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원으로 시골집 한 채 샀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2천만원으로 시골집 한 채 샀습니다 - 도시 여자의 촌집 개조 프로젝트
오미숙 지음 / 포북(for book)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저자 오미숙작가처럼 '마당 있는 집에 살고 싶다'는 것이 나의 작은 소망이다. 두 아이가 아직 어린 탓에 지금은 그저 희망사항 일뿐이지만, 아이들이 자라고 나이가 들면 마당이 있는 시골집으로 내려가야겠다는 계획을 어렴풋이 세워두고 있다. 마당에는 향이 좋은 모과 나무와 딸아이가 좋아하는 감나무를 심고, 책 읽기 좋은 예쁜 의자와 탁자를 놓고, 채소도 몇 가지 심어야지. 몇 해전 회사업무로 알게 된 매니저 한 분이 시부모가 살고 있는 시골집을 개조중이라며 사진을 보여주었다. 마당에 파 놓은 연못, 빨간 우체통, 쇼핑몰을 이곳저것 돌아다닌 끝에 힘겹게 구한 가로등, 자갈길 등을 보면서 나중에 나도 꼭 내 손으로 집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그저 정말 꿈만같은 희망인지라 자세히 알아본 적은 없다. 큰 스케치북에 그저 큰 동그라미만 하나 그려놓았을 뿐이니. 그러다 우연히 <<2천만원으로 시골집 한 채 샀습니다>>라는 말도 안되는(?) 책을 보게 되었다. 돈이 있어야 마당이 있는 집을 구하고, 내가 원하는 집으로 꾸밀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2천만원으로 집을 사다니? 왠지 그저 희망사항에 지나지 않을 내 소망이 현실로 다가오는 느낌이 들었다.



여기 충청의 땅, 서천에 내 집이 생긴 것이다. 마당이 있는 집이다. 게다가 한옥이다. 장독대도, 아궁이도 있다. 좋다. 꿈만 같다. 적어도 이제 막 입주했으니 불편 같은 건 모르겠다. 당분간은 그저 마음껏 집을 누려볼 참이다.

그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집을 구하고, 그 집을 내가 직접 나서서 고치고, 당당히 주인으로 입주하기까지의 쓰고 달고 눈물겨웠던 이야기들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 그래서 도시 하늘 아래 어디선가, 나처럼 작은 마당을 꿈꾸며 사는 누군가에게도 희망 한 줌씩 나눠주고 싶다. (본문 10p)



꿈에 그리는 마당 있는 집에 살기 위해서는 일단 어디에 땅을 사야하는지, 얼마에 구입해야하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통해 땅따먹기를 해야한다. 그렇게 시골살이를 할 농가주택을 결정하고 난 다음에는 설비, 시공팀 선별 등 고칠 준비를 해야하고, 철거를 시작으로 설비와 미장, 목공, 지붕, 실내외 단장 등 헐고 짓는 공사가 시작된다. 그리고 나면 비로소 내가 살 집의 대문을 열 수 있게 되는데, 시작부터 만만치 않아 보인다. 개미 수준의 돈으로 호랑이굴 수준의 집을 꿈꾸는 탓이기에 땅이 마땅치 않을 때는 집의 형태를 먼저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2천만~10억원가지 지역마다 가격대는 천차만별인데, '농어촌빈집센터'에 찾아가면 빈집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농가 주택을 원한다면 이런 곳부터 뒤지는 것으로 시작하면 좋단다. 농가 주택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할 백만 가지 일들을 보니 '마당 있는 집에서 살고 싶다'는 꿈이 현실에서 더욱 멀어지는 기분이 든다. 다행스럽게도 주의할 점을 일러주었으니 시행착오를 겪지 않아도 되니 저자에게 고말울 따름이지만.



