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천황은 한국인이다
홍윤기 지음 / 효형출판 / 200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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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적인 제목과는 달리, 내용은 제법 쓸만하다. 저자의 본래 전공이 영문학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꼼꼼한 고증과 추론 실력을 보여주는 서술도 많은 편.

주장의 핵심은 특히 7세기의 일본 천황들이 백제 왕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 그러나 이건 사실 1980연대 최인호의 <잃어버린 왕국>이래 큰 줄기는 알려져 왔던 부분이다. 백제의 중신이던 목협만치가 일본으로 망명하여 소가(蘇我)씨가 된 것, 백제가 멸망했을 때, 일본에서 국력을 기울여 원군을 파견하고, 죠메이 천황이 모국을 잃어버린 것처럼 비통해한 사실은 다른 연구자들이 충분히 밝힌 부분이다.

저자가 새로 발굴해낸 것이라면 593년 나라 아스카 사 법요식에서 천황과 백관들이 모두 백제 옷을 입었다는 것과 백제인 아직기가 일본 최초의 와카(和歌)를 지었다는 것 정도. 그외에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 역사학계가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과 한반도기원론 사이에서 어떤 고민을 해왔는지를 깊이 파고든 것도 흥미롭긴 하다. 또 저자가 일본에 머무르는 동안 각지를 돌아다니며 찍거나 수집한 풍부한 자료 사진은 볼 만하다.  예를 들자면 닌토쿠 천황릉에서 나온 백제검과 무령왕릉 출토 환두대도를 사진으로 비교한 것(233페이지)은 굳이 여러 말 할 것 없이 사진 한 장으로 두 나라 사이의 문화적 동질성을 입증하기에 충분하다. 개인적으로는 일본어 '마츠리'(祭)가 한국어 '맞으리'(신을 맞아들이리)에서 나왔다는 설명에 고개가 끄덕여졌고, 3대 축제 중 하나인 기온마츠리에서 일본인 자신도 무슨 뜻인지 잘 모르지만 오래 전부터 '왔쇼이 왔쇼이'(신이 왔소) 라 해왔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저자의 본래 전공이 언어학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그러나 7세기까지 일본 천황가가 자신들을 '백제인'이라 느꼈다 하더라도, 그건 어디까지나 그때 얘기다. 그들은 통일신라가 들어서고 백제가 사라진 후 '일본'이란 기치 아래 새로운 출발을 한 것이다. 칸무 천황의 고대 역사서 분서 사건도 그 때문이 아닌지... 따라서 '일본 천황가는 백제에서 나왔다.'라면 몰라도 '일본 천황은 한국인이다.'는 주장은 심한 오바다. 그런 식으로 따지자면 '청나라 황제는 한국인이다.'라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은, 전반적으로 글쓰기가 너무 산만하다. 왜 그런 교수님 있잖은가. 아는 것 많고 실력도 훌륭한데 막상 강의는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경우. 이 얘기 하다가 저리 새고, 저 얘기 하다가 이리 새고... 그런 케이스다.

고대 한일관계사에 관한 다른 책들을 읽어 줄기가 좀 잡힌 후라면 참고도서로 나쁘지 않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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