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책 야한 문장, 웃긴 책 웃긴 생활, 귀여운 책 귀여운 인생


 

1

 

syo가 부지불식간(과연?)에 야한 문장을 썼다면, 그건 100% 필립 로스가 시킨 일이다. 전락을 읽고 있었다. 심지어 『죽어가는 짐승』에 연이어 읽었다. 흐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해도 대충 무방하지 않을까.


 

 

 

2



이런 저런 번역을 통해 고골의 를 세 번 읽었더니 이제 확실해졌다. 는 사실 얼굴에 달린 코가 아니라 뭔가의 약자였다. !가 아니라 코(미디)였던 것이다. 이런 명백한 사실을 깨닫는데 3회독이나 필요했다는 것이 도리어 믿기 어려울 지경이다. 앞서 두 번이나 읽을 동안, 한 번을 웃지 않았단 말인가? 그게 가능하다고?


이반 야꼬블레비치는 예절을 지키기 위해 남방셔츠 위에다 모닝코트를 입고 식탁에 앉아 파와 빵 위에 소금을 뿌려 식사 준비를 마친 다음나이프를 손에 들고 심각한 표정으로 빵을 자르기 시작했다빵을 두 조각으로 잘랐을 때 빵 속에서 무언가 하얀 것이 눈에 띄자 깜짝 놀랐다이반 야꼬블레비치는 조심스럽게 나이프 끝으로 빵을 헤집은 다음 손가락으로 그것을 살짝 만져보았다.

  “단단한걸.”

  혼자 중얼거렸다.

  “대체 이게 뭘까?”

  그는 손가락을 쑤셔 넣어 그것을 빼냈다코다......! 이반 야꼬블레비치는 양손을 얼른 움츠렸다눈을 비비고 다시 손가락으로 건드려보았다역시 코다사람의 코가 틀림없다게다가 아는 사람의 코 같았다이반 야꼬블레비치의 얼굴에 공포의 빛이 감돌았다하지만 그 공포도 아내가 터뜨린 분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아니여보어디서 남의 코를 잘라온 거야?”

  그녀는 버럭 성을 내며 소리치기 시작했다.

  “사기꾼술주정뱅이내가 직접 경찰에 고발해야지이런 날강도가 어디 있어당신이 면도할 때 남의 코를 얼마나 세게 움켜쥐는지 내가 벌써 세 사람한테서나 들었어......”

니콜라이 고골 지음조주관 옮김

 

모자란 감수성이오나, syo는 저 문단에서 크고 작은 웃음 포인트 10개 정도를 어렵지 않게 감지하였다.

 

  하나. 역자의 주석에 따르면, 이반 야꼬블레비치는 멍청한데 감정도 없는 인간이라는 뉘앙스로 읽을 수 있다고 함.

  둘. , , 소금에 불과한 식탁 앞에서도 옷차림은 갖추는 허영.

  셋. 근데 그 옷이 허접함.

  넷. 그 와중에 표정은 또 심각함.

  다섯. 빵 속에서 뭔가 엄청난 게 나왔는데 제일 먼저 한다는 말이 단단한걸’.

  여섯. 코다......, 코다!도 아닌, 코다......! 에서 느껴지는 시간차 벙찜.

  일곱. 눈을 비비는 동작을 통해 진부함과 멍청함이 아름답게 어우러짐.

  여덟. 세상에, 그 코가 또 잘 아는 코.

  아홉. 빵에서 사람 코가 나왔지만 아내의 분노에 비하면 사실 그리 큰일도 아니라하는데서 느껴지는 짠함.

  열. 내가 벌써 세 사람한테서나 들었어......라는 대사에서 느껴지는 갖가지 정서.

 

나는 좋아, 작정하고 웃기려는 작가가 나는 좋아. 그들이 실제로 웃기는데 성공하면 너무 좋아......

 

 

 

3



카모메 식당으로 청년의 출근은 계속되었다그는 주방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사치에에게 수다스럽게 말을 걸었다.

  “안 돼요지금은 바빠요.”

  평소에는 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치에지만일을 할 때는 일에만 몰두했다.

  “아아...... ...... 미안합니다.”

  토미는 시무룩해져서 가게 한구석에 앉았다그리고 손님이 끊길 즈음을 틈타서 또 이런저런 말을 걸었다.

  “아버지어머니는 어디입니까?”

