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혜윰 님 덕분에 알게 된 책인데 이 책 맘에 드는데 이 책을 만든 작가정신은 좀 반성을 했으면 좋겠다. 띄어쓰기도 안 맞는 곳이 한두 군데면 이해를 하겠는데 많아도 너무 많아서 이제는 안 된 곳이 안 나오면 이상할 정도다. 맞춤법도 안 맞는 단어가 나오고. 


첨엔 번역의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보다는 편집자의 태만(?)이거나 아니면 전자책이기 때문에 뭔가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만약 전자책이 아니라 종이책에서도 같은 상태라면 정말 종이책 산 사람들 기분 나쁠 것 같다. 가끔 전자책은 잘못된 경우 업데이트해주고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금 잘못된 책이 잘 교정되어 업데이트 될 수도 있으니까. 


그리고 이제서야 출판사를 확인했다. 작가정신은 좋은 출판사 아닌가? 작가정신은 작가에 포커스를 맞춰서 편집자 정신이 좀 부족한가?라는 실없는 말도 하고 싶어졌다는.^^;


암튼, 이 책 읽으면서 얀 마텔이 어찌나 책을 재밌게 소개하는지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졌다. 읽고 싶은 책들도 많지만, 또 역시 내가 읽은 책도 많이 소개가 되어 기분이가 좋았다. 나도 책 좀 읽는 사람이라는 느낌도 들고.ㅋㅋ 암튼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밑줄을 긋고 있는데 어제부터 전자책으로 밑줄긋기 기능이 안 되어 짜증 난다. 기술은 이렇게 가끔 구멍이 뻥뻥 뚫려버려서 머리에 구멍나게 한다는.ㅠㅠ


오늘 읽은 부분 중에 좋았던 부분


처음 읽을 때 접근하기 어려운 책들이 있다. 그래서 포기한 책의 제목을 대라면 나도 상위권은 아니더라도 꽤 많은 책들을 읽다가 말았다는 것을 기억하게 되는데 얀 마텔은 그런 책을 만나면 이렇게 하라고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아 참! 이 책은 수상에게 보내는 편지글이라 그런가 아주 친절하다는.


처음 몇 쪽을 끈질기게 읽고, 차가운호수에 뛰어드는 기분으로 이야기 속에빠져보십시오. 그럼 수상님께서 처음생각했던 것보다 물이 꽤 따뜻하고, 더나아가서는 그 물속이 편안하다는 걸깨닫게 되실 겁니다.


위의 인용은 내가 고치지 않고 전자책에서 보이는 대로 적은 것이다. 이 짧은 문장에 이렇게 많으니 이 책 안에는 얼마나 많을까!ㅠㅠ 정말 띄어쓰기 파괴자 아닌가요?ㅠㅠ


암튼, 읽기 힘든 책은 처음 몇 쪽은 끈질기게 읽고,, 이 부분에서 빵 터졌다가 차가운 호수에 뛰어드는 기분으로 이야기 속으로 풍덩,,,, 생각만 해도 뛰어들기 싫은데 뛰어들어야 하는 그 기분이 막 느껴진다. 하지만 그 순간을 참고 물속에 좀 더 있으면 얼마나 부드러운 물이 내 몸을 휘감는지,, 그 감미로운 느낌은 차가운 물속에 뛰어 들어서 좀 기다려봐야 안다. 얀 마텔은 우리에게 아니 수상님에게 그렇게 읽기 어려운, 맘에 안 드는 책을 대하라고 조근조근 얘기해 준다. 이 책 역시 안목 있는 알라디너가 좋다고 한 책이라 그런가 참 좋다!!! 작가 정신은 일단 전자책 업데이트해주길 바랍니다. 뭐 작가정신에서 이 글을 읽지도 않겠지만.^^;;;


사실은 이 얘기 하려고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부끄러우니까 여기에 쓴다. 학교에서 이메일을 받았다. 졸업식 아너(honor)로 선택되었다고.ㅋㅋ 오래 살다 보니 정말 별 걸 다 하게 될 것 같다. 내가 간호대 졸업식에 대표(?)로 걷게 될 줄이야.


그러니까 다시 사주 생각이 난다.

