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걸스의 서양미술사 - 편견을 뒤집는 색다른 미술사
게릴라걸스 지음, 우효경 옮김, 박영택 감수 / 마음산책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까미유 클로델은 영원한 로댕의 연인으로 남아있다. 실제로 영원한 연인은 아니었지마는. 그녀의 이름을 들었을 때, 그가 조각한 작품을 떠올리는 이는 얼마나 있을까. 몇 달전 성황리(?)의 막을 내렸던 시립미술관의 로댕전에도 그녀의 작품은 그저 한 섹션을 장식하고 있을 뿐이었다. 로댕전에 기대서 작품을 전시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나중에 신경쇠약증으로 뛰어난 작품들을 그녀 자신의 손으로 마구 부순 까닭에 자신의 이름으로 전시하기에는 작품 수가 모자라기도 했을 것이다.) 

그래도 까미유 클로델은 어쨌든 유명하기나 하지. 살아있을 당시에는 꽤 인정받고 부유했던 여성 화가들도 많지만 실제 미술사를 듣다 보면 여성 화가들은 한 손에 꼽을 만큼 적다. 난 그게 단순히 여성이 경제적으로 활동할 수 없기 때문인 줄로만 알았지.(참 일차원적인 생각밖에 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시대에도 여성들은 그림을 그리고 조각하고 무언가를 만들어냈다. 아버지의 이름이나 남편의 이름으로. 가끔 독립적인 지위를 얻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선택받은 여성 작가도 있었으나, 한참동안 묻혀져 있다가 게릴라걸스의 노력으로 알게 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것은 평론가들이 남성들이기 때문이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더 교육을 잘 받고, 정치적으로 올바르고, 민주적이라는 요즘 남성 평론가들이 백년전 평론가들 보다도 여성 작가들에 대한 억압이 더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물론 게릴라걸스도 남성 화가들의 뛰어난 작품들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여성의 몸을 대상화 하면 예술적이라는 평가를 듣는 반면(그리고 여성의 벗은 몸은 오지게도 많이 그린다), 여성 예술가들은 남성의 몸을 대상으로 그림을 그릴 수도 없었고, 성性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면 색골로 평가받는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다.    

그리고 백인 남성예술가, 백인 여성예술가, 유색인종 남성 예술가, 유색인종 여성예술가에 대한 차별도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는 진실을 이야기 한다. 당연히 유색인종 여성예술가는 최하위의 위치이다. 예술계만큼 자유가 필요한 곳도 없는데 줄긋기에 가장 열심히 곳이 예술계라는 아이러니란 참...

게릴라걸스는 미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현재에도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2/3정도의 월급을 받는 현실, 헐리우드에 여성 감독이 4%정도 밖에 되지 않는 현실, 오스카상의 영광이 거의 백인 남자에게만 돌아가는 현실 등등. 게릴라걸스는 사회 전반에 깔려있는 불평등한 현실에 대해서도 참지않고 출동한다. 고릴라 가면을 쓰고!   

많은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결국은 세상을 조금씩 바꿨던 그녀들에게 나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다른 이야기)  로댕전 팜플릿에 까미유 클로델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매우 잘 써진 글이라고 생각했다. 알고보니 이 책의 옮긴이가 쓴 글이었다. 원전이 어떻든, 글이 매우 생생하고 신뢰가 갔다. 우리 나라의 여성 예술가도 다뤄줬다는 점에서 소득도 많았다. 

사실, 이 책은 목차가 나오기도 전에 실린 짤막한 글에(이걸 뭐라고 하더라..) 모든 내용이 다 나와있다. 그래도 읽어보시라. 우선 무척이나 재미있다. 사회비판을 하면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 것이 그녀들의 사명같은 것이므로.

"왜 서양미술사에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는가?"     

 게릴라걸스는 이렇게 바꿔 질문하고 싶다.   

 "왜 서양미술사에서 여성은 위대한 예술가로 여겨지지 않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