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신부 - [할인행사]
마이크 존슨 감독, 조니 뎁 외 목소리 / 워너브라더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보고 눈물을 흘렸던 영화가 뭐냐고 물으면 나는 머리를 살짝 기울이고 턱에 손을 갖다댄 후, 고상한 척을 하면서 "음.. [델마와 루이스]나 [시네마 천국]이오? [노킹 온 헤븐스 도어]의 결말도 멋있고.." 라고 말할 것이다. 왠지 있어보이는 영화니까.


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분명 멋진 영화고 다 눈물을 흘리기는 했지만서도. 모아놓고 보니 우정에 대한 영화에 높은 점수를 주는 듯.


내가 눈물을 가장 많이 흘린 영화는 희안하게도 팀 버튼의 [유령신부]다. 그리고 혼자서 팀버튼의 베스트 작품으로 친다.


유령신부가 마침내 결혼을 하려는 장면, 진짜 신부가 뒤에 들어와서 결혼장면을 보는 것을 유령신부가 다시 확인하며 결혼을 맹세할지 말지 고민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장면에서 나는 이미 같이 눈물을 줄줄 흘리고 있다. 바로 빅터의 독잔을 날려버리는 장면에서는 콧물도 나온다. 나로선 유령신부의 예쁜 마음에 연민을 느꼈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끝날 때까지 질질질.


무섭고 슬픈얘기지만 팀버튼 감독의 영화답게 유쾌하고 싸-한 흥이 난다. 말랑말랑한 점토로 만들어진 매력적인 뼈다귀 캐릭터와 뮤지컬 음악만으로도 1시간 30분을 바칠 이유가 충분하다. 


명랑해서 더 슬픈 유령신부의 결혼전야의 달뜬 모습은 묘하게 디즈니의 [인어공주]를 닮았다. 사랑만 보고 돌진하는 에리얼과 유령신부는 회사를 잘못만나서(?) 전혀 다른 운명에 처한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속담이 미국에도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비슷한 생각은 갖고 있나보다. 결혼 못한 처녀귀신이 구천을 떠도는 이야기를 이렇게 생기있게 만들어 내는 걸 보면 말이다.


아름다운 용모와 목소리, 노래 실력 그리고 근거없는 명랑함까지 유령신부는 [인어공주]의 에리얼을 꼭 닮았다. 대신 무진장 박복한 에리얼. 사랑한 남자한테 배신+죽임 당한 박복한 영혼. 그것도 결혼전야에! 하지만 여자는 포기하지 않는다. 그녀가 원한 건 오직 사랑, 사랑이었으니.


엔딩은 아름답지만 속이 후련하지 않아 100% 마음에 들지 않는다. 결국 유령신부가 진짜로 원하는 것은 손에 넣지 못했으니. 하지만 어떻게 만들었어도 이게 최선일 것이다. 어쨌든 나쁜놈은 응징되었고 유령 신부는 자기는 해방되었다며 아름다운 나비로 날아갔으니. 


디즈니의 [인어공주]는 물거품이 되는 대신 행복한 삶을 살지만 [유령신부]는 물거품 비스므리한 것이 됐다. 어릴 때 원작 인어공주의 결말처럼 될까봐 엄청나게 마음을 졸이며 보다가 미국 영화스럽게 키스로 끝나서 한시름 팍 놨었는데, [유령신부]는 얄짤없이 물거품으로 만들다니. 배신당한 느낌이다.


내가 왜이렇게 질질 우나 생각해봤더니 어릴 때 안데르센 동화책 읽고도 이리 질질 짰었다. 해피엔딩보다 새드엔딩이 왠지 무게있게 느껴지는 것처럼 다른 대안은 없었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