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평범한 독자들도 '전세계'를 상대로 자신이 읽은 책들에 대해 '방송'으로 전달하는 시대가 됐다. 유튜브에서 '책'을 이야기하는 북튜버들이 대거(?) 등장했기 때문이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가 월든 호숫가의 오두막에서 홀로 생활하며, '9년 동안 무려 일곱 번이나 고쳐 쓴 책'을 가지고도 출판사를 구하지 못해 애를 먹던 시절에 비하면 그 얼마나 놀라운 변화인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북튜버들이 '출판업계'는 물론 TV, 라디오, 신문에서까지 주목을 받을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소식을 나는 최근에서야 겨우 주워 들었다. 그러면서도 나는 이름난 북튜버들의 영상은 거의 보지 않았다. 어차피 그들을 흉내내고 싶은 마음은 조금도 없기 때문이다.

 

지난 열흘 동안에는 심심풀이 삼아 '여행 사진들'을 끌어 모아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았다. 나에겐 아직까지 유튜버에게 필요한 변변한 '장비' 하나 없으니까. 그러니 우선 유튜브에 '동영상'을 만들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이란, 기껏해야 과거에 찍은 사진들을 100장 혹은 140장씩 끌어 모아 3초당 1컷씩 보여주는 식으로 '어거지 동영상'을 만들 수밖에.

 

책을 이야기하는 동영상을 작정하고 만들자면 각종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다. 동영상 카메라, 마이크,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영상 편집 기술 등등은 기본이다. 물론 핸드폰 카메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무리해서 동영상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래도 혹시 '사진' 으로나마 조잡한 동영상 하나쯤은 만들어 볼 수 없을까 싶어 이리 저리 궁리하다가 아이디어 하나를 떠올렸다. 그동안 글을 쓰면서 찍어 두었던 '책 사진'을 활용해 보자는 생각이었다. 얼른 컴퓨터를 뒤져보니 책 사진들은 내 예상보다 훨씬 더 많았다.내가 언제 이토록 많은 책 사진들을 찍었을까 싶었다. 그만큼 책을 '이미지화'하는 데 평소부터(?) 관심이 있었다는 반증이었다.

 

그래서 한 번 시도해 봤다. 책 사진 만으로도 '북튜버' 비스무리한 흉내를 내 볼 수는 있겠다 싶었기 때문이다. 여전히 한 가지 난제는 있었다. 책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마이크'가 없으니 하고 싶은 말들은 모조리 '텍스트'로 전달해야 하는 게 문제였다. 북튜버 동영상이랍시고 기껏 만든다는 게 들리는 건 배경음악 뿐이요, 보이는 건 책 사진과 설명글 뿐이라면 너무 이상하지 않을까. 이런 식으로 만들어도 과연 독자들이 시청자들이 좋게 봐 줄까. 뭐, 상관 없다. 어차피 나에겐 나만의 방식이 있는 거니까.

 

그런데, 100장 가까운 사진들을 여기저기서 끌어 모아 동영상을 만들자니, 각각의 사진들에 대한 설명글을 만드는 것부터가 쉽지 않았다. 소위 '대본'에 해당하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데만 꼬박 하루가 걸렸다. 이건 글 쓰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특히, 제한된 공간에 '압축적으로' 사진을 설명하는 두세 줄짜리 텍스트를 만드는 건 그냥 줄줄 써내려가는 글쓰기와는 전혀 성격이 달랐다. 더군다나 동영상은 한 번 만들어 올리면 '수정'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니 쉽게 고쳐쓰는 글쓰기보다 얼마나 더 고역인가.

 

아무튼 여러 난관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에서 소개하고픈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한 번 만들어 밨다. 동영상 속에는 언젠가 한 번쯤은 봤을 법한 사진들이 대부분이다. 이번 동영상 제작 때문에 새로 찍은 사진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니 말이다. 어쨌든 극히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직접 만들어 봤다는 사실이 내겐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한발 한발 내딛다 보면 언젠가는 '나만의 책 소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날이 올 테니.

