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진찍기 - 사진을 잘 찍는 또 하나의 카메라
김현수.박용수.안태영 지음 / 아홉번째서재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문득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Tip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똑딱이 시절을 생각하고 찍다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제일 먼저 제시되는 Tip은 화면에 그리드 안내선을 켜두라는 것이다.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보니 안내선을 설정할 수 있다. 화면이 9개의 칸이 나온다. 구도, 평형을 잡는 법 부터 배웠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하면 사진 한 페이지에 설명 한 페이지라는 점이다. 빛을 달리 했을 때 사진이 어떻게 찍히는 지 비교해서 보여주기도 하고, 건물은 어떻게 하면 잘 담아낼 수 있는지 Tip을 보여준다.  

우리는 여행을 가거나 관광지에 들렀을 경우 날씨가 아주 맑은 날 꼭 사진 속에 넣어 함께 찍고 싶은 건물이 보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눈높이와 수평적인 위치에서만 촬영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건물이 전체가 나오게 하고 싶을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 건물의 크기에 따라 앵글을 자신의 눈높이에 맞추거나 구도에 변화를 살짝 주어도 훨씬 입체적인 건물을 찍을수가 있게 됩니다. 첫 번째로 자신과 건물이 멀리 있을 때는 건물과 하늘의 비율이 13 정도 로 적절하게 나누어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물이 자신의 눈높이와 수평 에 맞추면 건물 밑바닥의 땅 부분이 거북하리만큼 많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 다. 이럴 때는 시선을 위로 향하여 건물을 올려다보는 구조로 촬영하는 것 이 좋습니다. 유의할 점은 건물의 가장 밑바닥을 화면의 가장 하단에 위치 시켜 땅의 거추장스러운 부분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화면의 왼쪽과 오른쪽 끝은 건물의 모서리를 맞추어 촬영해 보길 바랍니다. (52)


하지만 건물이 너무 멀리 있는 경우 위에 설명한 방법대로 찍기에는 화면 하단에 건물이 너무 작게 들어가고 반대로 하늘의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사진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건물은 멀리 있는 그 상태로 두고 건물과 자신의 사이에 함께 포함해 촬영할 다른 피사체가 있는지 찾아보 세요. 건물은 멀리 있으 므 로 원경으로 생각하고 건물과 자신의 사이에 중간을 채워줄 적절한 피사체를 찾아서 함께 촬영하면 조금 더 원경과 중경의 조합이 되어 입체적인 느낌으로 바뀌게 됩니다. (54쪽)

 

스마트폰 사진이라 하여 스마트폰 사진앱 조작법이 설명되기는 하지만(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유용하다.), 결국 본질적으로 사진에 대한 설명이 있는 책이다.

사람의 시선을 잡아끄는 힘! 바로 일차적으로 구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구도는 사진을 감상하는 갤러리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도를 통해서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즉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의 힘을 더 강하게 인식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12쪽)

 

삼성친화적인지 갤럭시로 찍은 사진이 유난히 많이 실려있지만, 스마트폰의 종류에 상관없이 사진을 찍는 Tip을 배우는 데 유용하다. 스마트폰 사진도 결국은 사진이다. 카메라처럼 다양하게 조절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구도, 좋은 프레임에서 좋은 사진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