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어야 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되는 창세기 이야기. 뱀의 간교한 계략에 넘어간 여자는 사과를 와그작 베어먹고 갑자기 눈의 띄여 부끄러움에 빠지게 되었다는 이야기. 신이 분노하자, 남자는 여자를 가리키며 "저 여자가 유혹하였다"고 말한다. (개객끼!)

 

기독교를 믿는 사람은 당연히 믿겠지만.... 그저 하나의 신화처럼만 믿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선악과, 그 놈의 선악과가 뭐 간듸!

 

보통 서구 문명에서는 선악과가 사과라고 간주한다. 대부분의 그림에도 아담과 하와는 사과를 앙증맞게 들고 중요부위만을 가리고 있다.

 

그런데 그 선악과가 실은 사과가 아니라는 이바구, 아니 학설(?)이 제기되고 있다. 관심없는 사람도 있겠지만 알아두어서 나쁠 것도 없지.

 

우선, 문제의 성경구절. " 그 나무 엶매는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였다..(중략).....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가 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정답1 : 바나나  

신뢰도 ★★★★★

 

역사를 통틀어 무화과라고 불렸던 바나나. 진짜 무화과로는 겨우 중요부위만 가릴 수 있지만 바나나 잎은 아직까지도 옷을 만들어 입기도 할만큼 크고 튼튼하다.  

 

그 밖에도 어원을 따져보면 바나나가 선악과라니까!

 

책 제목도 적나라하게 '바나나'인만큼 저자는 탄탄한 조사와 논리를 자랑한다.

 

 

 

-------------------------------------------------------------------------------

 

 

정답 2 : 감자

신뢰도 ★

 

지금은 너무도 흔한 감자가 처음에는 악마의 음식처럼 받아들여졌다니..(but [악마의 정원에서]에서는 빨간 사과나 토마토에 비해 못생긴 감자가 바람직하게 받아드려졌다는데...)

 

하지만 구교도들이 퍼트린 미신이었다고 하니.. 성서에 나오지 않은 음식에다 씨로 발아하지 않고 클론 증식을 하는 것이 꺼림직하대나. 구근 음식의 경이로움을 모르는 사람들 같으니라구!

 

 

 

 

 

 

 

책의 무게 때문인지 태초의 과일이 바나나였다는데에 무게가 실린다. 그래도 사과는 맛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