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씨 속에 숨어 있는
꽃을 보려면
고요히 눈이 녹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 있는
잎을 보려면
흙의 가슴이 따뜻해지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 있는
어머니를 만나려면
들에 나가 먼저 봄이 되어라

꽃씨 속에 숨어 있는
꽃을 보려면
평생 버리지 않았던 칼을 버려라 

 

- 정호승 <꽃을 보려면> 

 

--------  

'점자나라' 62호 표지에는 흑백의 벚꽃이 뭉게구름을 배경으로 벙글어져 있다.
그리고 이 시!
칼을 버리면
인내하며 더 깊어진
꽃이 피어서 들어온다.   
보지 않으려 눈감았던 그것이 아프다아프다 피어있다.

요즘 '은교' 편집 중이며 라즈니쉬의 '숨은 조화'를 끝부분 녹음중이다. 
우리 집에도 있는 아주 오래된 누런 종이에 깨알같은 글씨가 박인 책이다.
대구에 사는 회원의 신청 도서라 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 분은 전에 '피타고라스 강론'도 신청한 60대 남자분이라는데  
라즈니쉬에 심취한 분 같다.
전에 그 도서(1,2권)를 내가 녹음했었는데 이번에도 내게 해달라고 부탁했다해서 기뻤다.
시력을 잃기 전 오래전에 읽고 집에 소장하고 있는 책들을 다시 귀로 읽고 싶어 신청을 한단다.
'숨은 조화'는 헤라클레이토스 강론이다.
대우주의 전체성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조화로운 삶을 의미하는데
녹음 중 밑줄 긋고 싶은 구절이 아주 많다.

"모든 불행은 그대가 상궤를 벗어나 어디론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존재한다.
즉시 돌아오라, 그대의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할 때,
본질과 내면적인 존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할 때,
그대는 더욱더 행복해진다.
본질의 소리를 잘 듣도록 하라.
로고스에 귀를 기울여라."
  


댓글(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양철나무꾼 2011-04-28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바뀌려 하지 않고, 나는 마음을 열 준비조차 하지 않고...세상을 향해 삿대질을 할때가 있어요.
불행을 통해 강해지고, 불행을 통해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을...행복해질 준비가 되어있다는 말로 해석하고 싶어요~^^

양철나무꾼 2011-04-28 09:42   좋아요 0 | URL
아참참,,,감기는 좀 나으셨어요?^^
서울은 쾌청이랍니다.

프레이야 2011-04-28 14:50   좋아요 0 | URL
감기는 다 나은 거 같아요. 고마워요.^^
오늘 말을 좀 많이 했더니 목이 좀..
요사와 법정의 책도 빌려오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만남이었어요.
양철댁님 오늘 햇살이 참 좋아요.
변화를 줄 수 있는 대상은 오로지 자신밖에 없지요.
나 이외의 누구도 내가 변화시킬 수 없겠지요. 그것이 운명이고 그것이 진실일 거에요.

무스탕 2011-04-28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녹음을 해 주실분을 신청도 하는군요. 그런 부탁을 받으면 힘들어도 안 하실수가 없겠어요 ^^;
라즈니쉬니 피타고라스니, 이런건 눈으로 읽으며 머리로 생각해도 참 막막한데 듣는것 만으로 정리를 해 나가시는 분들, 참 대단하세요!

프레이야 2011-04-29 09:11   좋아요 0 | URL
좀 딱딱한 책인데 피타고라스강론을 그 앞에 제가 한 걸 듣고
그 낭독자가 이번에도 해달라고 하셨다네요.^^ 좀더 잘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세상의 존재는 이어져있네요.
눈을 감고 들으면 오히려 듣는 것에 집중되어 내용이 쏙쏙 들어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