있다. 미국의 페미니즘 운동가이자 평론가인 마가렛 풀러’, 일생 동안 1775편의 시를 남긴 미국의 시인인 에밀리 디킨슨’, 바그너의 오페라, ‘파르시팔에 나오는 유일한 여성 인물인 쿤드리’, 발레극 지젤에 나오는 환상적인 인물인 미르타가 앨리스의 차 모임에 초대를 받는다. 그들은 앨리스와 교감을 나누고자 찾아왔지만, 결국 그들 역시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딱 그 정도로만 앨리스를 받아들인다.

 

앨리스는 침대 위에서만 생활하지만 자신의 정신의 힘을 믿는다. 머릿속과 마음으로 세계를 상상할 수 있고, 정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칩거 생활을 하며 글을 쓴 마르셀 프루스트에게도 이러한 것은 감지된다. ‘이른 아침, 벽 쪽으로 고개를 돌려 커다란 창문 커튼 위로 새어 드는 아침 햇살이 어떤 미묘한 빛깔로 반짝이는지를 보기도 전에 이미 그날의 날씨를 알 수 있었다(’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민음사 9, p.13)'고 그는 단정적으로 표현한다. 칩거하는 자들은 보통의 사람보다 더 정교한 오감을 작동시킨다. 그들은 정신의 힘을 믿는다. 그렇지만 앨리스의 방에 도둑이 들어왔을 때, 앨리스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 소리를 한다. 그런 그녀가 도둑에겐 한심하게 보일 뿐이다


정신의 힘에 의한 상상력의 세계가 그들을 일으키고 나아가게 하지만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사람은 침대 위에서도 자기 나름대로 성장할 수 있다. 밖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남들처럼 살지 않더라도 나를 이어갈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완전한 성장은 아니다.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성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게 가해지는 편견과 억압은 그들을 숨게 만들며, 더 이상 일어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숨는 자에게도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수전 손택은 어렵게, 암시적으로 이러한 사실을 말하고 있다.

 

[그러니까 이 연극은 어려움에 처한 여성들의 분노에 대한 연극이며, 결론적으로는 상상력에 대한 연극이다. 정신적 감옥의 현실, 상상력의 승리 말이다.

 

그러나 상상력의 승리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다.

-p.17, '작가의 말중에서]



앨리스, 깨어나지 않은 영혼은 이번에 국립 극단에서 원작의 제목인 앨리스 인 베드로 무대에 올렸다. 원작이 워낙 어려운지라 연극 역시 어려웠다. 연극은 이 무대의 배경이 빅토리아 시대임을 많이 강조했고, 처음 앨리스의 대사 톤과 마지막 앨리스의 대사 톤을 다르게 해서, 앨리스가 스스로 깨어가는 과정을 표현했다, 그렇지만 나에게는 수전 손택의 상상력의 승리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다는 말이 더 절실히 다가왔다.

 

연극티켓을 예매할 때 주의사항을 잘 읽지 않았던지라 내가 간 날의 회차가 ‘Barrier free' 공연임을 알지 못했다. 베리어 프리고령자나 장애인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 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운동(네이버 지식백과)‘이다. 연극에서의 베리어 프리는 연극을 상연할 때 장애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이어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설명을 해주고,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자막이 제공되고, 배우들이 대사를 나눌 때 수화통역사들이 나와 대사를 같이 수화로 해주었다. 그리고 안내인들이 시각장애인들을 전철역에서 공연장으로 데려오고, 다시 전철역까지 데려다주는 편의도 제공되었다. 예매할 때 주의하지 않았지만 덕분에 특이한 경험을 했고, ’베리어 프리라는 말도 알게 되어 좋았다. 아마 이런 편의는 국립 극단이라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새로운 경험으로 내 생각도 확장되었고, 특히 이 연극의 내용과 어느 정도 접목되어 더 유익했다.



