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그렇지만 봄은 내가 모르는 사이에 온다. 절기와 숫자만으로 봄이 왔다고 짐작하여 얇은 옷이라도 입는 날이면 칼바람과 동행하는 꽃샘추위를 만나 고생한다. 그야말로 역습이다. 봄은 무르익기를 기다려야만 한다.

 

독서동아리 모임 날이 얼마 남지 않아 필독서를 읽어야 하는데 넷플릭스의 소년심판만 계속 보고 있다. 휴일이지만 식구들은 다 나가고 집에 혼자 있어, 아무런 간섭도 받지 않고 커피를 여러 잔 마시며 보고 있다. 보는 내내 마음이 무거워져 힘들지만, 끊기가 어렵다. 내가 좋아하는 김혜수 배우(심은석)의 연기와 명대사로 매회 눈물이 난다.

 

소년심판은 청소년 범죄를 다루고 있고, 그것을 심판하는 연화 지방법원 소년부의 판사, 재판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내용으로 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사건은 이미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더 흥미롭다. 드라마를 보면 보통 선악의 경계가 명확한 것이 많다. 그 중 어느 것이 이기든 우리는 ()’의 편을 들며, 선이 이기기를 응원한다. ‘소년심판도 마찬가지다. 그렇지만 소년범죄를 다루는 이 드라마는 여느 드라마와는 좀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양가감정이 많이 생긴다. 어른들은 죄를 지으면 그에 따른 형량으로 감옥에 가지만, 소년들은 갱생의 기회를 우선 준다. 그것이 당연한데도 어떤 면에서는 회의감이 들기도 했다.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똑같은 환경이라도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는다. 이것이 모든 것을 환경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환경을 떠나 본래부터 나쁜 사람, 소년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들은 법을 악용하고 약한 사람을 괴롭힌다. 그럼에도 소년범죄의 거의 대부분은 환경문제로부터 나온다. 가장 큰 원인은 그들의 부모이다. 그래서 그들의 부모에게 아이를 정성껏 돌보지 못한 책임을 묻는다. 부모들은 이렇게 대답한다. 먹고 살아야 하는 문제가 시급하기에, 무지하기에, 그들도 어릴 때 많은 학대를 받았지만 한 번도 치유될 기회를 얻지 못해서.......이유는 많고 많다. 그리고 돌고 돈다. 복잡하게 얽히고 섞여 결국 원위치로 돌아온다. 결국 이것은 가정의 문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 교육의 문제가 된다.

 

[어떻게든 다 잘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가? 나 하나만큼은 평범하고 은은하게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거기에 정치는 없다. 세상에 혼자 그냥 잘되는 일은 없다. 잘되고 있다면, 누군가 정념과 에너지와 인생을 갈아 넣었기 때문이다. 뭔가를 위해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갈아 넣을까 고민하는 데 정치가 있다. -p18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김영민, 어크로스]

 

딸아이가 중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개설했다. 시간은 한 달에 한 번, 오전 10시였다. 그 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아빠는 거의 없을 것이고, 엄마라도 직장인이면 곤란하다. 구성원은 1학년, 2학년, 엄마들이었고, 대다수는 전업주부이며, 나처럼 오후에 일을 하는 사람도 몇 명 있었다. 학교에서 주도하는 것이고, 약간의 성과도 보여줘야 했기에 처음 1년은 주로 청소년에 대한 책을 읽었다.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지만 사실 그때, 우리에게는 사춘기의 아이들이 있었기 때문에 토론을 하면서 눈물을 쏟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사춘기 아이를 키우는 일이 너무 힘들어서 그 시간은 힘듦에 대한 토로가 있었고, 똑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공감이 있는 자리였다.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을 가진 엄마들이 더 힘들어했고, 그들 대부분 한 번씩은 학교폭력위원회에 참가한 경험들이 있었다. 사춘기 아이들을 키우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들다. 그래도 학교 독서동아리에 참가할 정도면 책도 읽고, 아이에게 관심도 많은 것이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웬만큼 살 만한 사람들이다. 힘들다고 얘기하고 울기도 했지만 그 모임에 참석한 엄마들의 아이들은 거의 다 대학에 갔다.

