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자들을 위한 성스러운 책 

-에세 Les Essais를 만나 읽기 시작했다


미셸 드 몽테뉴 지음, 심민화·최권행 옮김, [민음사] (2022)



 

말복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확연히 달라진 기온을 느낀다. 덥고 비도 많았던 올 여름도 지나고 있다. 에너지가 바닥나도록 한 주를 보내고 주말에 거실에 누워 창밖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를 듣다 눈물이 핑 돌았다. 힘 빠진 매미 소리. 여름 끝의 마지막 생의 떨림 같이 느껴져서다. 문득 내가 사는 모습, 내 주변 가족의 모습이 떠올라 순간 울컥했더랬다. 명절 때마다 보는 조카들은 무럭무럭 자라는 반면, 어른들은 점점 더 허리가 굽고, 통증을 더 호소한다. 나이가 들어가서 그런가. 이런 나의 멜랑콜리가 웬일인가 싶다가도 아버지가 돌아가신 나이에 가까워 지다보니 생각이 더 많아진다. 그래서인지 요즈음 나는 잘 살고 있는 걸까?’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알라딘에서 두 달 정도 마일리지와 적립금을 모아 미셸 몽테뉴의 에세를 구입했다. 토막 시간을 내어 조금씩 읽는다. 반세기도 전에 수상록이란 제목으로 정성스레 번역되긴 했으나, 다시 새롭게 번역되어 나왔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누군가가 번역을 하고 있을 줄은 몰랐다. 다만 언젠간 다시 번역되지 않을까 막연히 기다리고만 있던 셈이었다. 이제 새로운 번역으로 몽테뉴의 글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어 반가웠다. 1권의 앞부분에 실려 있는 옮긴이의 말에 따르면, 이 책을 번역하는 데 15여 년이 걸렸다고 한다. 그 밖에 옮긴이의 해설과 감회의 말도 좋았는데, 무엇보다 번역이라는 이 거대한 작업과 관련하여 그간 옮긴이의 고충을 조금은 짐작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축약본 형태의 수상록을 몇 권 읽어보았다. 그리고 나서 이 책이 새로 번역되어 나오면 오랫동안 곁에 두고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격적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내게 에세무신론자들을 위한 성스러운 책, 혹은 성경인 셈이다(내가 이런 표현을 만들어낼 리는 없고, 어디선가 이 표현을 본 것인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분명히 난 이런 표현을 만들어 낼 깜냥이 안 된다). 최근에 블레즈 파스칼의 팡세를 읽다가 파스칼의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찰에 놀라게 되었는데, 파스칼이 특히 몽테뉴의 에세를 많이 인용한 정황을 통해 그가 몽테뉴로부터 여러 모로 영향을 받은 흔적을 찾아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파스칼의 이해에 몽테뉴가 준 영향은 무시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겠다. 그만큼 에세는 영향력이 있는 책이다. 후대의 독자 및 작가들에 큰 영향을 남긴 것을 금방 알아볼 수 있다. 파스칼뿐만 아니라 앙드레 지드, 랄프 왈도 에머슨와 같은 작가와 사상가들이 몽테뉴가 하는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라고 하는 걸 보면 말이다.


 

파스칼의 팡세를 읽으면서 정리했던 앞선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파스칼의 글은 나와 인간에 대한 통찰을 통해 신으로 향하는 길을 터놓았다. 반면 몽테뉴의 글은 오히려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자신을 향한다고 말했다. 곧 그의 글쓰기는 나를 탐구하는방편에 보다 가깝다. 공공연하게 말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인격적인) 신의 존재에 대해 줄곧 회의했던 사람으로 보인다. 고대의 신탁이나 종교에서 이야기하는 기적, 미신에 대해 당시의 사람들과 달리 매우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내가 오래도록 몽테뉴의 글을 곁에 두고 읽고 싶어졌던 이유도 몽테뉴는 종교가 강요할 수 있는 특정 교리나 독단으로부터 자유롭고 열린 태도로 세계를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몽테뉴가 근대를 열어젖힌 한 사람이라는 데 많은 이들이 동의하는 이유이기도 할 테다.