  “아버지는 일본에 있습니다요.”

  “일본에 있습니까핀란드에 혼자입니까?”

  토미는 신기해하는 얼굴이었다.

  “그래요.”

  “외롭고 슬프지 않습니까?”

  “아뇨.”

  사치에는 단호히 말했다.

  “그러나 여자아이 한 사람 위험합니다.”

  “여자아이누구?”

  “사치에 짱입니다여자아이입니다.”

  “아아뭐 넓은 의미에선 그렇겠지만......”

  “넓은 의미그것은 무슨 말입니까?”

  그가 필사적인 눈길로 물었다.

  “저기난 여자라는 말이에요.”

  “그렇습니다그렇습니다.”

  진지한 얼굴로 몇 번이나 크게 끄덕였다.

  “학교는...... 갔습니까?”

  “갔어요도쿄에서 대학을 나왔어요.”

  “......”

  말문이 막혔다이제야 자기보다 연상이란 걸 명백히 알았기 때문이었다.

  “......”

  그가 낙담한 것을 보고 사치에는 직구를 던졌다.

  “나 몇 살로 보여요?”

  “몇 살?”

  “내가 몇 살로 보이냐고요.”

  그는 점점 얼굴이 붉어지더니 작은 소리로 열다섯 살이라고 말했다.

  “열다섯 살?”

  사치에는 깔깔 웃었다토미는 입을 한일 자로 꽉 다물고 긴장한 얼굴을 했다.

  “나는 서른여덟 살이에요.”

  그의 동공이 커졌다순간눈앞이 캄캄해졌는지 벽에 머리를 부딪혔다.

  “서른여덟 살은 삼십팔 개삼십팔 년과 같습니다.”

  “그렇죠.”

  “.”

  그는 뭐라고 표현할 수 없는 소리를 내면서 사치에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조금 슬픕니다그러나 힘을 낼 겁니다울지 않습니다오늘은 안녕.”

  그는 축 처진 어깨로 가방을 들고 가게를 나갔다그 뒷모습을 지켜보면서 사치에는 중얼거렸다.

  “일찌감치 아는게 그를 위해서 낫지.”

  토미 군이 이제 가게에 안 오는 건 아닐까사치에는 걱정했다.

무레 요코카모메 식당, 44-47 

 

그러나 힘을 내어 가게에 계속 나온다, 귀요미 토미 군.

 

아무 이유 없이 지쳤을 때는 아무 이유 없이 따뜻한 영화나 책으로 충전하는 법이다. 사실 지치는 데 이유가 없기야 하겠는가마는. 하여튼 내가 왜 소진되었는지 도무지 모르겠다면, 도무지 왜 힘이 되는지 모르겠다 싶은 심심하고 아늑하고 바지런한 이야기가 잔뜩 들어 있는 작품이 좋다. 카모메 식당이야 널리 알려진 힐링 영화니 무슨 말을 덧붙일까.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책을 읽는 중이기도 하지만, syo에게 귀여움이 이 세상을 구해줄 거예요라는 문장은 그 권위가 십계명만큼은 된다. 신앙처럼 귀여움을 믿고 있다. 그리하여 멍뭉이를 만나면 환장하며 냥이를 만나면 다리에 힘이 풀린다. 저쪽에서 누군가 아기를 품에 안고 걸어오면, 스쳐 지나면서 반드시 그 아이 얼굴을 보고야 만다. 눈 덮인 산을 등반하는 이들의 조끼 주머니에 비상용 초코바가 들어있듯, syo의 핸드폰에는 비상용 풍산개 새끼 사진이 들어 있다. 한없이 아무 생각 없는 표정으로 렌즈를 바라보고 있는 하얀 생명체. 이제는 늙고 늙어 어지간한 일에는 감정이 금방금방 움직여주지 않는데, 귀요미와의 접촉사고만큼은 언제나 감정의 쓰나미를 일순간에 몰고 온다.

 

활자도 syo에게 그런 짓을 한다. 멍청하게 책장을 넘기는 이를 정신 번쩍 들게 하는 카타르시스가 듬뿍 담긴 귀여운 장면들. 그런 대목을 만나면 다시 한 번 힘을 내어 읽어보는 것이다.