연극구경덕분에 정말 오랜만에 명동에 다녀왔다. 코로나 시국이 끝나가서인지 사람이 엄청 많았다, 외국인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예쁜 가을 하늘도 좋았다. 앎의 부족으로 수전 손택의 연극을 완벽히 이해할 수 없었지만, 이 세상의 수많은 앨리스에게 힘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죽음보다는 살아내라는당부도....힘들겠지만 그래도...

 



요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상상이라는 노래를 즐겨 듣는다.

앨리스에게도 우영우의 고래가 나타났으면.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09-28 00: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울프가 주디스 셰익스피어를 되살렸듯이 손택은 예술계에서 생전에 자신의 재능을 못다 피운 여성들을 심리학적 신경계학적인 관점으로 분석한것 같습니다
토마스 만의 마의 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페넬로페 2022-09-28 00:48   좋아요 4 | URL
이 희곡을 ‘마의 산‘과 연결시키니 이해가 더 잘 되네요. 사람의 신경쇠약증은 사실 이유를 분석하기 힘든데 수잔 손택은 이 희곡에서 굉장히 막연하게 표현해 많이 어려웠어요 ㅠㅠ

희선 2022-09-28 02: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느 날부터 침대에서 내려오지 않은 사람이 나오는 이야기가 생각나기도 하네요 왜 그러는지 그걸 다른 사람은 다 알기 어렵겠지요 우울증인 사람한테도 좀 좋게 생각하라고 하고... 사람은 다른 사람한테 힘을 받기도 하지만, 자기 스스로 자신을 구원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그것도 쉽지 않지만... 그럴 마음이 있어야 하는 거고, 없으면 없는대로 살아야지 어쩌나 싶기도 해요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될지도 모를 텐데...

연극도 보셨군요 연극을 비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도 즐기게 해주다니 좋네요 많은 게 그렇게 되어야 할 텐데, 그것도 쉽지 않겠지요 아니 하려고 하면 못할 거 없겠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 게 더 안 좋은 거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9-28 08:21   좋아요 3 | URL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침대에서 내려오지도 않고, 방에서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잖아요.
주변에 그런 분이 있었는데 시간이 많이 지나 스스로 극복하더라고요.
그동안 부모님이 엄청 힘들어 했지만 그래도 끝까지 지지해 주었어요.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아요.

네, 그럴 마음이 있는가, 없는가는 본인의 의지인데 혼자서는 힘드니 옆에서 도와주어야 하는게 맞고요.
이런 이유들때문에 연극이 어려울 수밖에 없었던 듯 합니다^^

서니데이 2022-09-28 04: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 연극도 보셨나요. 9월 18일 까지 일정이면 얼마 전에 서울 공연은 끝났을 수도 있겠네요.
어느 시대에 어느 나라에 태어나는 것을 정할 수 없는데, 좋은 시기에 좋은 곳에서 태어나는 것 자체가 행운일지도 모르겠어요. 자신의 모국과 출생을 정할 수 없는데, 한계를 넘어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까요. 잘읽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좋은 하루 되세요.^^

페넬로페 2022-09-28 08:32   좋아요 3 | URL
저도 요즘 딸아이에게 좋은 시절을 산다고 얘기하고 있어요.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 사는가가 삶의 질을 결정하기에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연극은 9월3일에 보고 왔어요.
서니데이님!
일교차가 심하네요
감기 조심 하세요^^

라로 2022-09-28 06: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빌딩 위에 반쯤 가려진 구름도 멋지네요!!! 다른 사진도 올려주세요!!^^
저는 연극을 본지가 백 년은 된 것 같아요. ㅠㅠ 문화생활을 전혀 못하고 있네요…라고 쓰고보니 그나마 책을 읽은 것이 나름의 문화생활,,,,😅😅😅 암튼 부럽습니다.