예전에 엄마가 가족들 사주를 보러 가셨다가 (점인지도 모른다) "너는 대학 갈 운이 없단다."라고 하셔서 나는 정말 대학에 갈 수 없는 팔자라고 생각했다. 대학 못 감으로 낙인찍힌 사람. lol 그런데 대학 졸업만 2개인데 이제 하나 더 추가하게 되었고 더구나 이번 학기 성적이 아주 좋으면 Summa Cum Laude로 졸업을 하거나 이번 주에 끝나는 수업의 퀴즈를 못 봤으니까 성적이 A-나 B+가 되면, 아니 B가 되더라도 Magna Cum Laude로 졸업을 할 것 같다. 한국에서 대표로 받은 상이라고는 중딩때 선행상 대표로 받은 것이 전무후무 한 경험인데.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을까? 나는 변한 것이 없고 단지 한국에서 미국으로 건너왔을 뿐인데... 음,, 아니구나, 나이를 많이 먹었구나.ㅋㅋㅋ 암튼, 같은 사주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사람이 거주하는 장소에 따라서 사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래서 그런가? 옛날 같았으면 이 문제에 대해서 연구를 해보고 싶었겠지만 (사주를 너무 좋아해서;;;) 이젠 시들해져서 그런가 그런 의욕은 안 생기네.ㅋ


아무튼 사주에서 이루어진다고 했던 것과 아닌 것을 비교해 봤을 때 확률은 거의 50%였던 것 같다. 나는 대학을 갈 수도 없는 사람인데 대학 졸업을 3번째나 하게 되었고 이제는 대학원과 박사과정을 조심스럽게 욕심내고 있다. 이루어질지 아닌지는 사주가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가짐과 노력이 알려주는 것이라는 것쯤은 터득한 후라 그런지 쉽게 결정을 내리기 힘들구나. 그냥 이 지점에서는 사주를 다시 보고 싶다. 이렇게 늙어도 대학원이니 박사 과정 하는 게 괜찮을까요? 아닐까요? 그래서 팔자에 없다고 하면 깨끗이 접을 텐데. 엄마가 예전에 물어봤을 때와는 달리.
















나는 <사와무라 씨 댁의 이런 하루>만 읽었는데 시리즈가 이제는 꽤 되는구나! 전자책으로 나온다면 다 사고 싶다.

그리고 필립 K. 딕은 나도 좋아하는 작가인데 이 책은 전자책이 있다. 일단 보관함에 보관하자. 공부 열심히 한 나를 위한 선물로.


오늘 마지막 퀴즈를 보고 점수를 확인하는 순간 내 점수가 최하일 줄 알았는데 나보다 더 못 본 사람이 있는 거 보고 순간 위로를 받았다는.ㅋㅋㅋ 이 수업 퀴즈를 너무 못 봐서 성적이 정말 뭐가 나올지 알 수가 없다. 퀴즈 비중은 페이퍼 비중에 비해 그나마 별로 안 크니까. 


더구나 교수님이 이런 코멘트를 보내시면 괜히 퀴즈 못 봐도 점수는 잘 줄거야,,,라고 할 것 같은 느낌을 버리지 못하고 있;;; 아 나여 나여 제발 정신차려랏!!!!


내 페이퍼 점수가 가장 높았는데 거기다 교수님의 코멘트까지! 옆에 보이는 형광연두색은 우리가 제출하는 모든 페이퍼는 unicheck plagiarism이라는 서비스에서 검사했다는 의미이다. 갈수록 숙제 하기 힘들어지는 세상임.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ingri 2022-03-07 22: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얀마텔 책이네요 복잡복잡할것같지만 그래도 재미는 있을것같아요. 북플도 독보적이시더니 학업도 독보적이십니다^^ 축하드려요 🎉

라로 2022-03-07 23:06   좋아요 1 | URL
이 책 별로 복잡복잡하진 않아요, 띄어쓰기 때문에 복잡복잡하려나요??^^;; 재밌네요. 3권 읽고 있는데 이 책을 가장 자주 집어들게 되네요. 독보적 이번 달 성적 보고 저도 놀랐어요. 뭐가 뭔지??ㅋㅋㅋ 감사합니다.^^

기억의집 2022-03-07 22: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너, 축하드립니다. 갑자기 사주 하니 생각난 건데.. 예전에 저의 엄마가 점 봤는데.. 제가 의사가 된다고 했대요. 쓰면서도 쪽팔리는…. 의사 되면 좋았을 건데!!! 라로님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대학 갈 팔자가 아니다라고 한 건 그 당시 여자를 대학 보내는 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게 아닐까요!!!
필립k 딕 책들 소유한 게 제법 되는데 계속 나오네요. 다작가인가봐요. 예전에는 작가들이 단편 참 많이 쓴 거 같아요!!!

