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쉬듯 가볍게 - 상처를 이해하고 자기를 끌어안게 하는 심리여행
김도인 지음 / 웨일북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나를 분발하게 하고 일으키는 스승을 만나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며 애타게 찾듯 노력이 필요한 일이에요. 하지만 꿈꾸던 스승을 만났을지라도 자신을 내버리지 마세요. 자신을 내버리는 사람은 어떤 스승도 이끌어줄 수 없어요...



...바라던 스승이나 가르침을 찾았다고 믿었을 때, 자신의 삶을 그에 의존하거나 종속시키지 말아야 해요. 평소에 의심하고, 경계하고, 회의하던 태도를 가졌어도 기다리던 가르침이나 스승, 단체를 만났을 때는 놓아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스승이 나의 삶을, 나의 미래를, 나의 능력을 나보다 더 잘 알 것이라고 믿는다면 늘 종속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결국 믿었던 가르침, 스승, 단체를 떠날 때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이 훼손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뿐입니다. 믿음만으로는 행복을 얻을 수 없어요.



...자기 삶을 이해받기 위해서 자신을 버리지 마세요.(pp.188-1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