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창.통 - 당신은 이 셋을 가졌는가?
이지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창통은 처음 봤을 때 부터 관심이 있던 책이었다. 그러나 밀려있는 책이 많았고, 책을 읽을 시간 자체가 부족해서 읽을 기회를 갖지 못했다. 업무 중 점심시간을 이용해 외출할 일이 있었는데 그 때 회사 직원 책상에 꽂혀 있는 혼창통을 들고 나갔다.

 

일단 제목에서 한국경영의 어떤 무엇인가 기대했었다. 그러나 그 기대는 완전히 무너졌다. 혼창통, 혼은 열정, 창은 창의성, 통은 소통, 커뮤니케이션이다. 무언가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 만들어낸 전혀 새롭지 않은 개념에 실망감이 넘쳐났다. 열정 passion, 창의성 Creativity, 소통 Communication은 현대 경영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로 너무나 많이 들어왔던 개념이다. 경제, 경영서적을 자주 읽어왔던 나로서는 별 소득이 없었다.

 

오히려 저자가 든 예들을 보면서 생각보다 자료 연구 등이 부족했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만 저자가 예로 드는 짐콜린스의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에서 이야기하는 비전기업의 성공요건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이 있어왔다. 짐 콜린스가 성공한 사례들로 작위적으로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 하는 비판도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의 사례 역시 혼창통과 어떤 맥락이 닿아있는지도 모르겠고, 국내 공장들에서 오래전부터 활용하던 것인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덮고 나니 단순 짜집기한 책인데, 사례 또한 그다지 깊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저자가 거론하는 책에 대해서는 읽어봄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