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옆에 두고 있다가 관련작가를 만날때 꺼내 봐야 할 책이다.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라는 부제를 달고 지난해 1월에 나온 <작가란 무엇인가>는 인문서로는 드물게 1만부 넘게 팔리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뉴욕에서 발행되는 문학 계간 <파리 리뷰>에 실린 작가 인터뷰 중에서 움베르토 에코, 무라카미 하루키, 어니스트 헤밍웨이, 밀란 쿤데라 등 열두 작가 편을 번역한 책이었다. 문학성과 대중성을 두루 인정받은 세계적 작가들과 짧게는 사나흘, 길게는 10여년에 걸쳐 행한 밀도 높은 인터뷰를 통해 해당 작가의 문학 세계와 인간적 면모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1권의 ‘흥행’에 고무받아 새로 나온 <작가란 무엇인가> 2권과 3권 역시 같은 잡지에 실렸던 작가 인터뷰 12편씩을 담았다.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673876.html

 

 

1권에서 만날 작가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  움베르토 에코
02 전통으로부터의 해방 / 오르한 파묵

03 가짜 세계에서 찾는 실제 / 무라카미 하루키

04 지식의 형태로서의 일화 / 폴 오스터
05 광기와 상상력의 시험장 / 이언 매큐언
06 존재하며 부재하는 정교한 가면 /  필립 로스
07 피할 수 없는 형식적인 원형 / 밀란 쿤데라
08 지속적으로 타오르는 강렬한 즐거움 / 레이먼드 카버
09 환상적인 리얼리즘 /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10 어떤 것보다 진실한 새로운 것 / 어니스트 헤밍웨이
11 완전한 자유의 증명 / 윌리엄 포크너

12 견고하고 단단한 덩어리를 넘어서 / E. M. 포스터


2권에서 만날 작가


01 추상을 넘어선 심오한 인간 / 올더스 헉슬리
02 언어로 만든 미로의 도서관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03 망명하는 영혼의 새로운 실험 /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04 무의식적인 몰입의 창조력 / 조이스 캐럴 오츠
05 주제가 결정하는 형식 / 도리스 레싱
06 현실이라는 도약대 위의 거짓말 /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07 예술로 포착하는 시대상 / 귄터 그라스
08 뿌리로부터 창조된 것 / 토니 모리슨
09 인과관계의 정밀한 배열 / 주제 사라마구
10 특정한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곳의 일 / 살만 루슈디
11 일상적 삶의 기이한 순간 / 스티븐 킹

12 개인과 사회, 문학과 비평 사이에서 / 오에 겐자부로
 


3권에서 만날 작가들


01 대가의 경지에 이른 완벽한 소박함 / 앨리스 먼로
02 질주하는 천재의 냉철한 두뇌 / 트루먼 커포티
03 세상을 향한 진한 농담 /  커트 보네거트
04 이분법을 넘어선 새로운 목소리 / 어슐러 K. 르귄
05 웅장하고 아름다우며 정돈된 거짓말 / 줄리언 반스
06 너와 나의 길에 대하여 / 잭 케루악
07 시가 된 주기율표 / 프리모 레비
08 자신에게 진실할 수 있는 자유 / 수전 손택
09 표면적 진실 너머의 진짜 진실 / 돈 드릴로
10 절망에서 잉태되는 삶의 희망 / 존 치버
11 창백한 언덕 너머 빛나는 삶 / 가즈오 이시구로
12 슬픔이라는 아름답고 묵직한 이름 / 프랑수아즈 사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