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테리오스 폴립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데이비드 마추켈리 지음, 박중서 옮김 / 미메시스 / 2010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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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의 전공책 수준의 크기.(실은 내 전공책 중에는 이렇게 큰 책이 없었다.) 속지는 갱지같은 걸 써서 가볍지만 눅눅한 여름에는 페이퍼백 특유의 냄새가 올라온다. 종이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읽기 힘들 수도. 

주의 : 싸구려 포스트잇을 붙이면 찐득한 것이 남을 수도 있음!  

 

2. 제대로 된 그래픽 노블을 처음 읽어봤다. 감탄이 나온다. 한 번 읽고 말 책이 아니다. 건축, 조각, 음악....심지어 철학, 무신론과 유신론까지...  아스테리오스의 인생에 대한 책이라 우리가 인생에서 한 번 쯤은 고민해 보는 문제들이 다 담겨있다. 정말 수준높은 책이다.

 

3. 디테일의 힘이라는 책도 나와있지만... 정말 디테일을 잘 봐야한다. 미니멀리즘을 지향하고 흑백논리로 세상을 바라보는 아스테리오스의 말풍선과 글씨체, 가능성을 열어놓는 다소 우유부단한 하나의 말풍선과 글씨체는 다르다. 게다가 갈등 상황만 되면 파란색 선과 형태로 이루어지는 아스테리오스, 빨간색 면을 색으로 가득 채우는 하나...  

디테일을 보면 이해가 더 쉽고 감탄이 나온다. 작가는 만화라는 장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 인 것 같다. 잘 된 만화라면 모름지기, 텍스트와 이미지를 잘 조합해서 그 이상의 효과를 발휘해야 한다.  

어떤 장면도 허투루 보지 마시길... 등장인물들은 계속 등장하여 사건을 만들어 낸다. 무척 재미있다. 

 

4. 나도 쌍둥이였다면 어땠을까. 어느 문화권이나 쌍둥이, 특히 일란성 쌍둥이는 더 특별한 존재들인 것 같다. 나와 직업도 똑같고 생각의 패턴도 비슷한 이가 있다면 그건 비극일까 희극일까.

그것도 태어나는 중에 내가 아닌 다른 쪽은 죽었다면... CCTV를 설치하면서까지 강박을 갖는 주인공의 행동이 어쩐지 이해가 갈 것 같기도 하다. 

 

5. 학계에서는 인정받지만 실제로는 한 번도 지어진 건물이 없는, 이상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건축가. 50세의 생일에 불이나서 자기장으로 움직이는 손목시계, 아버지에게서 받은 지포라이터, 옛날에 해변가에서 주운 만능 커터기(?)만을 챙겨나온 남자. 설정이 재밌으면서도 어쩐지 비극적이다.  

결국 그가 처음 지은 건물이라고는 카센터 주인집 아들에게 지어주는 아늑한 나무 상자같은 집이다. 군더더기는 하나도 없는. 

 

덧> 역사적 감정을 다 배제하고... 일본의 이세신궁이라는 곳은 20년 마다 한 번씩 무너뜨리고 새로 짓기를 반복한다고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찾아보니, 엄청 참배객이 많은 인기가 많은 절이라고 하는데... 일본인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은 2천 년 이상이 되었다고 말한다고 한다. 

설명할 순 없지만 신비하다. 나는 어떤 정신적인 것도 (정신적으로 위대한 것도) 처음에는 물리적인 것에 신세를 지고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정신적인 것이 물리적인 것을 뛰어넘었다고 해야할까.. 아무튼 신비한 일이다. (사실 왜 짓고 부수고, 짓고 부수고 하는 일을 계속 하는지는 크게 이해가 잘 안 되지만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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