페넬로페 2022-09-28 08:35   좋아요 3 | URL
그때가 가을의 시작이라 유난히 하늘이 예뻤던 것 같아요.
문화생활은 그럴지 몰라도 다른 면에서 라로님 엄청 열심히 사시니 항상 흠모하고 있어요.
우리에게는 그래도 책이 가장 큰 문화생활이 아닐까해요^^

유부만두 2022-09-28 06:5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책과 연극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해요!!!
난해하다는 평이 많던데 이렇게 정리해 주셔서 너무 좋네요. 비할바는 못되지만 재작년부터 외출을, 신 신고 문 밖을 나서기가 힘들면 앨리스 제임스 생각이 났어요;;;;;;
더해서 베리어 프리, 몰랐던 표현인데 새로 배웁니다.

페넬로페 2022-09-28 08:39   좋아요 4 | URL
연극은 유부만두님께서 소개해주셔서 보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원작이 그래서인지 연극도 난해했어요. ㅠㅠ
유부만두님께서는 앨리스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궁금합니다.

누구나 그럴때가 있는 것 같아요.
내 생각과 의지가 다를때요~~
저도 이번에 베리어 프리 알게되어 배웠어요, 우연히요 ㅎㅎ

유부만두 2022-09-28 09:29   좋아요 3 | URL
전 수전 손택의 책 아직 못 읽었어요.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 앨리스 제임스 이야기가 나와서 좀 찾아 보다가 연극 소식을 알게 되었고요.^^;;;;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 나오는 앨리스 제임스 이야기 (+조지 엘리엇) 제 서재에 올렸어요.


책읽는나무 2022-09-28 07: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수전 손택이 쓴 희곡이었군요?
예전에 손택의 책을 읽었을 때, 소설인가? 희곡인가?를 썼다는 내용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손택이 썼다면 어땠을까? 무척 현학적일 것 같겠다는 생각이 어렴풋이 들었는데...역시 어렵군요^^
차 모임에 등장한 인물들!!! 대단한 인물들이지만,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
천재는 고독하군요.
베리어 프리!!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정말 좋은 운동이군요^^

페넬로페 2022-09-28 08:56   좋아요 5 | URL
저는 손택의 글을 이번에 처음 읽었는데 저한테 넘 어려웠어요.
특히 5막이 제일 어려워 저의 생각이 전혀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ㅠㅠ
에밀리 디킨스도 사후에 시가 많이 알려졌고 생전에는 독신으로 가족에게 헌신하며 살았다고 하더라고요.
마가렛 풀러의 삶도 파란만장 했고요.
파르시팔도 그렇고 지젤도~~
손택 작가가 아는게 많아서 저를 이렇게 어렵게 하나봐요.
베리어 프리 공연에는 비장애인들이 그만큼 감수해야되는게 있는데 사람들의 배려가 좋아 우리의 의식 수준이 많이 높아졌다는 것도 좋았어요^^

새파랑 2022-09-28 07: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원작도 어렵고 연극도 어렵고 ㅋ 페넬로페님한테 어려울 정도면 일반사람들은 못읽을거 같인요~!!

명동 예술극장 외관이 정말 아름답네요~!!

페넬로페 2022-09-28 08:58   좋아요 4 | URL
명동예술극장에 이번에 처음 갔는데 아담하니 예뻤어요.
이 책 어려워요 ㅎㅎ
전문가가 해석을 잘 해주시면 좋겠어요^^

거리의화가 2022-09-28 09: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수전 손택에 희곡 작품이라니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도 페넬로페님이 풀어주신 설명은 그리 어렵지 않네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여성들이 자신들을 가두던 틀을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면 사회에서는 미쳤다는 소리로 지탄했을테고 결국 심리적 장애, 약물 등에 의존하는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베리어 프리‘라는 개념 저도 몰랐는데 덕분에 알아갑니다. 명동예술극장 파란 하늘과 더불어 보니 더 멋져보이네요.