 

아이들은 한 순간에 변한다. 마땅한 기승전결이 없이 사춘기가 오고, 순식간에 나쁜 것들에 휩쓸린다. 그런 아이들을 지켜내기 위해서 부모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이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그 아이를 지켜내기 위해 부모는 최선을 다하고, 목숨을 다해야만 한다. 힘들다고 귀찮다고, 먹고 살아야 하기에, 아이를 방치하는 순간 그 아이는 망가지고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어 낸다. 망가진 아이들을 보기가 쉽지 않다. 그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면서도, 그들의 뻔뻔함과 노골적인 인면수심에 좌절하고 분노하기도 한다. 그들을 보는 나의 양가감정들을 어떻게 풀어내어야 하는지도 암담하다.

 

학교 독서동아리에 참가할 때 읽었던 책들을 노트에 필사해두었다. 오랜만에 노트를 꺼내 읽으며 아이를 참 열심히 키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나에게 불만도 많지만, 우리도 그땐 딱 그만큼의 인성과 생각이 있었을 뿐이었고, 많이 부족했을 것이다. 아이도 힘들지만, 부모도 똑같이 힘들었고 위로받고 싶기는 마찬가지이다.

 

[부모가 자신의 마음을 희생한다는 것은 아이의 마음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일이다. 마음을 희생할 줄 아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 이전에 제대로 된 어른이어야 한다.

-‘대한민국 부모’, 이승욱, 신희경, 김은산, 문학동네]

 

[사회를 탓하고 학교를 탓하는 것은 아무런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 아이는 내가 책임지고 지켜야 할, 부모 인생에서 가장 우선권을 갖는 존재다. 그런데 그런 우선권을 가진 부모가 왜 가정 밖에서, 부모 밖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가? 문제해결의 마스터키는 늘 부모 손에 있다. 아이의 말을 들어라! 문제의 80%는 대화로 해결할 수 있다.

-‘사춘기로 성장하는 아이, 사춘기로 어긋나는 아이’, 강금주, 루미너스]

 

[순간순간 내 자신과 아이의 욕구를 명료하게 알아차리지 못하면 저 아이가 저렇게 차가운 뒤통수를 보이며 더 빠른 속도로 멀어져 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몰려온다....나의 욕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욕구와 연결될 때 우리는 서로 만족할 수 있게 되고, 서로 만족하는 방법을 찾아 나가면서 즐거워진다.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 이윤정, 김도형, 한겨레에듀]

 

고등학교 동창인 내 친구는 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신학교에 가서 목사가 되었다. 그녀는 가출여자청소년 쉼터를 만들어 그곳에서 목회활동을 시작했다. 그녀가 인생의 방향을 그렇게 바꾼 것에 대해 친구들은 의아해했다. 그 길이 분명 힘들 것임을 알기에, 그동안 곱게 자란 그녀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다 이해하지 못했다. 내가 딸아이를 낳고, 육아에 허덕일 때, 그녀는 가끔씩 나를 찾아와 내가 해주는 밥을 먹으며 쉼터를 운영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건강이 안 좋아진 시기도 있었다. 그런 많은 어려움에도 친구는 지금까지 쉼터를 잘 운영해오고 있다. ‘소년심판을 시청하면서 내 친구 생각이 많이 났다.

 

친구야, 그동안 고생 많았고, 너 정말 장하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5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3-13 20: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촉법소년 관련해서 저도 뉴스를 보면 분노 하다가도 개네들도 누군가의 사랑을 받았다면 그랬을까? 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ㅠㅠ 페넬로페님 이 드라마 보고 많은 생각을 하셨을거 같아요~!!

