꼿 가치 피어 매혹케 하라 - 신문광고로 본 근대의 풍경
김태수 지음 / 황소자리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한테 참 좋은데... 남자한테 참 좋은데... 표현할 방뻡이 없네! 라는 광고로 제기에 성공한 ㅊㅎ식품은 광고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무진장 많은 사례 중의 하나다. 요즘같은 세련된 광고 속에서 사장의 육성으로 직접 녹음한 라디오 광고는 들을 때마다 비식비식 웃음이 나오곤 했다.  

요즘 나한테 제일 재미있는 광고는 씨리얼 광고다. 엄마의 사랑을 강조하는 이 광고는, 딸을 찬 남자아이에게 경고를 하면서 끝난다. 상황은 많이 다르지만, 한때 내가 유치원에서 좋아했던 S군이 전원(?)가자 그날 밤 엄마한테 슬픔을 토로했는데, 다음날 날 데리러 와서는 나의 담당선생님께 바로 일러바친(?) 우리 엄마와 비교되어 더 재밌다. 평소 씨리얼을 즐겨먹는 사람은 아니지만, 혹시 씨리얼 살 일이 있으면 나는 신애라가 출연하는 이 회사의 씨리얼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 이처럼 광고의 영향이란 무시할 것이 못된다. 

각설하고, 소비사회인 오늘처럼 광고의 홍수, 아니 광고 폭력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광고의 영향이 무척이나 크다. 그래서 폭격을 맞고 있지만서도. 광고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제품을 사기가 꺼려질 때도 많다. 광고는 이 제품을 사달라고 호소하기도 하고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그 자체로 어떤 이미지가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옛날, 우리가 가난하던 시절에도 광고는 있었을까. 당연히 Yes!다. 못살던 시절에도 제품은 꾸준히 나왔으며, 특히 격동이 많던 30년대는 새로운 상품이 많았고, 그래서 사람들에게 광고를 해야했다. 판매자는 항상 물건을 많이 팔고 싶으므로! 요즘은 신문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인터넷, 길거리 전광판 등 신문보다 더 효과적인 광고 매체가 많지만 그 당시는 아마 신문이 가장 신뢰성있는 매체였을 듯 하다.  

오랫동안 일간지 기자생활을 하는 저자는 광고, 특히 30년대의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저자의 이력이 이렇다는 것은 글빨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것이다. 또 자료조사도 한땀한땀 섬세하게 잘 되어있다. 무언가를 연구할 성격은 못 되지만, 만약 기회가 있으면 나도 30년대를 선택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광고를 봐도 무척 재밌으니까. 게다가 몇몇은 아주 노골적이고 지금 수준에서는 너무 심한 뻥이 많아서 깔깔 웃게된다.(그럼 지금도 과장광고로 속고 있는 것이 많겠지?) 

지금과 너무 달라서 재밌는 것도 있고, 지금과 별로 다를 게 없어서 웃게 되는 광고도 있다. 기생집(?), 성병약, 고무신, 전당포, 창씨개명 작명소, 포르노그라피 책 등은 요즘을 전혀 볼 수 없는 것들이라 더 흥미로웠다. 30년대는 신분제가 철폐된 때라 이제 돈만 있으면, 소위 개쌍놈(30년대식 적나라한 표현으로)도 데리고 노는 민중화의 세상이라고 혀를 끌끌차는 이도 있었다. 물론 그들은 신분이 높았던 이들이었겠지만. 그래서 기생들은 자신들을 광고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심지어 사진까지 실어놓았다! 광고의 효과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그 시대를 살아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무척 흥미롭다.   

백화점 광고나 박가분 광고, 영어 교재 광고, 주류 광고 등은 지금도 여전히 명맥을 이어오고 있지만, 30년대 사람들과는 의미가 다를 것 같다. 조금 씁쓸한 점은, 우리도 알다시피 30년대는 모두에게 풍족한 시대는 아니어서 광고에 나오는 것들을 누릴 만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미시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라 더 와닿고 재밌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재화에 대한 사람의 욕망이란 변하지 않는다는 걸 느끼게 된다. 

 

30년대 약간의 속물적인 모던걸은 비누와 치약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문명인이란 걸 느낀다. 자신의 미모를 시험해 볼 요량으로 화신백화점의 직원직에 지원을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방인 끽연점에서 자유연애를 즐길지도 모르고. 그럼 2000년대 약간 속물적인 현대여성을 어떨까. 아마 유명 연예인이 쓴다는 고가의 수분크림을 바르면서 문명인이라고 느낀다. 외모가 좀 된다면 쇼핑몰 모델이나 스튜디어스같은 직업을 한번쯤 생각해 봄직하다. 뭐 연애는 까페가 어딜가나 널렸으니까 거기서 할 수도 있겠지만 거의 여자뿐이네.. (데이트 할만한 장소는 잘 모르겠다.흑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