라로 2022-03-07 23:10   좋아요 1 | URL
고마와요,, 저도 어리둥절해요.ㅋㅋ 기억의집 님은 공부 잘했구나요.^^ 저 기억의집님하고 그렇게 나이 많이 차이 안 나는데??ㅋㅋ 그당시 여자들도 대학 잘 갔어요,, 공부를 못해서 못가거나 가난해서 못갔죠,,ㅎㅎㅎㅎ 제가 공부를 못했거든요. 끈기도 없고,,, 암튼 이 문제는 대학을 여러 번 졸업해서 가방끈만 길어졌으니 뭐 더이상 얘기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ㅋㅋㅋ
이건 그의 책이 아니고 필립k 딕의 평전이에요. 필립k 딕 추리소설 좋아하시면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근데 기억의집님 추리소설 책 넘 좋아하잖아요!!

기억의집 2022-03-08 01:30   좋아요 1 | URL
ㅎㅎ 그랬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공부 못 했어요. 지지리도. 그러다가 고 2때 정신차려 대학은 갔는데 가서도 공부 안 해서.. 그 때 열심히 공부할 걸 후회하고 있어요!!

라로 2022-03-10 15:35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그때는 왜 공부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지...그런데 우리 아이들도 보면 그렇죠?? 늙어야 뭐가 중요한 지 알게 되는 걸까요??ㅋㅋ
암튼 고 2때 정신차려 공부해서 대학 가셨음 머리는 좋았다는 얘기 아니야요?? ^^

mini74 2022-03-08 0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방끈으로 온 몸을 감으셔도 되겠는데요 ㅎㅎ너무너무 축하드려요 라로님 ! 라로님은 충분히 뭐든 다 하실 수 있을거예요. *^^* 믿습니다 ㅎㅎ

라로 2022-03-10 15:36   좋아요 1 | URL
가방끈이 길어서 질질 끌고 다녀요. 몸에 감고 다니면 되는 것을,,ㅋㅋㅋ 고맙습니다. 우리는 모두 뭐든지 할 수 있어요!! 한번 뿐인 인생,, 잘 살아 봅시다, 우리!!^^

그레이스 2022-03-08 05: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재밌게 읽은 책입니다.
도서관이 코앞이라 이동도서관 낭만은 꿈꾸기 어렵겠네,.. 라는 생각을 했던?!

라로 2022-03-10 15:38   좋아요 2 | URL
<각하, 문학을 읽으십시오> 정말 재밌어요, 저기 나온 책들 읽은 것 반 안 읽은 것 반 뭐 그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언제 리스트 만들어 보려고요. 이동도서관이 영국 궁전 옆에도 있었다는 거 사실일까요??^^;;;

다락방 2022-03-08 10: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대학원과 박사라니, 너무 멋집니다. 단순히 학위만을 위한게 아니라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시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계속 나아가실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제가 가게 된다면 학위만을 위한게 될 것 같아서(타이틀 욕심) 공부를 내팽개칠것 같거든요. 열심히 공부하시고 그걸 실력으로 보여주시다니, 진짜 멋집니다. 응원합니다!!

라로 2022-03-10 15:41   좋아요 1 | URL
아직 결정은 못 내렸는데 자꾸 그쪽으로 기울고 있어요,,^^;;; 저 단순히 학위만을 위해서 하고 싶은 욕심이 더 커요.^^;; 공부 못한(?) 사람들의 한이 그거 아닐까요??^^;; 대학 못 간다고 했을 때도 대학에서 뭐 공부하는 것을 떠나서 대학 졸업장을 꼭 받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했던 것 같은데 하다 보니 이렇게 여러 장의 졸업장도 생기고,,ㅋㅋ 암튼, 다락방님의 응원이 제 마음을 더욱 굳히는 것 같습니다. 계속 어떻게 되든지 해보겠습니다요. 고맙습니다.^^

dollC 2022-03-08 13: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점 보는 재미에 빠져 인생 탕진 중인 친구에게 라로님 리뷰를 보여줘야겠어요ㅋ
그나저나 학업에 일에 바쁜 와중에 꾸준히 업로드 되는 페이퍼!! 라로님 진짜 대단하신듭👍👍👍