독서동아리에서 페넬로페님이 단연 두각을 보였을거 같아요 ^^

페넬로페 2022-03-13 21:09   좋아요 5 | URL
14살까지가 촉법소년에 속하는데 그들이 죄를 지었다고 해서 바로 소년원으로 보내는 건 아닌것 같은데 항상 범죄엔 피해자가 발생하잖아요.
그들 입장에서는 또 그런 결과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같더라고요.
새파랑님 말씀처럼 걔네들이 사랑받고 관심 받았다면 그 정도까지는 되지 않았을거예요~~
독서동아리에서 확실히 열심히는 했습니다 ㅎㅎ

독서괭 2022-03-13 20: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학부모 독서동아리가 많은 분들에게 위로가 되었겠어요~ 정말 아이 키우는 일 보통일이 아니고, 부모가 있으면 최선을 다할 수 있게 지지해주거나 부모가 없으면 사회가 그 역할을 대신해 주어야 하는데.. 방치되는 아이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소년심판 이야기 요즘 많이 하시더라고요. 실제 재판과는 너무 다르다지만 소년문제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많다는 얘길 들었어요.
페넬로페님도 사춘기 아이 키우는 길을 통과해내며 고생 많으셨습니다..!!

페넬로페 2022-03-13 21:12   좋아요 4 | URL
그 당시 우리들에게 같은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어 서로 좋았던 것 같아요.
환경도 그렇지만 요즘은 인터넷의 영향도 커서 아이들이 잘 자라기 더 어려운 것 같아요.
소년심판이 실제와는 다르지만 사회적 이슈를 만들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어 좋더라고요.
아이 키우기는 끝이 없는것 같아요.
몸은 좀 편해졌는데 항상 자식이 걱정입니다^^

미미 2022-03-13 21: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친구분 정말 장하시네요!! 결코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텐데 페넬로페님같은 친구의 따뜻한 밥으로 위로받으며 힘을 얻었을것 같아요~♡ 저도 오늘 예전 완결 드라마 정주행중인데 찌찌뽕!ㅋㅋㅋ

페넬로페 2022-03-13 23:03   좋아요 3 | URL
네, 제 친구가 정말 대단해요.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었는지 지금 생각해도 엄청난 일을 해낸 것 같아요^^
오늘 비도 오고 해서
드라마 정주행하기 딱 좋은 날씨네~~
ㅎㅎ
어떤 드라마인지 궁금한데요^^

미미 2022-03-13 23:06   좋아요 3 | URL
조만간 페이퍼로 올려볼께요!히힛~♡

그레이스 2022-03-14 10:34   좋아요 3 | URL
전 아이들때문에 강제로 ‘스물다섯 스물하나‘ 보고 있어요.
어쩐일인지 이거는 혼자 안보고 거실에 나와서 티비로 보네요^^
덕분에 오글거리는 대사와 만화같은 장면들때문에 웃느라 정신없어요.
김태리 연기 잘하네요 ㅎㅎ

미미 2022-03-14 10:52   좋아요 3 | URL
저도 어제 거의 반나절을 드라마보면서 웃다 울다 시간가는줄 몰랐어요ㅎㅎㅎ

페넬로페 2022-03-14 11:33   좋아요 3 | URL
저는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일단 안보고 있어요. 나중에 한꺼번에 죽 보려고요 ㅎㅎ

singri 2022-03-13 22: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소년심판 날짜 기다리며 나오길 기다렸다 냉큼 봤는데 오오 역시 김혜수란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소년들 이야기 안타깝긴 했고 더욱이 우리 사법에 과연 저런 판사들도 있긴한가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사춘기가 다가올 자식걱정은 여전하고요
아무 이유없이 부모가 싫어질 질풍노도를 떠올리니 앞이 깜깜하네요;;; 저 또한 아이 유치원일때 그림책 동아리에 슬며시 들었다가 의외로 꾸준히 참석하게 됐었는데 그저 이야기를 나누는것만으로도 힘이 됐었습니다.
페넬로페님도 그렇게 누군가에게 힘이돼주셨을꺼같네요^^ 그리고 이미 한꺼풀 지나신거 부럽고요 ㅎㅎ

