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일출봉에 다다르자 눈발이 굵어지더니
이미 출입제한이 되어 있었다. 그래도 멋진
풍경에 기쁘게, 일출봉 오르기는 다음을
기약하고 두모악으로 향했다.
여름에 갔을 때와는 달리, 눈발이 흩날리는 마당에는 눈가루 속에 수선화가 방긋 미소
짓고 있었다. 너무나 반가운 얼굴을 보는 듯‥
오늘 본 이곳 수선화만으로도 넘치게 좋다.

루게릭병으로 투병생활을 한 지 6년 만인
2005년 5월 29일, 손수 만든 두모악에서 영면한
김영갑의 뼈는 두모악 갤러리 마당에 뿌려졌다.
책 제목처럼 ˝그 섬에 내가 있었네.˝
두모악 김영갑갤러리는 폐교된 초등학교를
개조해 2002년 여름에 문을 열었다.

˝ 날짜와 요일은 신경 쓰지 않아도 시간만큼은
철저하게 확인한다. 달이 가고 해가 바뀌는 것
에 대해선 무감각해도 계절의 오고감에
대해서는 민감하다. 나에게는 시간과 계절만
중요했을 뿐 그밖에는 어떤 것도 의식하지 않고
살았다. ‥‥‥ 눈앞에 펼쳐지는 황홀함은
삽시간에 끝이 난다. 그 순간을 한번 놓치고
나면 다시 일 년을 기다려야 한다. 일 년을
기다려서 되는 거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기다려도 되돌아오지 않는 황홀한 순간들도
있다.˝ - 그 섬에 내가 있었네, 242-243쪽


숙소로 가는 길, 해거름에 사계에 들렀다.
좀 달라진 것 같아 전혀 다른 곳에 온 듯
낯선 느낌. 어둑발 내린 눈길을 조심조심 달렸다.



201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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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reka01 2016-02-04 2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밥 사먹을 돈으로 필름으로 바꿔 사진을 담았던 사진 예술가...이 책은 처음 출간 되었을 때 읽었고 지금도 가슴 한켠이 서늘하게 다가 오는 작가셧지요...우리나라 사진계에 이렇게 아웃사이더 분들이 여럿 됩니다.그리고 죽어서 그의 가치를 몰랐던 사진가들이 뼈 아프게 하는 작가셧지요.그래서 지금 살아 동시대에 활동 하는 작가의 사진을 더 유심히 보려 드는 이유지요.잃고 난 후에 왜 몰랐나라고 하는 후회를 조금이나마 줄이고 싶었어요.

프레이야 2016-02-04 23:34   좋아요 1 | URL
그렇습니다. 이 책은 저도 오래전 샀던 건데 수시로 들춰봅니다. 저자의 글을 읽다보면 지금 이순간의 고마움을 떠올리게 되어요. 홋카이도 비에이 풍광을 찍었던 작가 마에다 신조의 타쿠신칸에서 비슷한 감흥을 받았지만 김영갑의 투지에는 그에 비교할 수 없는 감동이 있어요.

잠자냥 2016-02-05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 이 책을 봤을 때도 책만으로도 눈물이 왈칵 났는데, 책을 본 뒤 직접 김영갑 갤러리에 갔더니 정말 그 감흥이 더욱 남다르더군요. 덕분에 오랜만에 그때의 감흥에 젖어봅니다...

프레이야 2016-02-05 14:39   좋아요 1 | URL
그렇지요. 사계절 찾는이들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사무실에 마치 방금까지 사람이 앉아있었던 듯‥ 눈발 날리는 갤러리 뒷마당을 돌아 앞뜰로 나오는데 수선화가 어찌나 밝던지요. 참 좋은 느낌이었어요.

순오기 2016-02-11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홍준교수와 답사길에 일정에 없던 이곳을 꼭 들러야 한다면서 안내하셨죠~`그 섬에 내가 있었네`를 읽고 꿈꾸던 곳이라 소원을 풀었지요!!♥

프레이야 2016-02-11 09:06   좋아요 0 | URL
그랬군요. 이번엔 저 수선화가 선물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