살 집을 구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난방 문제, 누수 문제, 창호 스스템, 전기 문제, 지붕 등 집을 집답게 해주는 공사가 필요하니 말이다. 철거-보일러 공사-욕실 만들기-주방 만들기 등의 농가 주택 공사 진행 순서를 보자니, 헉! 소리가 절로 나오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내가 살 집에 대한 꿈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잘 알아두어야 할 듯 싶어 꼼꼼히 읽어보았다. 집 사는 비용은 2천만원, 시골집 공사는 5천만원. 처음에는 차라리 7천만원짜리 집을 사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내 손으로 꾸미는 비용이 결코 비효율적인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 시골집에 놀러오는 사람들에게 나는 제일 먼저 집 뒤의 대나무 숲과 인사시킨다. 집 전체가 한눈에 들여다보이는 하얀 울타리 너머로 본채가 반듯하게 바라보인다.

하얗게 칠한 울타리 문을 살짝 열고 들어오기 전에 집 앞에 보이는 텃밭과 근처를 지나가는 개울물까지 같이 둘러본다. 집 안에 들어가기 전에 10여 분은 구경해야 하는 집. 그런 시골집을 소개한다.



그렇다면, 이제 그녀의 집을 구경해볼까나? 하얀 울타리 너머 보이는 흙냄새가 나는 -작가의 소망뿐만 아니라 나의 소망도 깃들어진- 마당과 집이 예뻐보인다. 나 역시도 꼭 염두해두고 있던 우체통도 눈에 띈다. 햇볕이 드는 곳에 자리잡은 테이플이 책 읽기에 그만일 듯 싶다. 수도꼭지를 숨겨놓은 장식용일 뿐인 펌프지만, 제법 운치가 있다. 일단 이것도 꼭 기억해두자. 안방에 숨겨놓은 쪽문은 사진만으로도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 각각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들이 매력적이다. 창고를 개조한 욕실은 샤워기가 두 개, 샤워 부스도 둘인 다기능 공간으로 꾸며놓았다. 시골집하면 아무래도 화장실과 욕실에 대한 불편함을 연상케 하는데, 사는데 불편함 없이 휴양지 리조트에 온 기분을 낼 수 있는 서비스 공간으로 만들었단다. 옛날 창살은 그대로 살린 개수대, 조리대, 가스레인지로 심플하게 끝낸 주방에는 힐링 공간으로 아궁이를 두었다. 현대와 고전의 조화가 오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2천만원대의 돈으로 마당 있는 집을 샀다고 꿈만 같아서 펄펄 날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그사이, 갖은 우여곡절 다 지나고 집 마당에 서 있자니 감회가 새롭다. 집 사들인 돈보다 고치느라 든 돈이 배가 되었으니 한동안 등이 좀 휘겠지만, 그래도 좋다. 살다 보면 시골사이의 고단함에 꾀가 날 수도 있겠지만, 초보 촌여자인 나는 지금도 마냥 설렌다. (본문 220p)



'마당 있는 집에 살고 싶다'는 나의 소망에 설레임으로 보게 된 책이었는데, 읽다보니 두려움이 생겼고, 결국에는 또 설레이게 만드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스케치북에 큰 동그라미만 하나 그려놓았다면, 이 책을 읽고나서는 그 큰 동그라미에 작은 동그라미 몇 개를 더 그려넣게 되었다. 작가는 직접 발로 뛰면서 알게 된 정보를 알려주었고,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조언을 듣게 되면서 꿈이 좀더 구체화되어가는 기분이었다.



<<2천만원으로 시골집 한 채 샀습니다>>는 땅과 집 매매를 위한 전국 투어 일지 및 생생한 정보와 뼈대만 남기고 싹 갈아엎은 시공 비법과 공사비 수록, 한옥의 운치를 재현한 마당 있는 단독 주택 대 공개까지 마당 있는 집을 찾아서 길을 떠난 용감한 저자의 3년간의 대장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혹여 저자처럼, 그리고 나처럼 작은 마당을 꿈꾸며 사는 또 다른 이들이 있다면, 이 책은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이정표가 되어줄 듯 싶다.

(사진출처: '2천만원으로 시골집 한 채 샀습니다' 본문에서 발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12-22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