 

한편 몽테뉴가 모비 딕의 작가 허먼 멜빌에게도 영향을 준 정황이 보이는데, 우선 모비 딕의 앞부분에 실린 발췌록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발췌록에서 멜빌은 에세에 수록된 레이몽 스봉의 변호라는 글 가운데 한 부분을 인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인용부의 이야기는 구약성경요나서에 나오는 고래, 혹은 거대한 물고기에 대한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 같다. 내용면에서도 작중인물인 이슈메일이 식인종 퀴퀘그를 편견 없이 바라보는 장면, 그리고 술에 취한 기독교인들보다 술에 취하지 않은 식인종과 함께 지내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고 말하는 대목에서도 몽테뉴적인 태도 혹은 세계관이 엿보인다. 멜빌의 소설에는 그가 태평양의 어느 섬에서 식인종들과 한동안 살았던 경험을 더하긴 했지만, 그보다 앞서 몽테뉴는 《에에서 식인종족 몇 명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경험을 이야기한 바 있다. 그는 이 때의 경험을 자신의 글에 자세히 기록해두었다. 멜빌은 에세의 이 장면에서 크게 공감하고 이 부분에 주목하지 않았을까 상상해본다. 이런 정황을 보면 몽테뉴가 멜빌에게 준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해보기에 충분하다.


 

이번에 완역되어 출간된 에세를 읽기 시작하면서 무엇보다 주목하게 되는 주제는 인간의 유한성’, 죽음에 대한 것이다. 역자의 말에 따르면, 죽음이야말로 몽테뉴의 평생에 걸친 주제였다. 사실 보다 넓게 보면 모든 문화 예술의 태생적 모티브는 다름아닌 죽음이라고도 볼 수 있는 면이 있다. 몽테뉴의 말을 들어보자.


 

이처럼 잦은 예들이 이처럼 예사로 우리 눈앞을 지나가는데, 죽음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떨쳐 버릴 수 있으며, 어떻게 매 순간 죽음이 우리의 멱살을 쥐고 있는 듯 느끼지 않을 수 있겠는가?

(역자의 말에서 재인용)


 

몽테뉴는 30대 말에 은퇴했다. 이후 조상이 마련해 준 몽테뉴성의 원형 공간을 자신의 서재로 꾸미고, 이 방에 들어가 매일매일 읽기와 쓰기를 해나갔다. 매일 같이 죽음을 성찰했던 그에게 끊임없이 생각과 글을 생산해내는 둥그런 자궁 같은 서재가 있었던 것이다. 그가 고대 로마와 그리스의 사상가들을 인용하는 대목에서 이 죽음과 거리를 두어 대상화하고 이를 탐구하듯 글을 쓰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원자론자들 혹은 에피쿠로스학파 계열로 보이는 사상가들의 말을 많이 언급했다. 몽테뉴의 말을 통해 그가 죽음이란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자 했을지 짐작해본다. 물론 그는 인간의 유한성을 자각하면서도 맹목적인 회의주의나 허무주의로 빠져드는 것 역시 스스로 경계했던 것 같다. 매일 죽음에 대해 생각했지만, 그의 글쓰기는 결국 자신의 을 향했다.


 

나는 사람들이 여기서 꾸밈없이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보통 때의 내 모습을 봐 주기 바란다. 왜냐하면 내가 그려 보이는 건 바로 나이기 때문이다.”(35)


 

이어서 그는 이 글, 이 책의 재료가 바로 나 자신임을 재확인하며, 미래의 독자에게 자신의 소박한 희망을 전한다. 어쩌면 몽테뉴의 끊임없는 자기 확인과 글쓰기는 유한한 존재로서의 한계를 인정하되, 이를 넘어서고자 했던 소망이 담긴 행위로 볼 수도 있겠다. 글로서 오래도록 가까운독자에게 기억되고 문화적인 유전자 을 남기는 행위로서 말이다. 후대의 수많은 독자와 작가들에게 그에 대한 기억과 영향을 남겨두었다는 점에서 그는 여전히 살아 있는 셈이다.

