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그의 별세소식을 발견했다.

 

 ‘탈 권위’ 세계적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별세

 http://www.hani.co.kr/arti/society/obituary/620661.html

 

Claudio Abbado, Influential Italian Conductor, Dies at 80
http://www.nytimes.com/2014/01/21/arts/music/claudio-abbado-italian-conductor-dies-at-80.html?ref=arts&_r=0

 

이상하게 탈권위라는 말이 눈에 콕 박혔다.

평소 아바도는 나의 관심 지휘자가 아니었다. 아니나 다를까 오늘 새벽 CD 장을 뒤져봤건만 아바도의 앨범은 한장도 없었다. 그럼에도 아바도가 나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은 것은 지휘자중에 드물게 민주적이고 비상업적이라는 점이다.

 

유명 오케스트라를 지휘할 때도 항상 후진양성에 힘써왔던 그. 결국엔 루체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를 조직하기에까지 이른다. 게다가 주제를 정해 하나를 섭렵하려는 나의 취향에 맞게 그는 오케스트라 특색에 맞게 그런 시도를 했다. 말러를 쭉 연주한다던지....

 

그에 대한 정보를 뒤지다 아주 좋은 DVD Set를 발견했다. 아마도 내일이나 모레 주문에 들어갈 것 같다. 물론 혹시나 하는 DVD도 좀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그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발견했다는 것만으로도 설렌다. 특히 LFO 루체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말러 작품이 여러개 포함되어 있다.

 

그외에 그에 대한 평

이탈리아 출신인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지휘는 이성적이다. 조금의 애매모호함 없이 명쾌하며 작품의 양식적인 아름다움까지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런 성향은 베를린 필하모닉과 함께한 브람스 곡에서 가장 돋보인다. 보통의 지휘자가 브람스의 곡을 질척하게 전개하는 것과 달리 그는 각 악기의 기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면서 선명하고 또렷하게 음악을 표현해낸다. 그가 거장으로 추앙받는 이유는 천부적인 지휘를 뛰어넘어 클래식의 미래를 고민하는 치열한 실천가이기 때문이다. 유럽 공동체 청소년 오케스트라와 구스타프 말러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고,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을 세계적인 음악 축제로 키워냈으며, 젊은 연주자를 과감하게 무대에 올리는 등 새로운 음악과 연주자 레퍼토리를 개발하며 다음 세기를 준비하고 있다.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64690&category=000000060000&page=1 

[출처] 럭셔리 (2013년 11월호) | 기자/에디터 : 유선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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