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글샘 > 스티븐 킹의 쌈박한 작문 강의
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스티븐 킹은 재미있는 소설을 쓰는 사람으로 막연하게 알고 있었다.
나도 추리 소설이나 의학 스릴러 같은 책을 좋아는 하는데, 돈 주고 사기도 아깝고, 딱히 빌릴 곳도 잘 없고, 요즘엔 나이가 들면서 그런 종류의 책을 보는 시간을 좀 아깝단 생각도 들고 해서... 여러 이유를 막론하고, 암튼 스티븐 킹의 소설은 읽은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이 작문 책이 많이 보이기에 도서관에서 검색해서 빌려 봤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우선, 이 책은 작문의 기초에 대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말하고 있는 책이다.
보통 글쓰기 책이라고 한다면,
1. 작문을 왜 하는가?
2. 작문을 잘하기 위한 기본기(다독, 다작, 다상량)
3. 작문을 잘하기 위한 다양한 연습을 통한 기량 습득
4. 퇴고
5. 기타 팁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고, 이런 책은 정말 보기 싫은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같은 책이다.
나도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를 많이 읽어 봤지만, 정말 그건 고역이다. 월급받고 읽으라니 읽지, 독서가 아닌 일이다.

스티븐 킹은 우선 자기가 살아온 이야기를 제 멋에 겨워서 축 늘어 지도록 쓰고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젤 재밌는 부분이 지 살아온 이야기다.
그 뒤에 롸이팅에 대해서 쬐끔 쓰고 있는데, 거기는 솔직히 작문책이랑 별 다를 것이 없다.
하긴, 다독 다작 다상량 외에 작문의 원리가 뭐 있다는 말이냐.

킹은 자서전을 쓰면서 독자에게 글은 이런 것이다... 하고 자랑한다.
우선, 그의 글은 재미있다. 한 페이지에 재미있는 말이나 이야기가 한 두 개 꼭 등장한다.
이게 잘쓴 글이다. 뿡야!
재미없는 글은 결코 잘쓴 글이 될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제1 원리.

그리고, 작문책. '온 롸이팅'이란 제목을 붙인(온이란 전치사는 뭐뭐에 관한 연구 같을 때 쓰는 말이다.) 책에서 지 자서전으로 절반을 차지하는 건 무슨 왕자병이람, 이름이 킹이니 <왕병인가?> 한다면 그의 의도를 제대로 읽지 못한 독자다.

그가 자서전으로 보여주는 글쓰기의 제2 원리는 <잘 아는 것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가 겪어온 자기 삶 이상으로 잘 아는 세계는 없지 않는가.
의학 스릴러를 쓰는 로빈 쿡은 의사고, 더 펌으로 유명한 그리샴은 변호사였다.
자기가 왜 속된 말들을 잘 드러내는 글을 썼는지... 자서전에 잘 드러난다. 그건 자기 삶이었다.

글을 쓰다 보면, 시간이 잘 안 난다.
그래서 그가 권장하는 사항. 문을 닫아라.
그리고, 글을 다 쓰고 나서 다시 읽기는 정말 어렵다. 퇴고의 어려움.
그래서 그가 권장하는 사항. 이때는 문을 열어라.

작가가 잘 해야 하는 것, 설명, 묘사, 그리고 실감나는 대화의 구술... 이런 것은 상당한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암튼, 글을 쓰고 싶을 땐, 누구도 간섭하지 않는 자기 공간을 가지고, 부지런히 써야 한다는 거다.

스티븐 킹이 권하는 글쓰기의 제3 원리. 열심히 읽지 않고는 잘 쓸 수 없다.

재미있게 쓰려고 머리를 굴리고, 이야기가 스스로 굴러가도록 생명력을 부여하며, 자기가 잘 아는 세계에서 이야기하고, 열심히 읽고 써라.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정말 재미있게 하는 사람. 그런 글재주가 부러울 수밖에... 이런 책을 읽다 보면, 글을 잘 쓰는 소질을 타고난 사람을 내가 따라갈 수는 없단 좌절을 깨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