 


그러면 몽테뉴가 글쓰기를 통해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었을까? 우선 그가 스스로 재확인하고 독자에게 건네는 메시지는 지금/여기(hic et nunc)의 시간을 살라는 것으로 이해된다. 에세에는 키케로나 세네카와 같은 고대 로마의 웅변가, 사상가의 말이 많이 언급된다. “미래를 근심하는 영혼은 불행으로 짓눌린다.”(52)와 같은 세네카의 말을 보면 현대인의 미래를 염려하는 습관이 근대산업사회에서 처음 생겨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생각보다 더 오래전, 그러니까 어쩌면 신탁에 의지했던 고대 문명에서도 인간이 미래를 근심하고 있던 정황을 파악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인간으로 될 수 있었던 것은, 인간이 지금/여기의 삶을 사는 능력을 잃어버렸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야생 동물들과 같은 본성을 잃어버리기 시작하면서 말이다.


 

그것(잡다한 상념거리)이 어찌나 많은 악몽과 환상적인 괴물들을 낳아 두서도 목적도 없이 이것저것 쌓아 올리던지, 나는 정신의 어리석음과 기이함을 내 마음대로 관찰하려고 기록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 정신 스스로 그것들을 부끄러워하게 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에서 말이다.”(82)


 

몽테뉴의 이런 속마음을 알고 나면, 그가 정말 400여 년 전에 지구 반대편에 살았던 사람인지, 최근에 세상을 뜬 인물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다. 그러니 수많은 시인과 소설가, 사상가들이 몽테뉴의 글에서 각자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내게 에세무신론자들을 위한 성경처럼 여겨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신앙심 깊은 이들이 매일 성경/불경 등 경전을 읽듯, 나 역시 에세를 매일 조금씩 읽어보기로 한다. 자신을 들여다보고 탐구하여 글을 써나갔던 몽테뉴의 모습을 상상하고 따라가다 보면, ‘지금/여기의 삶으로 향하는 길을 발견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그럼에도 걱정삼아 나에게 한 번 더 묻는다. 에세를 읽는 나, 잘 살고 있는 걸까?




 



추가로 함께 읽고 싶은 책들

: 사라 베이크웰의 어떻게 살 것인가(책읽는수요일, 2012)

몽테뉴 여행기(필로소픽, 2020)가 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2-09-08 15:3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까지 이 책이 서재에 여러 번 올라왔어도 한 번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었는데, 초란공 님의 이 글은 몽테뉴의 <에세>를 드디어 제대로 읽어보고 싶단 생각이 들게 하네요.

초란공 2022-09-08 15:35   좋아요 3 | URL
잠자냥님이 남겨주신 말씀이 더 감동이에요!! 읽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평안한 연휴 보내세요!

scott 2022-09-08 16: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 출판 해준 민음이 역자분들의 노고에 감탄하지만
첫장 부터 오타가 뙁!


초란공님 추석 밥상
에세 완독!
기원 합니다 ^^

초란공 2022-09-08 16:15   좋아요 4 | URL
눈 밝으신 scott님! 첫장 어디에요 어디? ㅋ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구요!

stella.K 2022-09-08 19: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을 준비가 다 되어있군요.
<어떻게 살 것인가>꺼정. 현재 절판으로 나오는데...
<에세>가 안 나왔으면 <수상록>쯤 살짝 제꼈을 것 같은데 고민이네요.
저는 팡세도 안 읽었는데...ㅎ
근데 왜 울고 그러십니까? 아무래도 호르몬이...ㅋ
저도 올해가 아버지가 돌아가신 나이를 살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정말 내가 덤으로 살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추석 잘 보내십시오.^^

초란공 2022-09-08 19:33   좋아요 2 | URL
추석 연휴 평안히 보내세요. 모든건 다 호르몬 탓입니다!! ㅎㅎㅎ

얄라알라 2022-09-11 2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플친 transient님께서 마침 오늘 <몽테뉴 여행기> 리뷰를 올려주셨던데 초란공님의 페이퍼에서 또 만나니, 기억에 콕 담고 갑니다!

페크pek0501 2022-09-13 1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훌륭한 페이퍼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