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ck 스틱! -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칩 히스.댄 히스 지음, 안진환.박슬라 옮김 / 웅진윙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씩 광고음악이 들리면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는 모습을 발견한다. 아이구 이런 촌스런 음악을 내가 입에 달고 살다니. 자주 접하다 보니 나도 쇄뇌되었나 보다라고 생각할 만한데 거기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지 않을까? 대화를 나누거나 토론을 하다보면 맴맴 돌다가 한자성어 하나가 상황을 명학히 설명해주는 경우를 본적이 있다. 그리고 학창시절 부터 들어온 '내 친구의 친구가 그러는데 말이야~' 는 지금까지도 궁금증을 자아내는 이야기이다.

열심히 책을 들여다보며 수치들을 드려다 보며 읽은 혹은 들은 이야기들은 기억이 나지 않는데 비해 이런 이야기들을 왜 그렇게 쉽게도 기억이 되는 것일까?

문제는 이제 발생한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사회활동 혹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이제는 내가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는 위치가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밤새워 데이터를 찾아내고 잘 만들어진 파워포인트 자료들을 참조해보지만 발표후에는 무언가 2% 부족해지는 분위기를 이겨내기는 쉽지 않다. '잘 했어'라는 소리를 듣고는 하지만 내가 의도한 영향을 받지는 않아보인다. 지금 우리회사에서는 이런 조치가 꼭 필요한데 말이다.

지은이들은 나의 이런 문제에 대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왜 속담은 오랫동안 기억되는 것일까? 투자와 관련되거나 경제학적 이슈에서 '내 손의 한마리 새가 덤불 속의 두마리의 새 보다 낫다'라는 속담으로 상황을 정확히 이야기해주고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지를 하나 하나 되짚어 가며 길을 보여준다.

바로 스틱!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이 가지고 있는 비결. 그것은 바로 그런 메시지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그런 메시지속에는 6가지 핵심 비결이 숨어있다. Simplicity 단순성, Unexpectedness 의외성,
Concreteness 구체성, Credibility 신뢰성, Emotion 감성, Story 이야기. 성공적인 메시지를 창출하려면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질실되며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이야기'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즉 이 단어들의 첫단어, 성공(SUCCESs)의 핵심비결인 것이다. 단순하면서도 관심을 끌고(의외성),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하고(구체성), 동의, 신뢰하도록 부추기고(신뢰성),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하고(감성), 행동을 야기하는 것(스토리)야 말로 스틱!의 힘이다.

이 책은 스틱같은 이야기들을 소재로 삼았기 때문에 풍성한 사례의 백화점이다. 아름다운 드라이브를 배경으로 한 인클레이브 미니밴은 화목한 가족과 생활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여느 자동차광고 같지만 이어지는 사고장면은 어떤 메시지보다 힘있는 '안전벨트'의 사례를 보여준다. 또한 우리가 매일 TV 광고에서 보는 핼리코박터 파일로 균과 관련된 마셜박사의 이야기와 같이 익숙한 이름도 등장한다. 궤양의 원인은 박테리아다라는 마셜박사의 의견은 그가 갓 30대의 호주의 인턴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로 의학계에서 외면을 받아왔다는 사실은 신뢰성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예이다.(매일 보는 TV 광고의 주인공이 그런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니 흥미로웠다.) 

지은이들은 이런 스틱의 효과를 보기 위해 꼭 극복해야 할 한가지를 먼저 짚고 넘어간다. '지식의 저주' 1990년 스탠포드 대학에서의 실험은 한쪽에서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곡을 테이블을 두드려서 소리를 내면 다른 한쪽은 그 곡을 알아맞추는 것이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두드리는 사람은 그가 어떤 음악을 두드릴 때 머리속에서 음악을 듣는다. 그리고는 상대방도 그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대편에 있는 사람은 단순히 타격음밖에 듣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일단 자신이 알고 있는 상황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스틱의 힘도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이 책은 어느 분야에 있건 무엇인가를 표현해야 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특히나 보고 자료로 파워포인트를 많이 쓰는 사회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야 할 책이다. 나는 열정을 가지고 만들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는 의미없는 소리, 혹은 반복되는 소리로 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제 바로 이 스틱! 딱 꽂히는 메시지를 만들어보자.

(이 책은 단순히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들을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연습을 해 볼 수도 있어서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