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비평 창간호 세번째 꼭지는 "이상문학상"을 주제로 한다. 여러 문학상 중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이 "이상문학상"이고, 수상집을 출간하고 그 수상집이 항상 베스트셀러라는 점에서 상업적인 면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상문학상"은 또한 서울대 국문과 출신, <문학사상> 학맥의 편파성이 심하다는 점에서 "문학권력논쟁"의 한 가운데 있고, 또한 수상작의 출판권을 <문학사상>이 소유하는 공정성의 위배가 심각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
시장과 우상 : "이상문학상"을 비판한다.
고봉준(문학평론가) 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문학상과 문화산업
오늘날 문학은 작가와 작품을 배출하는 "생산"시스템과 그것을 배포, 소비시키는 "유통" 시스템으로 구성된 하나의 제도로 자리잡았다. 90년대 이후의 문학은 "스타 시스템"을 통해 성장해 왔으며, 그 성장의 동력 대부분을 문학상이라는 제도적 장치로 부터 공급받아 왔다.
이상문학상을 둘러싼 몇 가지 잡음들
"문학성"과 "대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음으로 지금까지 문학상의 성공사례로 평가받던 이상문학상은 2000년 1월 24회 이인화의 "시인의별"의 수상과 더불어 공정성논란이 제기 되었다.
논란의 초점은 첫째, 심사대상작품의 조건에 대한 문제로 심사대상작이 되지 않는 작품을 선정한 채 추후 변명식 해명으로 논란이 시작되었다. 둘째, 심사위원에 대한 문제로 서울대 국문과 출신에 주관출판사인 <문학사상> 학맥으로만 이루어져 편파성이 심하다는 점이다.
상업주의와 문학상
이상문학상의 상업성을 그대로 드러보이는 대목은 바로 이상문학상 수상집을 낸다는 점에 있다. 한 해 동안 주목받았던 작품을 한권에 실어낸다는 데 부터 베스트셀러의 요건을 갖추게 되는 이상문학상은 수상자들로 하여금 수상작의 소유권을 향후 몇년간 출판사가 소유하고 수상작이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될 경우 <문학사상>의 동의를 받게 하고 있는데, 이는 공정한 문학 시장 형성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이런 문제는 2000년 김승옥, 박완서, 이청준, 조세희, 김주영, 김원일 등의 작가에 의해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제작-배포 금지 및 그간의 저작권사용료 청구"소송이 발생한데서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난다.
광장의 축제를 위하여
문학상 제도의 본질적인 문제는 문학상을 주관하는 출판사들이 문학상 제도를 통해 자신들의 문학적 권력을 강화시키려 하는데 있고, 문학상을 수여하는 대가로 스타작가들에게 암묵적인 계약을 강요한다는 데 있다.
이런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문학상 자체의 이름에 맞는 작품을 선정해야 하며, 해마다 수상작을 선정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수상작을 내지 않거나, 수상을 거부하는 건설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200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