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델과 유령선장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까미유 주르디 지음, 노엘라 옮김 / 세미콜론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일상은 지루하다. 나에게만 그런 것도 아니고 남들도 그렇다니 조금은 안심이 된다. 그래도 지루한 건 어쩔 수 없다. 힘든 일이 쌓였을 때, 자주 이렇게 생각한다. 누가 날 일주일만 바다 있는 데로 납치해 주었으면!

등장인물들은 모두 붙박힌 듯한 지루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 아리스토텔레스가 정의한 비극의 종류 중에, 사실 이게 제일 공감 갔다. 아무 사건도 일어나지 않는 것. 그건 비극이다. 그것도 언제나 드라마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슬픈 일이 일어났을 때는 울거나 복수하거나 콱 죽는 수도 있지만,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 때는 그저 상상하는 것이 젤 안전하고, 경제적이고, 현명하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개성이 강하고 호기심이 왕성하다. 잔잔한 일상을 견디기에는 너무 매력적인 것이다. 어른들의 말에 휘둘리다(?) 주관을 갖게 된 호기심 왕성한 소녀 안나, 항상 주인공의 이름을 아델이라 설정하는 소설가-그렇지만 글을 못쓰는-와 아내, 그리고 소설의 주인공이자 밋밋한 역할에 불만을 품고 있는 아델, 죽은 후 오랜시간을 액자 속에 갇혀 있던 유령선장까지. 

책의 인물들은 모두 귀엽고 매력적이다. 특히, 유령선장과 아델이. 몇 십년을 액자에 잘 박혀계시다가(?) 후손들을 혼절시키고 모험을 선언하는 유령 선장과 일기장에 콩고에 사는 오카피(어떤 동물이라고 합니다)를 그리는 소설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가상의 인물 아델....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다. 

줄거리는 환상적이고 그림은 더 환상적이다.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한다면 마음에 쏙 들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끔 꺼내서 읽어보면 행복감이 잔잔하게 오는 느낌을 받으니까. 

반면, 작가는 일상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인 것 같다. (너무 사랑해서 애증으로까지 발전해서 이런 책을 썼을까?)  

"날마다 제가 좋아하는 초콜릿 빵을 먹으며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만 그리며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전 좀 비관론자처럼 생각하는 습관이 있어요. 모든 것이 잘 되지 않을 거란 생각을 하면 실망할 일도 없으니까요. 그러다 보면 전혀 예상치 못했던 행운이 미소짓기도 하더라구요." 

일상은 대체로 지루하고 질리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일상의 가치는 여전히 높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