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치아 GRAZIA Korea 2014.6-1 - 31호 - 10점
그라치아 코리아 편집부 엮음/서울문화사(잡지)
 
 1. 여대를 다녀서 여성학 강의를 몇 개들어야 했다. 고등학교 때 읽었던 페미니즘 책과 달라진 것도 없는 지루한 강의와 (이런 말 하긴 미안하지만... 나에게 돌을 던지라.) 우중충한 표정을 하고 억울한 듯 강의하는 교수의 모습에서 난 페미니즘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자기 이익만 찾아 호의를 밟는 친구들, 페미니스트들의 가정주부에 대한 비하(대표적인 페미니즘적 편견이라 생각한다), 그간 망할 '-ism'에 묶여 거짓 희생과 호의를 베풀고 맘 상해하는 쿨하지 못한 나의 내면을 발견한 후, 나는 공식적으로 비페미니스트의 포지션을 취하기로 결심했다.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여자를 위해 살아가려면 능력이 있든가 마음이 태평양처럼 넓든가 했어야 됐는데 나는 어디에도 낄 수가 없다. 페미니즘 운동 이후에 더 팍팍하게 살게 된 여자들도 다수 있다는 점도 조금은 인정해 주길 바란다. 

그럼에도 그들이 주창하는 '모성 신화' 파괴에는 100% 동의한다. 자궁을 가진 죄로 여자들이 짊어져야 할 게 너무나 많다. 생명이 만들어질 때부터 클 때까지 엄마의 영향력이란 거의 절대적인 수준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모성의 힘'으로 국가가 무능력해서 못하는 일까지 다 해내라고 강요하는 건 너무나 부당하다.

이슬람 국단주의 단체에서 무고한 나이지리아 소녀 276명을 피랍한 사건이 국제사회를 달구고 있다. 세월호 사건이 이제 한달 겨우 지나서 그런지 우리가 당면한 문제때문에 비교적 관심이 적어 보이지만 미셸 오바마나 알리시아 키스같은 셀러브리티들이 #bringbackourgirls 이 씌인 종이를 들고 캠패인에 참여하고 있다.

예전에 국제 관곈가 뭔가를 공부한 사람이 한 얘기가 이제 이해되었다. 전쟁을 안 하려고 상대국가에서 미리 엄마부대에 이런 정보를 흘려서 반전시위를 하게 만든다고 하더니... 요즘 무능한 정부에 대한 비판과 실질적인 행동이 미시사이트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걸 보면.. 엄마들의 힘은 대단하긴 하다고 느낀다.

이슬람 단체는 뻔한 동영상 수법으로 협박 수위를 높이고 있고 나이지리아 정부는 타협하지 않겠다는 공식입장이라고 하니 한숨만 나온다. (이 글 쓰고 있는 현재 뉴스를 보니 미국이 옆나라에 파병했군..)

엄마들의 소원은 소박하다. 자신의 아이를 돌려달라는 것. 이런 소박한 소원이 이뤄지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우리는 경험했다. 타국의 소녀들이 무사히 엄마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길.

2. 이혼남 이혼녀 딱지대신 '돌싱(돌아온 싱글)'이라는 말이 몇 년 전 부턴가 만들어졌다. 앞에 것들보다야 어감은 낫지만 아직도 그들에겐 편견이 남아있는 사회다.  한 번 '갖다 온' 관계로 '하자'가 있을 거라고 예상되고 상대에게 '한 수 지고' 들어간다는 생각... 사실 나라도 상대방이 돌싱이고 내가 호적상 깨끗(!)한 사람이라면 뭔가 손해본다는 생각, 안 가질 자신은 없다.

그렇지만 악화될 대로 악화되서 불행한 결혼 생활을 유지하며 죽지 못해 산다는 부부보다는 이혼이 훨씬 용기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불행을 박차고 나온 것도 큰 용기다.

여기 돌싱을 만난 여자 둘과 경험은 없지만 돌싱과의 만남이 긍정적인 여자의 의견이 실렸다. 어쨌든 한 번 '검증된' 남자라는 멘트가 인상에 남는다. 어느 여자 한 명이 그에게 인생의 걸만한 가치를 발견한 게 아니냐고... 

예전에 김남주와 김승우의 결혼에 많은 댓글이 부정적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들은 합법적으로 만났고 둘의 만남이 그의 첫번째 결혼에 트러블을 만든 것도 아닌데 말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든 적은 사람이든 주위에서 본 부정적인 사례를 늘어놓았는데, 지금 그들이 잘 살고 있는 모습을 보니 그런 말은 쏙 들어갔다. 내 주변에도 그런 사람이 있는데 예쁜 애기까지 낳고 잘 살고 있다. 결국 남의 눈은 의식하지 않고 본인이 만나서 행복해질 수 있는 상대면 돌싱이라도 오케이라는게 사람들의 생각이 아닐까. 

남의 결혼까지 훈수를 두고 곁눈질 하는 것을 보면 인생에서 결혼의 무게가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이겠지.

