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리 아저씨 - 문예교양선서 38
진 웹스터 지음, 한영환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동화는 어린이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는 말을 어디선가 들어본적이 있다. 동화를 읽다보면 이런 생각이 맞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다 커서 동화를 손에 든다는 것이 약간은 고민되기도 한다. 특히 유명한 동화일 경우..

키다리아저씨를 읽었다. 사실 스토리만 알았지 읽어본 적은 없었다. 어떻게 어떻게 해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어른이 되어서도 한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이다.

책을 읽으며넛 계속 키득키득 거리면서 읽었다.주인공인 주디 에봇이 기뻐 좋아하는 모습, 토라지는 모습, 고마워하는 모습이 눈에 선하게 그려졌기 때문이다.

단순히 스토리로만 보면 어느 자선가가 고아 여자애를 대학에 보내주고 그 대가로는 한달에 한번씩 학교에서 있던 일을 편지로 보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내용 전체가 편지로 이루어져 있다.

키다리 아저씨를 읽으면서 편지 한통 한통 내용도 재밌었지만,,,한편 일종의 성장소설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4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4년이라는 시간동안 소녀에서 숙녀로 성장해가고,자아를 찾아 만들어가고, 그리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만들어간다.이런면이라면 성장소설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동화책속에서는 잘 보여지지 않지만 지금 읽은 키다리 아저씨는 많은 면을 시사해준다. 지난세기 여성의 위치들을 볼 수도 있고, 참정권에 대한 이야기도 간혹 설명되고, 주인공 주디는 자신은 사회주의자가 되고 싶다고 까지 이야기하지 않는가?(물론 사상적인 측면이 아니라 주인공의 꿈인 고아원사업을 위해서 하는 생각이긴 하지만) 어찌되었건 여성으로서 자신의 자아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단순히 동화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키다리 아저씨 어렸을 적 읽은 피상적인 내용만 알고 있다면 한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재미있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