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큐에게 물어라
야마모토 겐이치 지음, 권영주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를 전공한 내가 센 리큐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던 이유는 다도에 대한 문화 수업 때문도 아니었고 여행을 가서 호기심이 동했거나 고급스런 다도 취미가 있어서 그랬던 것은 아니다. 예전에 어떤 칼럼에서 (아마 여성잡지였던 듯) 아름다운 꽃 단 한송이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옆에 있는 꽃을 모조리 베어버렸더라는 일화를 들면서 아름다움이 어쩌고 저쩌고 했는데... 좀 섬뜩한 느낌이 들어서 기억하고 있었나 보다.


센 리큐. 일본 현대 다도의 기틀을 세운 사람이라고 한다. 본명은 따로 있었는데 중요치 않다. 다도라고 하면 이제 여성의 문화, 아니면 잘 모르는 사람은 티타임의 동양버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나도 배워도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하지만 다도는 처음에는 무사의 문화였고 상당히 인연이 중요한.. 철학적인 의미도 있었던 것 같다. 다도라는 것이 생각보다 대단한 예술의 경지에 오른 퍼포먼스(?) 같은 것이라는데 잘 모르겠다. 정원이 어쩌고 저쩌고도 잘 모르겠다. 아무튼 다도라는 것에 별로 관심이 없다. 하지만 소설은 아무 지식이 없어도 읽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다. 


소설이라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가짜인지 알 수는 없지만 소설에는 실존 인물이 꽤 나온다. 센 리큐와 우리에게도 악명 높은 도요토미 히데요시. 세상의 왕자와 공주 이야기는 동화인 것이 신수 훤하고 인품 좋고 한 사람이 그 나라의 최고 통치자일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흠이 많아 인간적으로 어필을 하거나 사람 마음을 잘 읽어내서 잘 이용하거나 다들 갖고 있는 추한 마음을 실현 시켜주거나 하는 사람이 통치자일 경우도 많다. 세상이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이유는 바로 이런 거라는 생각이 든다.


천하를 손에 넣고도 재능으로 자신에게 보기 좋게 엿을 먹이는 센 리큐를 못마땅해 해서 결국 사약을 내리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보는 것도 약간의 통쾌한 재미가 있다. 목숨을 앗아갔어도 자신의 패배를 인정한 것이나 다름 없는 지시를 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보면 약간 꼬숩다라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우리한테 나쁜 놈인건 분명하지만. 


다도의 판을 바꿔 버린 센 리큐는 당연히 잘 나가는 사람이어서 부인과 첩도 거느리고 살았는데 부인과 첩은 서로 질투도 하지 않는 바람직한(?) 사이를 이어가기까지 한다. 하지만 그들이 질투하는 여인이 있었다. 아마도 센 리큐가 젊을 때 만났던 단 한명의 사랑했던 여인. 그 여인은.......(책에서 확인하세요.)


미인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실제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이다. 그래서 이제는 뭐 예쁠 수록 인성도 좋아질 가능성도 많다고 하지 않나. 좋은 대접을 받아서 타인한테도 좋은 대접을 할 줄 안다는 원리로. 그런데 문제는 가끔 이렇게 아름다운 것은 나만 소유하고 싶다는 것에 있다. 아름다움이 역설적으로 다른 사람하고 공유하고 싶지 않는 이기심을 키우기도 하는 것이다. 


다도도 예술의 범위에 친다면 예술을 하는 사람답게 심미안이 보통 좋은 사람이 아니었던 센 리큐가 아름다움을 취하는 방식은 이기적이고 섬뜩하다. 아름다운 글로 풀어낸 김기덕 감독의 [나쁜 남자]같은 느낌도 든다. 자기가 갖지 못하면 부숴버린다는... 하지만 그 영화처럼 거부감이 많이 들지 않는 이유는 다도를 할 때 처럼 평온한 풀 향같은 것이 나는 것 같은 분위기와 작가의 객관적인 시선에 있는 것 같다.   




* 책을 읽으면 안 되는 사람 : 1. 어떤 식으로는 일본이 싫다, 특히 도요토미 히데요시 같은 나쁜 놈의 이름만 나오면 치가 떨린다고 하는 사람. 임진왜란 때 우리나라 조정이 손을 놓고 있게 만들었던 내막이 나오면 피가 꺼꾸로 솟을 가능성 100% 

2. 재력과 명예가 있는 남자들이 여러 부인을 거느리고 사는 꼴을 못 보겠는 사람. 첩까지 지아비(싫은 표현인데 표현할 다른 방법이 없네)를 태평양 같은 마음으로 이해해주는 걸 보면 2차 피 역류가 예상된다.


* 근데 리큐한테 뭘 물어야 되는거지? (비루한 독서력이 싫어진다.)


* 2012년 알라딘 기프티북 행사에 당첨되서 받은 책 입니다. 감사합니다. 절 꾸벅.



이틀 전 그냥 갔던 간사이 여행에서 오사카성.



언젠가 리큐 저택에 외국에서 들여온 나팔꽃이 많이 피었다고 해서 아침 일찍 일부러 보러 간 적이 있었다. 그런데 정원에 나팔꽃 한 송이도 보이지 않았다. 작은 다실에 들어가니 장식단에 단 한 송이가 장식되어 있었다. 그 한 송이를 인상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정원에 핀 꽃을 리큐가 전부 꺾어버린 것이었다.(p.2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