라로 2022-03-10 15:44   좋아요 2 | URL
ㅎㅎㅎㅎㅎㅎㅎ저 점은 몇 번 안 보고 사주는 많이 봤는데 저도 사주 보느라 탕진 많이 했습니다요.ㅋㅋ
그런데 정말 나이가 들고 보니까 사주는 위로가 아닌가 싶어요. 누군가에게 어떤 말을 듣고 싶은 그런 거죠... 안 좋은 얘기가 나오면 그렇게 안 되게 하려고 노력하고 좋은 얘기가 나오면 그렇게 되길 바라고,,, 뭐 그랬던 것 같아요. 이젠 예전처럼 그렇게 많이 좌우되진 않지만요.^^;; 저 페이퍼 너무 많이 올려서 친구 떨어질까봐 걱정인데요.^^;;; 돌씨님의 페이퍼 좋아해요.^^

치니 2022-03-08 15: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오 아너! 잘은 모르지만 엄청 대단한 거 아닌가요!? 축하합니다!

라로 2022-03-10 15:45   좋아요 0 | URL
대단은 아닌 것 같은데 나도 처음이라,,, 혼자 신났어.ㅎㅎㅎㅎ 고마와!!^^

세실 2022-03-08 16: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와 졸업식 대표라니.....멋져요^^
의지의 한국인 ㅎㅎㅎ
석사 곧 등록 하실듯한 예감이?
요즘 나태해진 저 반성합니다. 대단해!!!!!

라로 2022-03-10 15:47   좋아요 0 | URL
세실!!!!! 왔군요!!! 내가 맨발로 환영해 줘야 하는데!!
이틀동안 일하느라 바빴음.ㅠㅠ
의지의 한국인!!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석사 할 자격이 이제 주어졌으니까 (간호대 까다로와서 간호사 경력 일년이 되어야 석사 신청 자격 주어지거든.ㅋㅋㅋ) 결정만 하면 되는데 등록금이 넘 비싸서 주저하고 있어.^^;;;;
자기가 나태하다니!! 노노노
우리 세실님처럼 부지런하고 알차게 인생을 사는 사람 드믈지!!!
아무튼 무지무지 웰컴!!!!!

희선 2022-03-09 0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주가 있기는 하겠지만,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바뀌겠지요 라로 님 졸업식 대표로 뽑히신 거 축하합니다 그만큼 열심히 하셔서 되셨겠습니다 나이하고 상관없이 하고 싶은 게 있으면 하는 거죠 라로 님 하고 싶은 거 즐겁게 하시기 바랍니다


희선

라로 2022-03-10 15:49   좋아요 1 | URL
사주가 있기는 할 거라고 저도 생각해요. 우주의 에너지잖아요.^^;; 하지만 우리가 내는 에너지가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게요, 제가 졸업식 대표라니,,, 축하해 주셔서 넘 감사해요 희선님!!^^ 맞아요, 하고 싶은 거랑 나이는 상관이 없죠!!^^ 희선님도 뭐든 행복한 마음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psyche 2022-03-09 04: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역시 라로님! 아너라니요!!! 거기에 교수님이 사용해도 되냐는 코멘트를 남길 정도의 페이퍼라니!!! 진짜 대단하세요!

그리고 저 책은 혹시 전자책에서 글자 사이즈를 조절했을 때 생기는 일이 아닐까요? 옛날 옛날에 전자책 도서관에서 한글책을 빌린 적이 있는데 글자 사이즈를 조절하니 띄어쓰기가 막 엉망이 되더라고요. (요즘 책은 그런 일이 없는데) 그 말은 전자책을 제대로 만들지 않았다는 뜻인데 아직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는 말이고 아무도 항의를 하지 않은 걸까요? 아니면 무시?

라로 2022-03-10 15:51   좋아요 3 | URL
저도 놀랐어요. 좀 이해가 안 되는 숙제라 고생좀 해서 냈거든요. 어쨌든 저거 사용료 받아야 하는 거 아닌가요?? 사용료 대신 점수 잘 주시기만을,,ㅎㅎㅎㅎㅎㅎㅎ

저도 첨엔 번역 문젠가 하다가 전자책의 문제겠거니 생각했어요. 그래서 업데이트 바란다고 썼는데 출판사가 제 글을 읽을리가 없으니 답답해요. 이제는 그런갑다 하면서 읽어요.ㅠㅠ 근데 이 책 재밌어요. 역시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뭐를 쓰던 흡입력이 있네요. 암튼 무시든 뭐든 어쩌면 출판 된지 오래 되어서 신경을 안 쓰는 거 같아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