3. 호감연예인도 3명이나 나왔다. 전도연, 김보성, 이효리. 전도연은 칸에 귀빈대접을 받고 심사위원으로 뽑혀있다. 참 자랑스러운 일이다. 자연스러운 주름도 질리지 않는 귀염상 얼굴도. 쉬지않고 영화를 찍어서 연기력을 썩히지도 않고. 좋아요를 백만 번 눌러주고 싶다.

요즘 '강제 전성기'라는 김보성,은 겸손하게 인터뷰를 거절했다고 해서 ㅂㄹ식혜 광고를 만든 디렉터와 인터뷰한 내용이 실렸다. 어떻개 '으리'라는 단어를 그렇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광고의 세계는 밖에서 보기에도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진짜 의리를 으리으리하게 지키고 사는 김보성 아저씨 짱!

"이효리 비켜!" 몇 년전에 신인 여자 가수만 나오면 기사 제목은 무조건 저거 였다. 내가 초딩이었을 시절, H.O.T  를 시작으로 아이돌 1세대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핑클도 그 중 하나였고 S.E.S와 여자 아이돌 라이벌로 어마어마하게 인기가 많았었다. 남자애들은 대놓고 핑클을 좋아했기 때문에 여자애들 사이엔 당연이 S.E.S를 좋아하는 분위기였다. 근데 다들 말만 싫어한다고 하면서도 공감하기 쉽고 살짝 유치한 가사는 입에 더 잘 붙어서 흥얼거렸고 발토시며 링 귀고리며 그녀들이 하고 나오는 것은 열심히도 따라했다.

실력파, 아니면 야성파 가수들은 입만 뻥긋거리며 음악성이 없다고 아이돌의 대표주자인 핑클을 대놓고 깠었다. (보수를 욕하면 발끈하는 난폭한 할아버지들처럼 내 어린 시절의 음악을 모욕한 그 디바가 솔직히 그냥 미웠었다.) 핑클이고 이효리고 그냥 얼굴 예뻐서 '얼굴 팔고' 사는 이미지였던 그녀가... 이렇게 멋진 '언니'가 될 줄 알았다면 난 사실 핑클이 더 좋다고 커밍아웃하고 살 걸 그랬다.

특히, 이효리의 본보기로 큰 성공을 이뤘던 <노랑봉투 프로젝트> 4만 7천원의 기적은... 원래도 참 좋아했지만 이 언니를 다시 보게 만들었다. 신비주의라는 명목으로 줄창 CF만 찍는 인형같이 예쁜 연예인과 비교하면 효리언니는 방송에 많이 나오는 만큼 가끔씩 말실수도 하지만 나는 이 언니의 이런 인간적인 면이 너무 좋다. 

첨엔 헐- 했던 이상순씨와의 결혼도 참 잘한 거 같고. 제주도에서 했던 '작은 결혼식'도 많은 여성들의 로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4, [크로마뇽인 처럼 살기] 


크로마뇽인 다이어트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단다. 무척 생소하다. 하지만 중고딩 시절에 안 졸았던 사람이라면 크로마뇽인은 조금 진화된 원시인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이 다이어트 법은 간단하다. 바로 크로마뇽인 처럼 먹고 사는 것.


하지만 어떤 학자나 영양사는 비웃는다. 그저 상술이라고. 크로마뇽인이 어떻게 살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만든 거라고. 실제로 크로마뇽인은 자연의 순리에 따라 살았지 무조건 채식을 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아무튼 크로마뇽인의 생활에 대한 환상은 이것이다 : 유기농 식료품을 먹는다. 채소와 아몬드, 우유, 생선 과일 몇 개만 사면 된다. 조리된 음식, 설탕과 유제품은 사지 않는다. 


http://www.regimepaleo.com/ 유명한 블로거라는데 불어로 적혀있어 잘 모르겠다. 크로마뇽인 조리법에 대한 레시피가 그득하다. 


여기서 의문 : 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처럼은 안 살아요?



5. 스타들의 저렴 뷰티 노하우. 마요네즈로 머리카락 보호하기, 올리브유에 손등 뽀송뽀송하게 하기, 아메리카노로 두피 헹구기... 뭐 특별한 게 없으면서도 오 괜찮다~ 싶은 것들이다.


하지만 가장 충격적인 것은 따로 있었으니......................


눈 밑에 치.질.연.고.를 바른다는 산드라 블록. 왜냐.. 치질연고는 토코페롤을 함유해 주름을 펴는 효과가 좋기 때문이란다. 가격이 싼 것은 덤이다. 그리고 엄청 쉬쉬해서 그렇지 다른 스타들도 바를 거라고 귀뜸해줬다.


근데. 그거 어떻게 사요? 창피해에에에~~~


나 : (눈깔고 모기소리로 말한다) 저.. 취 취 치질년고.. 주세요. / 약사 : (프로이지만 부끄러워하는 게 웃기다) 네 여기 있습니다./ 나 : (약 상자 성분을 꼼꼼히 보는 척 하며 목소리는 크게) 아 이거 눈밑에 발라야지. 토코페롤이 이만~큼 들어있잖아!!


근데.. 치질연고 일반약이지 전문약이지..? 엄마한테 사다달라고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