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를 별로 외워본적 없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어단어책을 산적은 해커스 토익 보카가 처음이자 마지막인데 몇 페이지 펼치다 말았을 뿐이다. (참고로 고등학교 졸업하고 그 때까지보다 지금 좀 더 살았다)


 이런 저런 팟캐스트를 듣다가 저자분의 Big Voca 를 다룬 방송을 5분 정도 듣다 말았다. ‘역시 단어 외우는 건 나하곤 안맞아’라고 생각했다.


 최근 이 책에 대한 이런 저건 비판이 있었다.* (다른 책에 비판도 장난이 아니다)

그러다 요즘 저자분의 행태가 마음에 안들어 이 책의 평을 좀 찾아봤다.

어제(20190706) 기준 알라딘에서 구매자 리뷰 11분 중 10분이 별 다섯 만점을 주었다. 

그 분들은 어떤 분인가 궁금했다. 

그 중에 6분이 알라딘서재에는 이 책에 대한 글 뿐이다. 

1분이 두개의 글이 모두 같은책이다.

나머지분들은 3개 중 2개, 4개 중 3개가 이 책에 대한 글이다.

마지막 1분은 글 전체가 이 출판사의 책만 다루고 있다.(물론 알 수 없는 글이 하나 있다. 글쓴이가 출판사 관계자가 아닐까 오해할 만한)

* 혹시나 해서 근거를 남기면 2019.7.6일자이고 모바일 스크린샷을 아래 사진에 올려두었다. 


알라딘을 좋아하는 이유는 서재때문이다. 유명한 분들도 계시고, 숨은 고수 분들도 많다. 어쭙잖은 서평집들 보는 것 보다 수준높은 알라디너의 글을 읽는 게 행복하다. 

그러나 알라딘이라고 다를 순 없다.

바이럴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되는 이때에 서평장사에서 알라딘만 청정지대일 수는 없다. 

요즘은 친구로 등록된 분들의 글을 주로 본다. 서평을 가장한 마케팅의 늪에 빠지지 않으려면. 


* 그래도 알라딘서재가 Yes24 보다 나은 건

  이런 책들에 대한 서평이 상대적으로 적고, 적나라한 지적도 적지 않다는 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7-07 19: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7-09 09: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