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여행정보는 이미 많이 알려져서 여행관련 책을 갖춰야 하는지는 사실 의문이 든다. 그럼에도 경험상 책 한권 들고 들춰보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해결될 것 같지만 일단 조회된 정보 혹은 블로그 속에 유용한 정보를 찾는 것이 힘들다.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이거나 내용 파악도 안된 게시판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적어놓은 것이 대부분이니..

 

 

 

 

 

 

 

 

 

 

 

 

 

 

 4번째 제주길에 동행한 책은 바로 <제주도 비밀코스 여행>이다. 알라딘 강남점에 갔다가 서가에 꽂혀 있는 책을 고른 것인데, 프롤로그 내용에 꽂혔기 때문이다.

 

"마음을 비우면 아름다운 것이 더 많이 눈에 들어온다고 얘기해주고 싶지만 일정 빠듯한 여행객이 그리 하기는 사실 쉽지 않을 것이다. 한 곳이라도 더 다닐 요량으로 숨 가쁘게 발품 파는 것도 당연하다. 하나라도 더 볼 욕심나는 곳이다. 섬은 사실 제주의 참다운 맛과 유명 관광 명소에 있지 않다. 바닷가 작은 마을과 동네 사람들이 들르는 소박한 식당, 네비게이션의 실수로 우연히 접어든 한적인 오솔길이야말로 제주의 아름다움을 오롯이 간직한 곳이다. "(4쪽)

 

물론 책 내용은 다른 책들과 그 자지 차별점이 들지는 않는다. 어떤 면에서는 다른 여행서적에 비해 보기 힘든 구성이기도 하다. 하지만 하나하나 읽다보면 단순히 정보만 전달해주는 여행책보다는 포근한 마음이 든다. 그래서 손에 들고 다니기는 그렇고 숙소에서 복습 및 예습에 쓴다면 여행이 풍성해질 것 같다.

 

 제주행에 동행한 또 한권의 책은 <제주가자>라는 책이다. 이 책이 제주까지 가게 된 것은 순전히 가볍다는 이유만이었다. 하지만 제주에서 이 책은 진가를 빛낸는데 의외로 유용한 가이드 노릇을 했다. 요약버전이 앞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요즘 핫한 디저트, 5일장, 드라마 장면 등이 소개되고 있고 간략한 소개아래 해당 페이지가 기재되어 있어 찾아보기 쉽게 되어 있다. 자세한 정보야 스마트폰으로 찾을 수 있으니 여행서적으로는 제격이다. 그림으로 그려진 추천코스도 관광지 선정에 꽤 유용하다.  

 

 

<시크릿제주>역시 한손에 가볍게 들고 갈만한 책이다. '제주 사람들만 아는 알짜배기 제주 여행'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지만, 워낙 제주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부제는 조금 거리가 있다.  일단 책 구성이 깔끔하게 사전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 부분에 11개의 주제로 베스트 코스를 알려주고 나서 제주시, 동쪽해안 식으로 설명한다. <제주가자>가 좀 자연스러운 구성이라면 <시크릿제주>는 <제주여행사전>류의 두꺼운 책의 요약 버전으로 보면 된다.

 

 

<제주여행사전>은 600페이지 가까운 분량만큼이나 제주의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어서 제목그대로 사전처럼 활용하기 딱이다. 하지만 600페이지라는 분량이 휴대성을 떨어뜨린다. 숙소에 두고 다음날 여행계획을 세우는데 참조한다면 유용하다.

 

책은 크게 '걷기여행'과 '드라이브여행'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주 여행의 큰 틀이 드라이브에서올레길을 중심으로 걷기 여행으로 넘어왔다는 점에서 적절한 구성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제주 여행의 백미는 드라이브가 아닐까 싶은데 코스를 중심으로 루트에 대한 설명이 제격이다.

 

다만 이런류의 책이 범하는 공통된 오류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을 적는 것이다. 예들 들어 정방폭포에 대해 중국 진시황의 사자 '서불'이 정방폭포 절벽에 서불과차를 새겼다는 전설이 내려온다고 적는 등의 일이다. 아울러 서불을 기념하고자 만든 '서복공원'에 대한 설명에는 말도 안되는 공원을 만들었다는 지적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단순히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