페넬로페 2022-09-28 09:48   좋아요 3 | URL
네, 제가 인용한 문장에도 그런 의미가 들어 있어요. ‘이 끔찍한 병이 내게는 좋은 해결책이라고?‘가 아마 거리의화가님이 말씀하신 것이 아닌가해요. 수전 손택의 글에 여러 의미가 있는데 저는 조금만 이해한 것 같아요.
공부 더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뿐입니다^^

햇살과함께 2022-09-28 11: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도 보셨군요~ 원작과 연극 정리 너무 좋네요~!!
저도 마지막 공연으로 봤습니다.
연극의 이해를 위해 책을 먼저 보았으나, 책이 너무 난해하고 함축적이라 연극 보기 전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걱정보다는 쉽게 풀어주려는 공을 많이 들여서 좋았어요.
사전지식이 없으면 전혀 모를 등장인물들을 ‘위키피디아‘로 설명하는 부분도 재치있었고요.
전반적으로 원작보다는 덜 난해하고 유쾌한(?) 작품이었고, 배우들 연기도 좋았고요~

페넬로페 2022-09-28 13:07   좋아요 3 | URL
오, 햇살과함께님, 연극 보셨군요. 넘 반가워요.
네, 원작보다 연극이 훨씬 더 이해하기 쉬웠어요. 그래도 어렵기는 했어요 ㅎㅎ
햇살과함께님의 감상도 궁금합니다^^

바람돌이 2022-09-28 14: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 연극도 보고 오셧군요. 베리어 프리 너무 좋은 제도인듯요. 저런 제도가 일상이 된다면 좀 더 같이 살수있는 세상이 될 터인데 말이죠.
저도 이 책 너무 어려웠어요. 솔직히 말해서 이렇게 어렵게 쓸 이유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고, 수잔 손택이 굳이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을 오늘에 끌어내야 했던 이유도 조금 납득이 안가는.... 여성 일반의 불안과 고통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데 그걸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면 안되잖아요. 어쨋든 전 잘 모르겟더라구요. ㅠ.ㅠ

페넬로페 2022-09-28 17:20   좋아요 4 | URL
네.정말 어려웠어요.
그나마 연극을 봐서 조금 이해가 가기는 했는데 연극도 원작에 충실해서 그런지 어려웠어요
작가가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 게 뭔가 더 강조하고 싶어서 그랬던 것 같은데 굳이 이렇게 모호하게 쓸 필요가 있었냐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독자의 수준을 넘 과대평가 한 걸까요! ㅎㅎ

미미 2022-09-28 18: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릴때 명동 근처에 살았었는데 반가운 사진입니다^^*
난해할수밖에 없는 주제네요.
우울이나 무기력증도 사회구조적인 원인과 개인의 성향등 복합적일텐데 어렵지만
지금도 계속되는 문제죠.
그래도 페넬로페님이 이렇게 소개해주시고 연극도 보고 오셨다니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요!ㅋㅋ

페넬로페 2022-09-28 19:53   좋아요 2 | URL
아, 미미님께서 명동 근처에서 사셨군요. 명동 근처에 사셨다고 하니 완전 서울사람 같아요 ㅎㅎ
손택 작가가 이 희곡을 어렵게도 썼지만 이 내용이 또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기에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정말 복합적인 것 같아요^^

mini74 2022-09-29 13: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 시대의 여성들은 왠지 대부분 우울증을 갖고 있을거 같아요. 정신과 신체 모두 구속당하고 옳지 않은 존재로 교육받을테니까요 ㅠㅠ 페넬로페님이 어려우셨다니!! 명동극장의 옛스런 모습과 하늘 사진 참 좋습니다 *^^*

페넬로페 2022-09-29 14:50   좋아요 0 | URL
네, 그랬을 것 같아요. 그런 병을 앓고도 내색도 못하는 여자도 많았을테고요.
올 가을은 하늘이 왜이리 이쁜지 모르겠어요. 석양빛에 섞여드는 구름빛도 좋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