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살고 싶다 - 평범한 도시인 두나의 리얼 제주도 정착기
이두나 지음 / 시공사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평범한 도시인 이두나의 리얼 제주도 정착기라는 부제인데, 평범하지는 않은 분이다. 스킨스쿠버를 하시는 분들이니.

 

바람이 왜 중요한지는 감귤밭을 보면 알 수 있다. 제주도에서 가장 좋은 품질의 감귤은 우리 동네 보목동과 인접한 상효동, 위미, 남원 정도의 감귤이다. 이유인즉 이 지역이 일조량이 가장 풍부하고 바람이 덜하기 때문이다. 제주도 지도를 펼쳐 놓고 동으로는 남원, 서로는 중문 인근을 지나면 감귤밭이 없고 무밭이나 기타 땅에 붙어 사는 작물을 재배하는 밭들만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람의 세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나 1월부터 3월 정도에 동쪽과 서쪽 끝에 부는 바람의 세기는 엄청나다. 이 시기는 바로 감귤의 수확시기이니 중앙이 아니면 감귤 농사를 지을 수가 없는 것이다. (180쪽)

 

 

우리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기 이전에 이곳 주민이기 때문에 마을 활동에 제법 많은 참여를 하고 있다. 도련님은 마을 청년회에 나가 마을 청소라든지 여기 저기 정기적인 행사에 빠지지 않는다. 이제는 주 멤버가 되어서 수많은 형님과 동생들이 생겼다.

...

정말 제주도에 내려와서 살고 싶다면 여기서 먹고 살 문제보다 이곳의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그런 노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좀 더많이 해봤으면 좋겠다. 도시의 습성과 기준을 그대로 갖고 적용하려다 오히려 부작용만 안고 가는 경우를 종종 보았기 때문이다. 이는 또 다른 오해를 안은 채, 기존의 편견을 확인하고 돌아가는 셈이다. 고립되고 단절된 생활은 서울에서도 충분히 했으니 이곳에서는 그냥 힘 빼고 자연스럽게 어울려보기를. (14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