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한 자가 문득  

 

김중식

 

우리는 어디로 갔다가 어디서 돌아왔느냐

자기의 꼬리를 물고 뱅뱅 돌았을 뿐이다

대낮보다 찬란한 태양도 궤도를 이탈하지 못한다

태양보다 냉철한 뭇별들도 궤도를 이탈하지 못하므로

가는 곳만 가고 아는 것만 알 뿐이다

집도 절도 죽도 밥도 다 떨어져 빈몸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보았다

단 한 번 궤도를 이탈함으로써

두번 다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할지라도

캄캄한 하늘에 획을 긋는 별, 그 똥, 짧지만,

그래도 획을 그을 수 있는,

포기한 자 그래서 이탈한 자가 문득 자유롭다는 것을 



오늘 배캠의 철수씨는 촌철시인 김경주를 모시고 시와 삶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경주가 대학시절 손으로 적어서 책상 앞에 붙여놓고 외곤 했다는 시는 김중식 시인의
'이탈한 자가 문득'이다. 나는 처음 들은 시인인데 당시 이 시는 상당한 호평을 받고
젊은 층의 입에서 입으로 많이 불렸던 시라고 소개한다.

우리가 상정하고 벗어나지 못하는 궤도, 혹은 사회적으로 주어진 궤도에서 벗어나지 못한
잣대로 판단되는 성공과 실패, 우월과 열등, 도덕과 부도덕, 이 모든 것에서 탈주할 수 있기가
쉽지 않지만 그런 자유를 꿈꾸는 자는 그래도 반은 이탈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타인의 시선과 타인의 평가로부터 진정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가장 행복한 방식으로 사랑하고 누릴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김중식 시인은 이 시집이 처녀작이자 그 후속 시집은 없다고 한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1-09-29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경주 시인은 알아도 김중식 이라는 이름은 처음 들어봐요. 그런데 올려주신 저 시가 그냥 마음에 와서 팍 꽂히네요 ^^ 뭔가를 깨달은 사람이 한 수 들려주는 선담 같기도 하고요.
대학 시절에 벌써 저런 시를 외우고 다녔다는 김경주 시인도 참 멋있고요.
제가 대학 다닐 때 주위에 시인이 없었기에 망정이지 아마 있었다면 ㅋㅋ...연애하느라 공부도 제대로 못했을 듯 해요 ㅋㅋ

프레이야 2011-09-29 11:00   좋아요 0 | URL
나인님 오늘아침 여기는 가을비 촉촉해요.
지금은 좀 잦아들었는데 이 비 그치면 가을이 확 다가올 것 같아요.

그런데 김경주 시인은 목소리에서 좀 깼어요.
외모나 시의 분위기에서 받은기대와는 좀 달랐어요.^^ (이것도 저의 편견이겠죠ㅋ)
저 시도 직접 낭송했는데 낭송이 별로였어요.ㅠ
하지만 시와 그에 대한 내용은 좋았답니다.
저 시 뒤에 하나를 더 소개했을텐데 차에서 내리느라 못 들었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1-09-29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전설의 시집이지요. 김중식의 <황금빛 모서리>.
시 쓰는 어떤 언니가 저에게 사주지 않았다면 저도 몰랐을 테지만요.
이 시집, 저도 한때 되게 좋아라 했었지요. 다시 읽으면 어떨까, 갑자기 읽어 보고 싶어집니다.

프레이야 2011-09-29 23:18   좋아요 0 | URL
전설의 시집이었군요.
이 시집을 소개하던 김경주 시인도 그렇게 말하더군요.
섬님 반갑습니다.^^

비연 2011-09-29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중식 시인은 지금 뭘 하며 지내고 있을까요..궁금해집니다.

프레이야 2011-09-29 23:18   좋아요 0 | URL
비연님 오랜만이에요.
하얀 구름이 하트네요.^^
시를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 팬이 많은 시인인가 봐요. 저 시만 해도 전 참 좋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