 

(제가 만든 유튜브 영상입니다. 링크 주소는 ☞ https://youtu.be/Rzav5oH5Q4Q)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9-11-13 06: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대단하십니다.
투자된 시간을 생각하면 어마어마 하네요. 11분 26초 동영상 제작 시간 더하기 저 책 읽으시는데 투자하신 시간을 생각하면 보는 사람이 다 감격스러울 따름입니다.
알라디너에게는 친숙한 노트, 손글씨라 더 반갑기도 하고, 월든을 제일 먼저 꼽으신 것도 웬지 oren 님이시라면 그러셨을 것 같기도 하고요.
새로 책을 구입하기보다 예전에 읽은 책을 다시 읽는다고 하셨는데 그것이 책 제목처럼 잃어버린 시간를 찾아가는 방법이 될수도 있겠다고, 혼자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밑의 자막도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oren 2019-11-13 12:09   좋아요 0 | URL
hnine 님께서 격하게 공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동영상 만든 보람도 느끼고요.^^

유튜브 동영상들을 보면 ‘혼자 힘으로‘ 어떻게 그토록 훌륭한 영상들을 만들어 내는지 감탄할 때가 많습니다. 유튜버들은 사실상 ‘1인 방송국‘이나 마찬가지인데,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기획, 탐사 보도, 뛰어난 영상 편집 실력, 기발한 아이디어 등등이 조합되어, 기존의 방송국이 생각하지도 못하는 다양한 영역으로 발빠르게 침투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더군요.

저같은 경우야 완전 쌩초보니 이런 광경들을 멀치감치 떨어져서 지켜보기만 하는 구경꾼 같은 기분이지만, 뭔가 대단히 활발한 에너지가 유튜브를 춤추게 만들고 있구나 싶은 느낌은 듭니다. 고요한 절간 같은 알라딘과는 너무나 판이하기도 하고요.

앞으로 유튜브에서도 책 소개를 할려고 마음 먹고는 있는데, 이런 영상 하나를 만드는 데도 엄청나게 품이 드니 뭔가 주객이 전도되는 느낌도 없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글을 쓰는 게 훨씬 쉽겠다‘는 느낌도 들고요. 그나마 텍스트 만으로는 도저히 전달할 수 없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한 이미지나 영상으로 좀 더 풍부하게 전달할 수만 있다면, 그동안 읽었던 책들을 다시 한번 재독하면서 영상화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합니다.^^

페크pek0501 2019-11-13 13: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멋진 영상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책이 너무 잘생겨서 보는 것만으로 좋은데, 음악까지 멋지고.
더 멋진 것은 오렌 님의 자막... 11분이 금방 지나가더군요.

세계 책의 날의 유래도 알게 되고, 위대한 작가 둘이 죽은 날이 동일한 날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정보가 풍성합니다.
혹시 유튜브에서 활동하시게 되면 알려 주십시오. 오디오북처럼 애청하겠습니다.
이 많은 정보를 혼자만 소유한다는 건 아까운 일이라 사료되는 바, 한 권의 책으로 묶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oren 2019-11-13 14:34   좋아요 1 | URL
페크 님께서는 소위 ‘풀 영상‘을 다 봐주셨군요. 정말 고맙습니다!

맨 처음엔 책이나 노트 한 컷마다 설명글을 두 줄 혹은 세 줄씩 자세하게 넣어봤더니, 자막을 제때 빠르게 소화하기가 힘든 어려움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원래의 대본‘을 절반 수준으로 전면 개고를 하게 됐답니다. 그런데도 한 컷당 4초 혹은 5초 정도로 노출시켜도 자막을 소화하기 벅찬 문제가 있더군요. 그래서 좀 더 과감하게 ‘한 컷당 7초씩‘ 배분되도록 다시 제작했더랬습니다. 이 정도는 돼야 자막을 소화하면서도 책 구경까지 하는 데 큰 무리가 없겠다 싶었으니까요.

