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잘되는 카페 - 맨땅의 창업 계획서부터 줄 서는 카페 경영 전략까지
전기홍 지음 / 마일스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그냥 그려러니 하고 책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관심있는 부분이 많았다.

 

저자는 카페를 하고 싶어하는 이들을 세 유형으로 나눈다.

첫째. "그냥 카페를 하면 좋을 것 같아"이들은 카페가 쉬워 보이고 카페가 멋있어 보여서 시작하지만 90% 이상이 망한다고 지적한다. 둘째, "커피가 너무 좋아" 카페창업의 의지가 높지만 커피에만 신경쓰다보니 카페운영은 잘 못하기도 한다. 셋째, "이 일도 하고 저 일도 해야지" 이런 유형이 그나마 실패가능성이 적다고 말한다. 즉,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문제를 적절히 짚어냈다.

 

카페가 쉬워 보이는 보이는 사람들이 당장 마딱드리는 것은 넓게 잘 꾸며놓고(인테리어) 좋은 머신을 가져다 놓으면 잘 되는 줄 안다는 점이다. 어떤 이들은 SNS 활동을 열심히 하는데 실제로 매장을 찾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즉, 현실은 녹록지 않다는 것이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 위주로 몇년 전 유행을 끌었던 로스터리 카페도 요즘은 운영이 만만치 않다고 한다. 커피에 대해 조금씩 관심이 높아져 로스터리 카페를 찾던 이들이 조금씩 다른 것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저자는 실제 카페 창업과 관련해 목 좋은 곳, 운영방법 등에 실제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까페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봐야 할 책이다. 까페에 관심있다면? 이대로 해도 성공할지는 모른다는 생각으로 읽어야 한다.

 

저자의 실전 조언 하나

하루 매출이 30만원 선인 매장에서 2,000만원짜리 에스프레소 머신을 설치한 것을 본 적이 있어. 장비 구입비용을 줄여 500만원짜리로 들여놓으면, 월세가 150만원이라고 할 때 10개월치 월세를 대신할 수 있지. 매출이 거의 오르지 않는다고 하면 10개월은 너끈히 버틸 수 있어. 괜한 장비 욕심으로 고생할 필요는 없잖아.(8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