페넬로페 2022-03-13 23:13   좋아요 3 | URL
김혜수배우가 나오는 드라마나 영화는 매번 좋은데 이번에도 역시나 넘 좋았어요. 연기도 잘하고 그 카리스마도요. 대사도 좋아 감동적이었어요~~
드라마 보면서 좌절도 하고 슬픔도 느꼈지만 그래도 희망이 더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아이 유치원때 그림책 동아리 좋았겠어요.
사춘기는 사춘기대로, 유아기는 유아기대로 엄마는 힘드니까 서로 얘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힘이 돼죠^^
singri님, 금방 입니다.
아이 자라는거요^^
저는 한번씩 딸아이 갓난아기때가 그립습니다.
품에 꼭 안고 싶거든요 ㅎㅎ

희선 2022-03-14 02: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부모가 되는 건 어려운 일일 텐데, 어쩌다 아이를 낳고 부모가 된 사람도 있겠습니다 부모가 아이한테 사랑을 주면 아이는 아주 안 좋아지지는 않겠지요 늘 챙겨주지 못해도 널 생각한다는 걸 알게 해주기만 해도 괜찮을 듯한데, 그것도 사는 게 힘들어서 못하는 사람 있겠습니다 아이가 잘못된 길로 간 걸 부모 탓만 할 수도 없고... 아이 둘레에 좋은 어른이나 좋은 사람이 있다면 좋을 텐데 싶어요


희선

페넬로페 2022-03-14 09:38   좋아요 3 | URL
사람이 태어나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엄청 에너지도 많이 드는 일이라 여러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것인가 봅니다. 그런 과정에서 만약 잘못된 길로 아이가 갈때 그래도 부모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을것 같아요. 부모 역시 여러 사정이 있겠지요. 모든 것이 힘들고 어려운 세상살이인 것 같아요^^

행복한책읽기 2022-03-14 07:2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안뇽~~~ 넘 반갑죠.^^ 어제 이 글이 딱 걸려 긴 댓글 남겼건만, 잉??? 뽀로롱 사라져 버린거 있죠. 등록을 안눌렀던가 봐요. 요즘 중3딸이 이 드라마 정주행하고 있어요. 엄마, 김혜수 연기 넘 잘해. 그러더라구요. 저는 보고픈데, 드라마 볼 시간이 ㅠㅠ. 페넬로페님은 결이 참 고운 분 같아요. 글에서 늘 느꼈는데, 나의 한계안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고백에서, 아 저 대박 공감했어요. <대한민국부모> 의 저자들, 제가 짱 좋아하는 선생님들입니다. 넘 반갑네요. 쉼터 운영하는 친구분, 저도 마음으로 응원하고 싶어요. 그 어려운 일을 꾸준히 하고 계시다니, 정말 장하십니다. 이런 분들이 곳곳에 계시기에, 저는 세상이 삐걱대면서도 굴러간다고 생각해요. 제대로 된 어른으로 살고 있는지, 돌아봐야겠어요. 페넬로페님 이렇게 불쑥 들를게요.~~~^^

페넬로페 2022-03-15 12:34   좋아요 3 | URL
책읽기님, 정말 반가워요.
저도 댓글 날아간 적이 몇 번 있었어요 ㅎㅎ
요즘 많이 바쁘신가봐요. 그래도 많이 힘들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제가 항상 응원하고 있는 것, 아시죠?
저의 글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부모라면 다 똑같은 생각일거예요. 아이가 사춘기일때 전 계속 그런 생각을 했거든요. 왜 부모들만 이리 힘들어야 하는가? 라고요.
그래도 아이한테는 부모밖에 없으니 공부하고 마음 달래고 힘내서 또 아이를 이해하고 사랑해주고~~
참 먼 길을 같이 걸어온 것 같아요. 그래도 지금도 또 나름 힘든게 있더라고요.
자식농사는 끝이 없는가봐요.
기억을 잃으시는 엄마와 통화해도 매번 제 걱정을 하시거든요.
그렇게 이래저래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나봐요^^
책읽기님, 건강 잘 챙기시고요♡♡