배경음악도 원래는 모차르트의 교향곡 25번을 넣었다가,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으로 다시 바꾸는 과정을 거쳤는데, 영상과 배경음악이 서로 어울리지 않으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왠지 조금은 겉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아무튼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면 좀 더 나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주저없이 올렸는데, 페크 님께서 열렬히 시청해 주시니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stella.K 2019-11-13 15: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 한 걸음이 어딥니까? 남의 아흔 아홉 걸음 보다 나의 한 걸음이 더 가치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저는 이미 북튜버신데 된다면이란 가정이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설명을 읽으니
정말 고생 많이 하셨겠는데요? 이것도 페이퍼 쓰는 것만큼이나 쉬워진다면
저도 페이퍼 안 쓰고 그냥 말로 하겠습니다. 저는 기계와는 영 친하지가 않아서
아마도 이번 생은 못하지 싶습니다.ㅠ
영상 정말 근사합니다. 선곡도 탁월하신 것 같고.
언젠가 꼭 정식 북튜버가 되시길 고대하고 있겠습니다.^^

oren 2019-11-13 15:34   좋아요 2 | URL
그 한 걸음이 어딥니까? 남의 아흔 아홉 걸음 보다 나의 한 걸음이 더 가치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 저는 스텔라 님의 이 댓글을 보고 『돈키호테』의 산초가 했던 말인 줄 알았습니다. 산초는 정말로 스텔라 님처럼 ‘똑 부러지게 & 핵심을‘ 말하거든요. ㅎㅎ

저는 유튜브에 거의 관심이 없다가, 얼마 전쯤에 등산을 함께 했던 선배들로부터 ‘유튜브‘를 해보라는 권유를 받았더랬습니다. 여행과 책을 좋아하고, 글쓰기도 좋아하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취미 삼아 & 꾸준히‘ 해 보면 어떻겠느냐고 말이지요. 그래서 무턱대고 아무런 장비 하나 없이 ‘동영상‘을 벌써 다섯 개나 만들어 올리고 있답니다. 완전 ‘맨 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말이지요.

그런데도 ‘인사치레‘인지 어떤지는 몰라도 Good! Good! 하는 반응을 보여주셔서 계속 시도해볼 참입니다. 알라디너 분들의 호의적인 반응도 큰 힘이 되구요. 암튼 삐약삐약 우는 햇병아리한테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알벨루치 2019-11-14 14: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렌님 이건 반칙입니다 !!!! 우직함이 묻어납니다 ㅎㅎㅎㅎ

oren 2019-11-14 15:35   좋아요 0 | URL
제가 ‘우직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기는 합니다. ㅎㅎㅎㅎ

오랫동안 사용하던 네이버 블로그조차 없애 버리고, 몇 년 전부터는 오로지 알라딘에서만 주구장창 글을 쓰고 있으니, 그런 점에서도 우직하든, 미련하든, 둘 중의 하나는 해당되겠지요.

조금조금씩 동영상 편집 기술을 익혀서 마침내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고 올리는 시기가 언제일지는 저조차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유튜브 때문에 알라딘마저 헌 신짝처럼 내다버리는 일은 없을 듯합니다. 왜냐하면, 알라딘이야말로 저에게는 ‘디지털 세계의 고향 마을‘ 같은 곳이거든요.^^

페넬로페 2019-11-17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다시 봐도 대단합니다.
동영상뿐만 아니라 그동안 읽어오신 책과 독서노트에서 범접할 수 없는 내공을 느낍니다.
이 동영상을 도서관에서 하는 클래식 독서동아리 톡방에 공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oren 2019-11-17 13:06   좋아요 1 | URL
우와~~ 제가 만든 동영상이 드디어 ‘카톡방‘에서 공유되는 경사스러운 일이 있었군요!!
정말 고맙습니다. 페넬로페 님.

사실 저로서는 그저 좋아하는 책들을 꾸준히 읽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왔을 뿐인데, 변변찮은 제 리뷰와 페이퍼에 대해서 많은 알라디너분들께서 적극적으로 공감해주셔셔, 제가 읽은 책들을 유튜브에도 공개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별로 대단할 것도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상하게도 ‘책‘이라는 사물은 내가 읽지 않은 책들을 읽은 사람이 ‘실제 이상으로‘ 훌륭해 보이는 묘한 속성을 지닌 탓이기도 할 꺼라고 생각합니다.