 

 

 

4



syo가 가장 사랑하는 작가가 syo가 가장 사랑하는 빨강색으로 표지를 두른 책을 내놓았다. 우산이라 쓰였고 우산이 그려진 그 책은 긴 연휴가 끝났음을 알리듯 도착했다. 책상 위에 올려놓으니 괜히 마음이 벅차기도 했다.

 

표지를 넘기니 하얀 책날개에 오직 여섯 글자만 박혀 있었다. 황정은黃貞殷. 이 책이 황정은의 손에서 탄생했다는 사실 외에 그 어떤 말이 더 필요하겠느냐는 듯이.

 

그리고 그 글자들을 오래 바라보면서, 그 이름 석 자가 불러일으킨 신뢰, 추억, 감동, 기대 같은 것들, 다 서술하려면 넉넉히 삼만 자는 필요할 그것들을 세 개의 글자를 마주하는 것만으로 다 느낄 수 있을 만큼 이미 황정은을 사랑하는 syo를 다시 사랑할 수 있었다.

 

여섯 글자짜리 작가 소개를 읽는데만 5분을 사용하고, 본문은 한 글자도 읽지 않은 채 쓴다.




--- 읽은 ---

긴 이별을 위한 짧은 편지 / 페터 한트케 지음 / 안장혁 옮김

전락 / 필립 로스 지음 / 박범수 옮김

물고기들의 기적 / 박희수 지음

 

 

--- 읽는 ---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 니콜라이 고골 지음 / 조주관 옮김

우리가 함께 장마를 볼 수도 있겠습니다 / 박준 지음

숙련자를 위한 고전노트 / 이수은 지음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 이병훈 지음

카모메 식당 / 무레 요코 지음 / 권남희 옮김

캘리번과 마녀 / 실비아 페데리치 지음 / 황성원, 김민철 옮김

디디의 우산 / 황정은 지음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목련 2019-02-08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겹치는 책이 있어 더 반가운 페이퍼네요^^
황정은의 소설은 정말 와락입니다!!

syo 2019-02-08 10:41   좋아요 0 | URL
오늘 어쩐지 제 북플은 빨간 바탕의 우산 그림으로 범벅이 되어 있습니다.
역시 황정은이지요! ㅎㅎㅎㅎ

다락방 2019-02-08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뻬쩨르부르그이야기, 카모메식당,캘리번과 마녀(읽는중), 디디의 우산(읽는 중)
긴 이별을 위한 짧은 편지, 죽어가는 짐승.
후훗. 저는 여섯권 겹치네요. 그런데 전락은 내가 읽었나 안읽었나..모르겠다... 확실한 건 여섯권 뿐이구려.

그나저나 캘리번과 마녀 시작했군요! 저도 주말에 열심히 읽을 참입니다. 후훗. 좋아라. 후후훗.

syo 2019-02-08 11:38   좋아요 0 | URL
뭐든 다 읽으신 다락방님. 다(읽으신다)락방님......

목나무 2019-02-08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syo님은 저와 라이벌이셨군요! 저의 가장 최애작가님도 접힌 우산을 가운데 둔 빨간 표지 책을 내셨는데!
정말 가끔 힐링이 필요할 때 넋놓고 보게 되는 영화가 있네요. 저는 <안경>이란 영화도 좋았어요. <요시노 이발관>도
사실 이 감독의 작품은 다 좋아해요. ㅎㅎㅎ
필립 로스의 글을 읽고 난 후의 syo님의 ‘45초‘ 스멜이 나는 페이퍼를 보고싶다!! ㅋㅋㅋ

syo 2019-02-08 11:39   좋아요 1 | URL
악 ㅋㅋㅋㅋㅋㅋㅋ 아무것도 못들은 척 <안경>이랑 <요시노 이발관> 보러 가야겠네요 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02-08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뭐.... 딴지 걸고 그러는거 아니구요. 오해 없이 들으시기 바래요.
제가 필립 로스 한국어로 나온 책은 다 읽은 사람으로서 하는 말이거든요.
필립 로스 다 읽어도 <얼굴을 만지는 방법> 같은 글은 안 나와요.
전락, 죽어가는 짐승, 유령 퇴장 또 야한 책이 뭐였더라..... 아, 포트노이의 불평.
연거퍼 연속으로 줄줄이 읽어도 그런 글은 안 나옵니다. 안 나옵디다.
그냥.... 인정해요. 인정하시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쿨하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9-02-08 11:54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 진심 필립 로스 마니아 단발님이 이러시면 어떡해요 ㅋㅋㅋㅋ

