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다드 카페 UE (무삭제 확장판) - 아웃케이스 없음
퍼시 애들론 감독, 마리안느 제게 브레히트 외 출연 / 에이나인미디어 / 2004년 9월
평점 :
품절


여행을 하기 전에 사람들은 어떤 기대를 할까. 이색적인 풍경, 특별한 인연, 일생일대의 사건...? 지리한 일상의 연장을 생각하고 여행을 감행하는 이는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보테로의 모델과 같은 중년의 백인 여자는 남편과 여행 중에 부부싸움을 심하게 하고 헤어진다. 짐을 싸들고 찾아간 곳은(맞닥뜨렸다는 표현이 더 맞겠다.) 사막 같은 곳에 서 있는 호텔 겸 휴게소, 바그다드 까페. 

마침 주인인 젊은 흑인 여자는 남편과 부부싸움을 하고 남편을 쫓아 낸 상태였다. 여자의 품엔 갖난 아이가 안겨 있고 말썽쟁이 딸은 집밖으로 나돌고, 자칭 예술가인 아들은 허구한 날 피아노만 쳐댄다. 사막의 더위와 일상에 짜증난 여자. 캐리어를 옮겨달라고 젠체하는 백인 여자도 짜증스럽다. 한편, 백인 여자도 흑인 여자를 보고 식인종을 떠 올리는 등 그들의 첫인상은 좋지 않다. 

오해는 감시를 낳고, 일련의 소동이 벌어진다. 주인인 흑인 여자는 백인 여자를 주의깊게 감시하다가 (불행하게도 캐리어가 바뀌어 여자는 남편의 가방을 가져오고 말았다.) 남자 옷을 걸어놓은 여자의 방을 보고는 보안관에게 신고를 한다. 그러나 혐의는 없고.. 손님이니 더 못마땅하고 어색하게 지낼 뿐이다. 

사실 백인 여자는 매우 모범적인 손님이었다. 비록 소수이지만 단골인 까페의 손님들과도 적절히 말을 섞을 줄도 알았고, 신경을 건드리는 높은 소리로 우는 아이도 예쁘게 보았으며, 종일 건반만 두드리는 아들의 피아노 연주도 감상할 줄 알았다. 

일상의 무게에 지친 흑인 여자는 할 일이 너무나도 많았다. 아이들과 남편은 끊임없이 말썽을 피웠고 손봐야 할 호텔 일은 끊임없이 생겼다. 그날도 무슨 일이 터졌는지 흑인 여자는 급히 나갔다. 관광지를 이탈한 백인 여자는 할 일이 없었고, 그 때 지저분한 호텔이 눈에 들어왔다. 백인 여자는 땀 한 바가지를 흘리며 몽땅 치워버린다.(나에게도 이런 우렁각시가 있었으면...) 

흑인 여자는 화를 낸다. 자신의 공간과 권한을 침입한 불쾌감을 표현한 것이리라. 그래도 가만 보면 정리된 상태가 더 좋은 건 사실이다.(근데 이것도 이해가 간다.) 일련의 사건을 거치고 일상에 지친 두 여자는 친구가 된다. 

백인 여자를 조롱하던 아이들도 여자의 훌륭한 에티튜드와 감식안을 알아보고 여자의 친구가 된다. 그리고 웬수같은 남편의 가방에서는 마침 마술세트가 나온다. 또 까페의 단골인 무명의 화가는 여자를 그려주면서 사랑에 빠진다.(개인적으로 이들이 사랑에 빠지는 단계를 보여주는 장면이 이 영화의 백미라고 생각.) 이제 사랑으로 넘치는 바그다드 까페는 유랑하는 이들에게 삭막한 사막에서 오아시스같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존재가 된다. 영원히. 

  

(백인 여자가 보테로의 그림에 나오는 여자들과 무척 흡사하여 깨알같은 재미를 선사함.)

한없이 늘어지는 몽환적인, 영화보다 유명한 OST와 치유, 정화 계열(?)의 내용으로 마니아를 확보하고 있는 영화다. 분위기는 경쾌하고 밝다. 영화는 말한다. 팍팍한 인생에 부드러운 변화와 활기를 주려면 열린 마음과 약간의 마술이 필요하다고. 그리고 영화를 본 관객은 흥얼거린다.  

아아아아아엠 코오올링 유~♬ 

이게 이 영화의 마술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