mini74 2022-03-14 19: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실제론 불우한 아이들이 훨씬 많죠. 그래서 기회를 한 번 더 주고 싶은거고. 근데 정작 소년원에서 오히려 더 큰 범죄를 배워오는 경우가 많다는 걸 어느 책에서 봤어요. 사이코패스로 태어나도 꾸준한 훈육으로 그나마 악으로 자라는 건 막을 수 있다는데 ㅠㅠ 피해자의 입장에선 이만큼 억울한 일도 또 없을거 같고 ㅠㅠ 전 예고편만 보다가 무서워서 좀 천천히 보기로 했어요. 좀비는 무섭지 않은데 ㅎㅎ 사람들의 범죄는 무서워요. 페넬로페님 정말 열심히 소통하며 아이 키우신거 같아요. 친구분도 고맙고 대단하신 분 이네요 ~~

페넬로페 2022-03-14 22:29   좋아요 3 | URL
네, 불우한 아이들 엄청 많아요.
드라마에서 말해지는 부분은 일부에 불과할 겁니다.
이 드라마에서 얘기하고 있는건 청소년 선도가 중요하다는 것 같아요. 소년원에 보내지 않더라도 그 어떤 이유에서든 잘못한 행동을 했을때는 자신의 잘못을 알게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취지인 것 같아요.
그 방법엔 여러가지가 있는데 국가가 해야할 일을 민간에 떠넘기는 경우도 많아요 ㅠㅠ
저도 이 드라마 보기 힘들까봐 고민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아요.
김혜수, 김무열 배우의 연기가 넘 좋아요^^

서니데이 2022-03-14 20: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드라마 넷플릭스 라서 아쉽네요. 소재가 소년범죄를 하고 있어서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잘읽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3-15 12:09   좋아요 3 | URL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드라마더라고요~~
소년범죄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어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페크pek0501 2022-03-15 16: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른이 된다는 것도 쉽지 않고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 어른답게 행동한다는 건 또 얼마나 어려운지요...

페넬로페 2022-03-15 18:31   좋아요 3 | URL
네, 정말요~~
아직도 저는 한 번씩 어른이 덜 되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도 어려워요^^

scott 2022-03-15 17: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친구분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들의 문제,,,
들춰 보면 결국 가족이라는 울타리
부모의 문제이기도 ,,,,

페넬로페 2022-03-15 19:13   좋아요 3 | URL
친구가 그동안 고생 많이 했는데 그 보람으로 요즘 자리를 잘 잡은 것 같아요~~
소년범죄는 부모의 문제가 너무 많아요. 그들이 아이를 밖으로 내모니 갈 곳 없는 아이들이 어쩔 수 없이 만나는 것 같고요^^

서니데이 2022-03-16 18: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날씨가 어제보다 더 따뜻한 날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저녁 맛있게 드시고,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3-16 20:51   좋아요 2 | URL
정말요, 진짜 봄이 오나봐요.
그래서 덩달아 기분도 좋아지네요.
서니데이님, 좋은 저녁 보내세요^^

han22598 2022-03-19 08: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의 청소년기를 기억해요. 너무 생생하게. 겉으로는 전혀 티나지 않으면서. 어른들 혹은 사회가 용인하지 않은 행동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설득되지 마음 깊숙한 곳에서...깊은 빡침이 있었어요. 그리고...자살이라는 단어가 문득문득 떠오르기도 하고요.....그때는 제 마음을 드러내고 얘기할 곳이 없어서...너무 답답해서인지, 사실 다큰 어른이 된 지금에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이야기가 궁금하기도 해요. (반대로...청소년기에는 드러내지 않는 시기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페넬로페 2022-03-19 11:55   좋아요 2 | URL
맞아요,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나오는 분노와 원망들요.
이유가 없는것이 아닌 충분하고 명확한 이유도 있었고요.
그것을 너무 극단적으로 드러내는 친구도 있고 드러내지 않아 그저 무심하게, 없는것 처럼 사는 친구도 있을거고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더 많은 개선과 관심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