이 정도 대접(?)까지 받을 건 아니었잖아요 ㅋㅋㅋㅋ 손이랑 볼이랑 머리카락만 나왔는데 뭐가 야하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쿨, 그게 뭔데 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02-08 11:59   좋아요 0 | URL
그게 야한 거예요. 바로 그게.
다 나왔네. 손이랑 볼이랑 머리카락이랑......
어머나, 세상에! 댓글도 야해!!! 진심 못 살겠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9-02-08 12:03   좋아요 0 | URL
ㅋㅋㅋ의 갯수만큼 증폭되는 논란.....
이쯤에서 적당히 숙이고 들어가겠지만 그래도 나는 못내 뭔가 억울하다!! ㅋㅋㅋㅋㅋㅋㅋ

무식쟁이 2019-02-10 23:45   좋아요 1 | URL
(조용히.... 보관함에.. 담는다....흠흠;)

stella.K 2019-02-08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코가 코미디의 코 맞습니까?
그건 스요님 개인의 해석 아닌가요?
코를 읽어 본 적이 없으니 이럴 땐 웃어야할지.
암튼 대단한 발견을 한 것만큼은 분명해 보입니다.
스요님이나 되니까 3번이나 읽고 깨달은 거지 난 죽었다 깨어나도 알랑가 모르겠어요.

그렇지 않아도 스요님 귀여운데 있어요.
이 황량하고 거친 세상에 스요님의 귀요미로 세상을 구원해 주세요.ㅋㅋ

syo 2019-02-08 16:30   좋아요 0 | URL
죄송합니다 ㅋㅋㅋㅋㅋ 그 코는 아무래도 진짜 ‘코‘겠지요? ㅎㅎㅎ

세상을 구원하는 귀요미는 저 같은 무뢰배가 후천적으로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무래도 타고난 것이 조금은 필요합니다.^-^

책읽는나무 2019-02-08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정은의 ‘디디의 우산‘은 얼마전 도서관에 신간서적 코너에 꽂혀 있는 것을 보았는데 다른 책들 빌리느라 미적거리느라 놓친 것이 못내 안타깝네요ㅜㅜ
알라디너 매니아분들이 황정은의 소설을 올릴때마다 아~~탄식중이네요.
도서관에서 빌려 읽으려면 또 한참을 기다려야할테고...
또 구입을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그래도 전 그나마 ‘카모메 식당‘저 이야기로 위안 얻고 갑니다^^
전 저 영화로 인해 시나몬 롤케잌을 언젠간 반드시 만들고 말테다!!!굳게 다짐하며 제빵 요리책을 탐독하기 시작한지가 몇 년입니다^^

그나저나 님의 글을 읽다가 놀라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짜 고골의 ‘코‘가 ‘코미디‘의 코였어요?ㅋㅋ
저도 읽긴 했는데 당최 기억이 나질 않아서????
인용한 글도 생전 처음 보는 글들이라?????
이래서 책을 재독하라고 하나 봅니다.

ps.필립 로스는 단발머리님이 가장 먼저 떠오르긴 합니다.
워낙 영향력 있게 필립 로스를 몇 년 전부터 외쳤었던 분이신지라...ㅋㅋ
전 휴먼 스테인 1권만 읽고,2권은 아직 읽지도 않아 늘 단발머리님께 죄송할 정도에요ㅋㅋ
헌데 많이 야하다니 필립 로스의 책들도 언능 읽어봐야겠습니다^^

syo 2019-02-08 16:32   좋아요 0 | URL
제가 쓸데없이 진지를 떨어놔서 혼란을 혼란을 불러일으켰군요.
짐작하신대로 그 코는 당연히 그냥 코입니다 ㅋㅋㅋㅋㅋ 뻘소리였어요 ㅎㅎ

그런(?) 목적으로 필립 로스를 찾으신다면 결코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ㅎㅎㅎ

댓글을 보니, 갑자기 시나몬 롤이 먹고 싶어지네요. 영화를 보면서도 그런 생각을 안했었는데??

