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구달]을 주제로 읽기 중이다. <희망의 이유>에서 인상 깊은 장면이다. 제인 구달은 학위도 없었지만(나중에 공부를 하고 학위를 받아 강단에 서기도 한다) 아프리카에서 침팬지 연구를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어릴 적 이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기계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모-자녀와의 관계가 아니라, 틀에 박힌 자녀와의 존중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의 반응이 어떤 것인가를 고민하게 한다. 호기심, 관찰, 자녀교육 등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 부분이다.

 

 

며칠이 지나자 나는 점점 더 알쏭달쏭해졌다. 암탉의 어디에 알이 나올 만큼 그렇게 큰 구멍이 있단 말인가? 아무도 이를 적절하게 설명해주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나는 내 힘으로 알아보기로 마음먹었다. 암탉을 따라 나무로 만든 작은 닭장 중 하나로 들어갔다. 그러자 닭은 끔찍하게 꽥꽥거리면서 재빨리 도망쳤다. 그때 어린 생각으로는 내가 먼저 그곳에 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던 것 같다. 그래서 다른 닭장으로 기어들어가 닭이 들어와 알을 낳기를 기다렸다. 짚 덤불에 몸을 숨기고 구석에 조용히 웅크리고 앉아 계속 기다렸다. 마침내 암탉 한 마리가 들어와서 짚단을 여기저기 헤집다가 내 바로 앞에 둥지를 틀고 앉았다. 나는 닭이 놀랄까봐 매우 조용히 있어야만 했다. 이윽고 닭이 반쯤 앉았고 동그란 하얀 물체가 서서히 암탉의 다리 사이 깃털 속에서 나오는 것이 보였다. 갑자기 풍 하면서 달걀이 짚 위에 떨어졌다. 암탉은 기뻐서 꼬꼬댁거리며 깃털을 흔들었고 부리로 알을 쿡쿡 찌른 후 떠났다. 내가 사건의 전과정을 이다지도 명확하게 기억 하고 있는 것이 무척 놀랍다.

흥분에 휩싸인 채 암탉의 뒤를 따라 기어나와 집으로 뛰어갔다. 날은 이미 어두워졌다. 그 작고 답답한 닭장에서 거의 네 시간이나 있었던 것이다. 온 가족이 나를 찾아다녔다는 것도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 집에서는 나를 잃어버렸다고 경찰에 신고까지 해놓았다. 걱정하며 찾고 있던 어머니가 흥분해서 집으로 뛰어오는 나를 발견했다. 그러나 어머니는 꾸짖지 않았다. 대신 초롱초롱 빛나는 내 눈빛을 보고는 자리에 앉아서, 암탉이 어떻게 알을 낳았는지 알이 마침내 땅에 떨어졌을 때 얼마나 놀라웠는지 내 이야기를 들어주셨다.

 

나에게 생명에 대한 애정과 지식에 대한 열정을 길러주고 격려해준 현명한 어머니가 있었다는 것은 확실히 행운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자녀들은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철학이었다. 내가 만약 엄격하고 무감각한 규율로 모험심을 억누르는 집에서 자랐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때로 궁금해진다. 혹은 규칙도 경계도 없는 가정에서 응석받이로 자랐다면 어떻게 되었을지도 궁금하다. 어머니는 규율이 중요하다고 확신하셨고, 왜 어떤 것은 허용되지 않는지를 늘 설명해주셨다. 무엇보다도 어머니는 공정하고 한결같고자 노력하셨다. (희망의이유, 25-26쪽)

 

나는 그때 매우 어렸지만, 그사건에 대해서는지금도 꽤 많은 것을 기억하고 있다. 나는 궁금했다. 도대체 달걀이 나올 만한 큰 구멍이 닭의 어디에 있는 것일까? 누군가에게 그것을 물어보았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데, 물어보았어도 아무도 대답해 주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직접 알아보기로 결심했다. 나는 닭 한 마리가 닭장에 들어가는 것을보며 '아, 이제 쫓아가서 무슨 일이 벌어지나 봐야지.' 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내가 닭을 쫓아 닭장에 비집고 들어가자, 닭은 놀라서 꼬꼬댁거리며 뛰쳐나가 버렸다.그런 방법은 통하지 않을 것임이 분명했다. 나는 닭장에 먼저 들어가 닭이 들어와 달걀을 낳을 때까지 기다려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닭장에 그렇게 오랫동안 있었던 것이다. 동물에 대해 알고 싶다면 참을성이 많아야 한다 (제인구달, 16-1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