마침, 이 동영상의 후속작으로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읽기]를 올렸는데, 글로 쓰는 것보다, 동영상 제작이 엄청나게 힘들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페넬로페 님도 『오뒷세이아』는 읽으셨을 테니 나중에 『율리시스』에도 한 번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그 책의 제 18장 제목이 ‘페넬로페‘ 거든요.^^

CREBBP 2019-11-18 08: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말로 표현 못하게 훌륭하십니다.

TV로도 뉴스 제외하고는 거의 유튜브만 제가 봤을 때, 유튜버가 하는 고민들은 비슷비슷해보입니다. 소위 해당 장르에서 네임드가 되지 않으면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거 라는 거죠. 말씀하신 것처럼 음악선택에서부터 편집 등등 컨텐츠 외에도 여러가지가 필요하니까 영상 하나 만드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다음 번엔 오렌님 목소리로 자막을 읽어주시기를 기대해볼께요

저도 블로그를 하면서 늘 느끼는게, 이 내용들을 누가 꼼꼼히 읽을 것도 아니고.. 짧게 요약하고 ~어요 체로 바꾼 다음 유튜브로 내보내면 조금 더 책을 알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해요. 하지만, ㅊ 힘들죠.. 영상이며 음악이며 편집이며 이런걸 생각하다가는 책읽을 시간이 없어질 거 같아요.. 그래도 언젠가 시간이 아주아주 펑펑 남아도는데 정말로 할 일이 없다 싶으면 시도해볼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리뷰 블로그 쓰는 일의 동기부여로 삼고 있어요.


oren 2019-11-18 12:14   좋아요 0 | URL
너무 격하게 공감해 주셔서 제가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유튜브의 세계>는 근본적으로 ‘약육강식‘이고, ‘승자독식‘에 가까운 ‘정글‘ 같은 곳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CREBBP 님 말씀처럼 이미 상당한 지명도와 권위까지 확보한 유명 유튜버의 경우는 밀림에 나타나자 말자, 수많은 힘 없는 사용자들이 머리를 조아리다시피 우루루 몰려가 ‘찬양‘하는 형국처럼 느껴지고, 일반 유튜버들도 ‘수많은 무리들‘을 거느린 파워 유튜버들은 별로 힘들이지 않고도 ‘소소한 영상으로도‘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니까 말이지요. 그들은 컨텐츠 제작에서도 비용을 아끼지 않을 수 있으니, 갈수록 빈익빈 부익부 경향이 심화될 가능성도 많고요.

사정이 그렇더라도, 유튜브의 매력은 분명 있는 듯합니다. 유튜브 입장에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한 새로운 사람들‘을 유튜브로 꾸준히 유입시키는 게 매우 중요한 정책 방향일 테고, 그 때문에 소위 ‘스타트 업 유튜버들‘한테 나름대로 ‘성장 기회‘를 주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모습도 보이는 것 같으니까요. 결국 ‘길게 보면‘ 컨텐츠의 싸움이고, snowball 만들기 전략이 중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CREBBP 님 말씀처럼, 대다수의 일반 유튜버로서는 ‘동영상‘ 하나 제작하는 것도 엄청 힘에 벅찬 게 사실입니다.(저는 아직까지도 동영상 카메라조차 갖추지 않아서, 동영상 촬영은 물론 촬영한 동영상을 직접 편집해본 경험도 전무하지만요.) 저도 CREBBP 님 말씀처럼 알라딘 서재에 올린 글을 ‘그대로‘ 동영상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굳이 경어체로 바꿀 필요도 없이요.(<걸어서 세상 속으로> 스타일처럼요.) 그런데, 막상 텍스트로 만든 걸 ‘동영상‘으로 바꾼다는 게 생각보다 그리 쉬운 일이 아니더군요.(여러가지 난점들이 있더라구요. 텍스트는 충분하고도 길이가 긴데, 그에 걸맞는 영상을 어떤 식으로 확보하느냐가 가장 큰 난점 같아요. 영상 속에 책이라든가, 텍스트의 이미지화라든가, 관련 이미지의 노출 등으로 메꾸기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듯해서요. 내용에 맞는 BGM 선곡도 굉장히 신경쓰이는 문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