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인가 서울시청에 갔다가 스피커 크게 틀어놓고 빨간 조끼 입고선 박원순 시장을 비난하는 기독교인들을 본 적이 있다. 동성애 문제 때문이었다.

 

순간 드는 생각은 이거였다. 과연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시면 뭐라 하실까? 외려 동성애자들에게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하시고 동성애자들을 핍박하던 기독교인들에겐 "왜 나를 핍박하느냐?"고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책을 읽다가 든 생각인데, 만약 2차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나지 않고, 아직 우리가 일제치하에 있다면 그 기독교인들은 그냥 말만 바뀐 사람들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전범으로 가득한 신사참배에 앞장서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머리에 스친다.

 

 튜링은 콜로서스라는 세계 최초의 컴퓨터를 개발해 에니그마의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성공한다.
에니그마의 판독이 없었다면 노르망디 상륙작전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성공하지 못했다면 어쩌면 제2차 세계대전은 독일의 승리로 끝났을 수 있다. ... 연한군이 승리하지 못했다면 우리는 여전히 '대일본제국'의 2등 시민으로 일왕을 섬기고 아베 신조 총리 밑에서 살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독일과 일본의 세계 정복 망상에서 우리를 구해준 튜링의 삶은 비극적이었다. 당시까지 영국에서 불법이었던 동성애자였던 튜링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체포되어 화학적 거세를 당한다. 미국 입국이 금지되고 더 이상 국가 안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없게 된 튜링은 1954년 자살을 선택하고 만다. (187-188)

김대식의 말을 한번 더 고민해야 한다.

 

뇌는 비논리적이고 그룹 이기주의로 가득찼지만 민주주의는 개인에게 현명함과 타인에 대한 인내심과 배려를 요구한다. 그래서 민주주의는 그렇게 어렵고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수적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