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불레즈가 타계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Pierre Boulez

 

20세기 작곡가이자, 지휘자였던 그는 번스타인 뒤를 이어 뉴욕필을 맏는다.

 

"불레즈는 번스타인처럼 미디어의 스타가 아니었다. 또 그가 작곡한 작품들도 그다지 많은 대중적 인기를 누리지 못했다. 그가 보기에 뉴욕 필하모닉의 프로그램은 너무 상업적이고 보수적이었다. ... 청중들은 그가 선보인 쇤베르크의 <구레의 노래>나 바레즈, 케이지의 음악에 만족하지 못했고 번스타인에게서 맛보았던 생동감 넘치면서 인간적이고 따뜻한 관계를 그리워했다. '뉴욕타임즈'에는 '얼음 같은 사람이 지휘하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리기까지 했다. 반면 불레즈는 런던 프롬스에서 힌트를 얻어 기획한 '매트 음악회'로 젊은 관객층을 끌어들이는 데에 성공했다. 젊은이들은 좌석을 치우고 바닥을 매트를 깔고 앉아 음악을 편하게 감상하는 이 음악회를 좋아했다. 불레즈는 또 연미복을 착용하는 관습을 완전히 없앴다. 예전에 번스타인도 이를 시도한 적이 있는데, 그때는 성공하지 못했다. "(545~546쪽)

 

유튜브에서 그가 뉴욕필에서 지휘한 동영상을 찾아봤다.

1992년 12월 7일에 에이버리 피셔 홀에서 또 다른 대규모 축제 공연이 열려. 뉴욕 필하모닉의 창립 150주년 기념 음악회였다. ... 이 음악회의 구성은 특이했다. 드보르자크의 지휘는 현 음악감독인 마주어가 맡고, 전임자 메타는 슈트라우스의 교향시를 이끌고, 메타의 전임자 불레드는 그가 좋아하는 드뷔시를 지휘한 것이다. (55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