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맞은 달 꿈공작소 2
와다 마코토 글.그림, 김정화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 딸이 좋아하는 책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달 책이다. 좀 인위적인 경향이 있을 수도 있으나 그것도 엄마가 쓴 <달이 따라오네?> 라는 책. 

그 책을 작업할 때 달에 대한 이야기를 써주세요. 라는 말을 들었고, 달의 과학성을 이야기했다. 

하지만 수학과 과학에 영 흥미가 없었던 엄마는 달 하면 웃음을 짓다가도 과학성하니 머리가 지근지근거렸다.  

달의 과학은 쉽고도 어려운 것, 지구와 달의 자전을 이야기해야하고, 그냥 반달, 보름달 이러면 재미난데 초승달 상현달 하현달 이러면 헛갈리고, 썰물과 밀물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 머리 아팠다. 

그냥 나는 과감히 포기하고 달이 모습을 바꾸고 자꾸 따라다니는 느낌에 착안하여 달에 관한 과학 동화를 썼고 어린 아이에게 이정도 면 돼 하며 만족해 했다. 

하지만 쉽게도 쓸수 있고 언급만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해 준 책을 만났는데 그것이 바로 도둑맞은 달이다. 

밤하늘을 올려다 봐. 달이 떠 있지. 라는 친근한 말투로 시작하는 이책에서는 먼저 달의 무늬로 상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상을 블랙 엔 화이트의 그림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나라 마다 달을 부르는 말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 러시아와 이탈리아에서 달을 루나 라고 부른다니 이것도 새롭고 이쁘다. 하지만 팔이 안으로 기우는지 난 뭐니뭐니 해서 달이 가장 이쁘다. 우리 말 달. 

그다음에는 달과 지구의 태양계에서의 위치, 달의 자전을 말해준다. 초 간단 그림이 참 알기가 쉽다. 지구에서는 달 표면의 59%밖에 볼 수 없다는 것도 새삼 와닿는다. 

그다음에는 달을 좋아하는 남자 이야기. 여기에 블랙 엔 화이트 그림에서 서서히 색깔이 등장하는 데 초록 색 그 다음이 빨강이다. 색에도 민감한 아이들을 고려한 것이 아닐까? 

달을 좋아하는 남자는 아주아주 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달을 딴다. 그러고는 상자 속에 숨겨 놓고 가끔씩 꺼내 본다. 

달은 날마다 모양이 바뀌었고 남자는 그것이 아주 재미났다. 정말 그런 달을 갖고 있다면 그것만큼 재미나고 신기한 장난감이 어디있으랴. 

좋은 것은 탐나게 되고 드디어 달은 도둑맞는다. 하지만 아뿔싸 도둑맞은 날은 그믐이라 달은 보이지 않는다. 

다시 과학성. 그믐에는 왜 달이 안보이고 일식 월식 등에 대해 알려준다. 

다시 초승달을 발견한 것은 여자, 여자는 달로 하프를 만든다. 생각만 해도 멋진 상상이다. 달로 만든 하프라  그 소리는 어떨까? 여자는 노래도 잘 불렀고, 하프와 여자와 음악이 유명해졌다. 

유명해진 여자는 외국에 가는 길에 달 하프를 가방에 넣고 갔는데 그만 못쓰게 되어 달 하프를 바다에 버렸다. 

바닷속 깊이 가라앉은 하프. 

그리고 다시 과학. 달의 생성 원리를 소개해 준다. 

어느 날 배 두척이 동시에 커다란 물고기를 낚았고 물고기를 반으로 가르자 달이 나왔다. 학자들이 조사를 마치자 '이건 달입니다.' 

서로 보관하려고 한달, 서로 싸우는 모습고 철조망을 둘러싼 모습이 우리나라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달이 있을 곳은 하늘이다. 땅에 있어 서로 싸우고 못 만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우리를 비추고 꿈꾸게 해야 하는 것. 그것의 달의 역할이다. 

아이들은 달을 돌려 보내고 마지막은 새가 하늘에 놓고 온다. 

하늘을 올려다 보면 오늘 밤에도 달이 떠 있다. 

읽자마자 하늘을 올려다 보게 되는 책. 그래서 달이 보이든 보이지 않든 여유를 주는 책. 또한 달에 관한 모든 지직을 짚어 주는 책이다. 거기에 상상은 플러스. 

이 책은 우주 계획 조차도 소련과 미국이 다투던 냉전시대를 모티브로 한다니 아, 그렇게 깊은 뜻이. 하고 감탄이 나온다. 1963년에 첫 출간되었다는데 하나도 촌스럽거나 이상하지 않은 이책. 이 작가의 멀리보는 시안이 멋지다. 

그래서 그림책은 하나의 시고 미래가 되기도 하겠구나 싶다. 

우리 아이의 달에 대한 과학 상식과 멋진 상상에 날개가 되어 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