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석의 문장 한국어 글쓰기 강좌 1
고종석 지음 / 알마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필했던 고종석이 돌아왔는 줄 알았다. 그건 아니지만 어쨌거나 그의 글쓰기 강의가 책으로 돌아왔다.

 

책을 읽고 후기를 어떻게 남겨야 하나 고민했다. 곳곳에 표시된 포스트잇을 중심으로 정리를 해보려는데 붙여놓은 페이지가 너무 많다.

 

그런데 책 뒷표지에 정리가 되어 있다. 논리와 수사

글쓰기의 기본은 바로 논리와 수사이다. 논리가 있는 글이 의사소통을 통해 정확한 전달을 할 수 있다. 글이 잘 읽히기 위해서는 수사학이다. 필요하다. 바로 로직logic과 레토릭rhetoric

 

논리-명확한 글쓰기가 내뿜는 치명적 아름다움

글에는 일단 논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가 그 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테니까요.

논리학이란 말할 것도 없이 명확함에 기여합니다.

논리와 수사 둘 중에서 만약 한가지만을 선택해야 한다면

당연히 논리를 골라야 합니다.

심지어 문학작품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사-영혼을 선동하는 아름다운 글쓰기

글이 잘 읽히기 위해서는 화장을 좀 해야 합니다.

그걸 수사학이라고 합니다.

즉 수사학은 기본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더욱이 적절하게 쓰이기만 하면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아주 강렬한 명확함을 줍니다.

남용되지 않을 때, 수사는 글을 윤기있게 만듭니다. (뒷표지)

 

그리고 한국어만의 아름다움을 살리면 된다.

좋은 글을 쓰려면 우선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합니다. 단어를 많이 익혀야 합니다. 그런데 한국어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매우 발달한 언어입니다. 음성상징이 매우 발달한 언어라고 바꿔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104쪽)

 

음성상징과 더불어 색채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것은 문장을 한국어답게 만듭니다. 사실 한국어로밖에 표현할 수 없는 모양이나 빛깔이 많거든요. '꿈틀꿈틀'이나 '너울너울'을 외국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누르퉁퉁하다'나 '푸르죽죽하다'를 외국어로 어떻게 옮길 수 있겠습니까? 가용어휘가 많다는 것은 글쟁이에게 매우 유리한 상황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기도 해야겠지만, 때로는 사전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단어들을 익히기도 해야 합니다. 한국어의 의태어/의성어들, 색채어휘에 관심을 쏟으십시오. 그리고 그 말들을 글의 적절한 자리에 사용해 보십시오. 생동감 넘치는 한국어 문장을 짤 수 있을 것입니다.(111쪽)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바로 풍성한 어휘에서 나온다. 틈틈히 단어 공부를 권한다. 유의어, 반의어 사전을 옆에 둘 것을 조언한다. 그리고 연습을 한다면 적재적소에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종석의 문장은 단순히 글쓰기 이론에 그치지 않는다. 그의 저서 '자유의 무늬'를 통해 실제로 어떤 글쓰기를 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실전09

 

"나는 개인적으로 노무현씨가 후보로 뽑히기를 바란다." <자유의무늬>,35쪽

 

앞서 이야기했듯, '개인적으로는' 삭제하세요. 필요없는 말입니다. '뽑히기를'에서 '를'이 필요할까요? 격조사라 할지라도, 그게 없이도 말이 통하면 삭제하세요. '후보로 뽑히기 바란다.' 좋은 문장은 간결한 문장입니다. 물론 간결함 때문에 명확성이나 섬세함을 잃어서는 안 되겠지만, 좋은 문장의 특징 하나는 간결함입니다.(145쪽)

 

'~하는 이유는 ~ 때문이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오문입니다. 그런데 저런 표현을 굉장히 많이 씁니다. '때문'과 '이유'는 서로 호응할 수 없습니다. '때문이다'와 호응할 수 있는 것은 '왜냐하면'이라는 부사어입니다.

꼭 '이유는'이라는 표현을 쓰고 싶으면 '이유는 ~ 에 있다'거나 '이유는 ~ 것이다'거나 '이유는 ~ 한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쓰지 않으면 문법에 어긋나는 한국어가 됩니다.(257쪽)

 

글쓰기 이론을 배웠다. 그리고 실전을 통해 연습해 본다.

옆에 두고 꾸준히 봐야 할 책이다.

 

아름답고 정확한 글쓰기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꾸준히 갖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