반유행열반인 2019-02-08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보고 장바구니에 담아뒀던 필립 로스책 개인 셀러에게 주문했는데, 했는데!! 연락이 왔어요. 누군가에게 벌써 팔아버렸다고...품절이라고...아직은 저한테 안 다가 오네요 할배책이...나 센 거 좋은데...이누므 할배가 새 책 사 보라고 그러시나...

syo 2019-02-08 16:34   좋아요 1 | URL
그런 신통력을 발휘하는 걸 보니 필립 로스 할배, 하늘나라에서 높은 자리에 앉으셨나보네요.
야하면서 좋은(야하지만 좋은? 야하니까 좋은?) 책을 꾸준히 써낸 보람이 있게 되었네요.

카알벨루치 2019-02-08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쇼군 댓글달기때는 탑/바텀 버튼이 있어야겠네요 스크롤하는게 힘드렁 ㅜㅜㅋㅋ

인제 도끼 읽으라고 준비하는감요?

syo 2019-02-08 16:3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 눈치가 빠르시군요. 역시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를 읽은 분 답습니다.

특별히 언급하지 않고 조용히 도선생님 순례를 시작하려 했는데......

카알벨루치 2019-02-08 16:43   좋아요 0 | URL
나 그거 꽂아두고 눈팅만 하는뎅~<태백산맥>넘어 ‘시베리아산맥’넘다가 도끼로 갈수도, 아님 톨스토이로 갈수도...응원합니다!!!!

syo 2019-02-08 17:21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언제든 넘어오시기만 하면 되는 거죠 뭐.
저도 응원합니다 ㅎㅎ

레삭매냐 2019-02-08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 필립 로스의 <네메시스>
독서모임에서 <죽어가는 짐승> 너무
야하고 재밌다고 했더랬죠.

다른 분들은 생각은 좀 달랐던 것 같습니다.

역시 나와 다른 이들의 관점은 다르구나
를 절실하게 느꼈지 싶습니다.

syo 2019-02-08 19:50   좋아요 0 | URL
그 맛에 독서모임 하는 거로군요!! ㅎㅎㅎㅎ 재미는 몰라도, 야하다는 데는 다들 동의하지 않을까요?? ㅎ

북다이제스터 2019-02-08 23: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카모메 식당 영화 보고 핀란드 카모메 식당 얼마 전 다녀 왔습니다. 식당은 별거 없었지만 핀란드는 정말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사회 시스탬이...

syo 2019-02-09 08:48   좋아요 0 | URL
역시 북다님 ㅎㅎㅎㅎㅎ 여행지에서 가장 감명받은 것은 그곳의 사람들과 사회시스템!! ㅎㅎ

무식쟁이 2019-02-10 2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소개: 황정은 댓츠올. 캬! 멋지네요.
저 사실은... 쫌만 있으면 왠지 디디의 우산이라고 쓰여져 있는 뽀샤시한 빨강우산이 굿즈로 나올것 같은 예감에.. 책구매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
어디가서(요기와서) 황작가님 팬이라는 소리는 하지 말아야 겠어요;;

syo 2019-02-11 00:29   좋아요 0 | URL
세상에 황정은 작가님 샤이팬이 이렇게도 많다는 사실을 작가님이 알아야 되는데.....
저도 여기서 팬심 고백했지만, 다른 분 서재에서 보고 바로 두손 두발 들었거든요.

빨간우산 굿즈, 정말 나올까요? 쟁이님 평소에 이런 거 잘 맞추시는 편이세요? 어떠세요 ㅎㅎㅎ

AgalmA 2019-02-11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골의 『코』를 그렇게나 읽으셨다니 엠마뉘엘 카레르 『콧수염』도 꼭 읽으셔야 할 걸로 사료되옵니다. 엠마뉘엘 카레르가 또 러시아 빠 아닙니까. 『러시아 소설』이라는 자전적 소설도 쓰고 러시아 개혁파 시인 얘기 『리모노프』이야기도 쓰고ㅎ.『콧수염』 은 저도 아직 안 읽었는데 생각난 김에 읽어야 겠어요.

syo 2019-02-11 00:32   좋아요 0 | URL
전 엠마뉘엘 카레르라는 이름도 지금 처음 들어봅니다.....
이렇게 추천까지 똭 해주시니 제가 밀리의 서재보다 아갈마님의 서재를 더 좋아할 수밖에 없는 거잖아요.ㅎㅎ

chaeg 2019-02-12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로 필립 로스를 읽으러 갑니다..^^

syo 2019-02-12 12:22   좋아요 0 | URL
야하고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르흐흐흐흐흘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