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에 읽었던 내용 중 정리차원에서 기록 중) 


  점점 스마트폰이 없는 생활을 상상하기 힘든 시절이 되고 있다. 몇 년 사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디스플레이 화면의 변화. (폴더블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 지 궁금하다.) 


 그리고 어느새 스마트폰이 카메라의 기능을 대신해 버렸다. 

 물론 건강앱을 통한 건강 등의 분야도 성장하고 있지만, 유튜브 등 개인방송 및 SNS를 통한 자기표현이 수그러들 기세가 없는 한 이러한 변화의 툴로써 스마트폰의 중요성은 점점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스마트폰이 들고 다니는 모바일 단말기라는 점에서 화면 크기를 계속 키울 수는 없으며, 결국 업계는 스마트폰의 한정된 크기 안에서 화면을 키우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스마트폰 전면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둘러싼 가장자리 영역 즉 베젤bezel을 최소화하는 전면 풀스크린 경쟁이다. 이로 인해 전면 면적 대비 디스플레이 면적의 비율을 의미하는 SBRSereen BodyRatio이라는 새로운 평가 기준이 등장하기도 했다. 최근의 스마트폰은 SBR이 이미 90퍼센트를 넘어서고 있다.

이 같은 전면 풀스크린 경쟁 과정에서 등장한 디자인이 바로 노치 notch다. 전면 화면의 상단에서 카메라 등 몇몇 센서가 위치하는 부부만 움폭 파인 형태를 보이는 노치 디자인은 이미 중저가 단말기에도 쉽게 찾아볼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노치의 형태 역시 가로로 긴 형태에서 전면 카메라 부분만 움폭 파인 형태의 워터드롭waterdrop 노치로 발전했다. (28-29)


각 제조사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보다 높은 화소 수의 카메라 렌즈를 도입하는 경쟁을 벌여왔는데, 이제는 이를 넘어 여러 기능에 특화된 ‘눈’ 자체의 수를 늘리는 경쟁을 하고 있다 표준 렌즈와 광각,망원,심도depth 파악 등의 역할을 하는 렌즈들을 도입하면서 듀얼 렌즈 시대를 거쳐 트리플 렌즈 시대에 진입했으며, 이제 네 개의 렌즈를 적용하는쿼드러플quadrupte 렌즈의 시대에 도달했다

최근에는 TOF Time of Ftight 센서가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적외선 등의 빛이 물체에 닿았다가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피사체와의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3D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한다. ToF 센서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얼굴을 닮은 이모지를 만들거나 얼굴 인식을 통한 인증 기능에도 적용되는 등 활용 범위가 더욱 확대 되고 있다. 

이 외에 주목해야 할 기술은 바로 ‘광학 줌'opticalzoom 기술이다 카메 라 렌즈를 움직여 피사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이 기술은 소프트 웨어를 통해 화면을 확대하는 디지털 줌 방식에 비해 이미지의 화질 이 저하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스마트폰의 두께가 고배율 의 광학 줌 기술을 도입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했었는데, 이제 그 부분 도 극복되고 있다33-34


2020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카메라 기술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메라 렌즈 자체가 디스플레이 하단에 탑재되어 평상시에는 전면 풀스크린으로 이용하고 사진 촬영 시에만 렌즈 부분이 투명해지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의 도입이 예고된 것이다. 
...
디스플레이에 통합된 지문 인식 기능은 중국에 이어 국내 업체도 도입하고 있으며, 이제는 일부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적용되기 시작하는 등 상당히 보편화되었다. 물론 삼성전자 등이 선보이는 플래그십 제품의 경우 정확도가 떨어지는 광학 방식이 아닌 초음파 방식을 적용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이용자에게는 기술적 차이가 큰 의미를 주지 못한다.
....
디스플레이는 스피커까지 통합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도입한 단말기가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별도의 스피커 없이 화면의 떨림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TV는 이미 수년 전에 등장했는데, 이제 스마트폰에도 이 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샤오미는 2016년 말에 공개한 ‘미 믹스’MiMix 스마트폰에서 전면의 스피커 대신 '압전 세라믹 액추에이터 piezoetectric ceramic actuator를 이용해 본체의 떨림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방식을 선보인 바 있다. 삼성전자 역시 SOD'sound on Display라 부르는 기슬을 보유하고 있다(30-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