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살어리랏다 - 소심한 도시인들의 놀멍 살멍 제주이민 관찰기
김경희.정화영 지음, 김병수 사진 / 청어람미디어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주에 먼저 이민 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제주 이민자로서 가장 어려운 점을 꼽으라면 하나같이 불규칙한 수입을 든다. 제주에선 오로지 1차 산업과 3차 산업만이 가능하다. 농업은 농업대로, 서비스업은 또 그대로 단기간에 성과를 내거나 정상궤도에 진입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정성과 노력은 기본이고,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한 일! 그러니 도시에서 꼬박꼬박 월급 받던 직장이라면 다시 진지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불규칙한 수입과 생활의 불편함을 감수할 만큼 당신에게 제주가 절실한 이유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제주 이민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진짜 춥다!" 제주는 그대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춥고 습하다. 오로지 좋은 날은 단 두어 달 정도. 섬이라 바람이 끊이질 않고 심할 때는 몸이 휘청 거릴 정도로 거칠게 몰아친다.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변화무쌍한 제주 날씨! 체력이 좋고 추위에 강한 당신이라면, 제주 살이에서 절반은 성공이다.(27-28쪽)

 

- 대체 제주 생활의 단점은 무얼까요?

- 제주는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기름 값 부담이 커요. (40쪽)

 

- 문제는 돈이 아닌 거네요?

- 내가 진짜 살고 싶은지가 중요한 거예요. 일단은 내려와 살아볼 일이지. 겪어보지 않고는 누구도 알 수 없는 곳이 제주니까.(113쪽)

 

막상 제주 이민을 결심한다면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생업이다. 제주로 유입되는 인구 중 예술가와 같은 자유로운 영혼들이 아닌 경우, 결국 우리는 두 가지 길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 농업 혹은 상업이 그것이다. (115쪽)

 

- 제주는 준비된 자에게는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곳이에요.

- 준비된 자라고요?

- 도시에서 놀고 먹던 사람이 도피하듯 내려오는 곳이 아니에요. 여긴. 나 역시 젊을 때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고 그만큼 자유를 갈망했어요. 애니메이션 쪽 일을 하면서 틈틈이 목공예를 배웠는데, 처음에는 그게 예술에 대한 욕망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하다보니 내게 이보다 맞는 일이 없는 거야,(136쪽)

 

- 6월 장마철을 겪어봐야 제주를 아는 거지.

- 여름 더위 한 번 푹 지내고 가봐야 하는데.

- 벽에 피어오르는 곰팡이를 해결하는 데는 락스가 최고야.

- 여름이 지나갈 무렵에 가죽 가방을 꺼내보았다가 깜짝 놀랐다니까. 습기가 가죽 가방을 완전 쓸어가버렸더라고.

- 장마철에는 컴퓨터가 습기로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은데, 그때도 '그럴 만했어'라고 수긍하게 돼. (200쪽)

 

이 책의 말미에는 제주에 가기 전 체크리스트가 나온다.

 

① 나는 왜 제주 이민을 꿈꾸는가?

② 제주 말고도 대한민국엔 아름다운 곳이 많다?

③ 나는 외로움에 강한가?

④ 제주에서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

⑤ 나는 변화무쌍한 제주 날씨를 감당할 수 있는가?

⑥ 제주도에서도 나와 맞는 동네가 있는가?

⑦ 제주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갈 마음의 준비가 되었는가?

⑧ 나는 왜 아이를 제주에서 키우려는가?

⑨ 제주에서 살 집은 어떻게 구할 것인가?

⑩ 나는 제주도를 진정 사랑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