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만과 편견]을 읽고도 오스틴이 왜 좋은지 모른겠다는 사람들도 있어서 놀란 적이 있다. 모두 내 생각같지 않다는 거야 당연한 것이지만, 어떻게 오스틴을 안 좋아할 수 있지?????(물음표 백만개)  

뭐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들은 계몽(?)할 생각이 있다는 것은 아니다. 그저 많이 의아한 것 뿐이다. 오스틴의 책은 이렇게 사랑스럽기만한데!!!  

사실 제인 오스틴은 인물들을 차별한다. 그것도 엄청 분명하게. 오스틴은 주인공을 정해놓고 주변인물들은 평가하고 단죄한다. 분명한 차별임에도 그게 싫지 않다. 그게 바로 이 작가의 능력이고 매력이랄까. 아마 다른 작가가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심하게 하고 주인공과 주변인물들을 공정하게 다루지 못한다면 분명히 화를 내겠지만 말이다.

특히, 오만과 편견은 정말 재밌고 사랑스럽다. 캐릭터의 생생함과 재기발란한 어투까지. 

우리에게도 친근한 이름은 영국 배우 콜린 퍼스는 영국BBC 방송국에서 방영한 드라마 [오만과 편견]으로 다아시 이미지로 굳게 남겨져 있는 듯 했다. 다아시의 이미지라고 하면 일단 무조건 좋은 이미지라는 뜻이다. 다아시는 책에서 '오만'역을 맡고 있는데, 우선 그는 일년에 1000파운드나(그냥 잘번다는 뜻이다) 버는 능력있는 남자이지만 아무하고나 어울리지 않는 독단적인 남자다. 사람을 한 번 평가하면 왠만해서는 생각이 바뀌지 않는 무서운 사람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아무 여자에게나 마음을 주지 않고 의외로 순정적인 면이 많은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반면, 그의 상대역이자 소설의 주인공인 엘리자베스는 '편견'역을 맡고 있다. 엘리자베스는 제법 똑똑하고 예쁜 아가씨이지만, 가끔-그것도 아주 중요한 순간에- 편견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지고 만다. 그 편견으로 다아시에 대한 판단을 잘못하게되고, 그래서 그 둘의 대화는 자꾸 엇나가기만 한다.  

줄거리를 쓰려니 막막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다. 오스틴의 책은 무수히 많이 영화화, 드라마화 되었으니 그냥 그걸 찾아보기를 권한다. 원작이 훌륭하니 영화나 드라마도 대부분 무척 훌륭하다. 아마 감독은 그녀의 팬이어서 깊고 큰 애정을 갖고 작업했을 것임에 분명하다. 나도 항상 무표정에 조금 어색한 느낌이 드는 배우인 콜린 퍼스를 다아시 이후로 몹시 사랑하게 되었으니, BBC에서 나온 드라마를 보기를 권한다.  

로맨스를 좋아하는 독자에게는 단연코 권할 만한 책이다. 할리퀸 로맨스는 로맨틱해보이지만 은근히 야하고 막장같은 이야기가 많은데, 오스틴의 로맨스는 그저 사랑스럽고 경쾌하다. 그리고 예리하다.  

[오만과 편견]을 읽은 독자라면, 어느 순간 오스틴의 소설과 영화, 또 수많은 후속작을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