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내가 하는 일을 강하게 비난하는 사람이 생겨버리면.. 나는 주눅이 들어버린다. 

처음엔 그 비난이 타당하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생각할수록 좀 화가 난다. 

자존심이 다친건지, 내가 틀려서 당황한건지 아직은 모르겠다. 

그 일이 끝나봐야 내 결정이 올바른 결정이었는지, 잘못된 결정이었는지 알 수 있는 상황.

그저 흘려버리고 내가 생각하고 판단한대로 해야지.. 해도 그게 쉽지가 않다. 

오늘 오전에 아무 생각 없이 있다가 예상치 못한 비난.. 혹은 비판을 듣고 정신이 멍해졌다. 

내 판단이 틀린걸까..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이 한낱 소풍 준비 따위로 취급받는 건.. 좀 마음이 아프다.  

나름 내가 상황을 통제하려고 노력했는데, 이렇게 되고 나니 마음이 찜찜하다. 

가장 마음에 안 드는 건 할 일도 많고 신경쓸 일도 많은데 이런 비난을 받은 사실로 계속 기분이 저하되어 있다는 사실.. 

털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다. 

결정은 끝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뿐이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뭔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하는데 비난을 받는다면...

 

마음 하나 털고, 버리고, 바꾸는 게 너무 힘들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1-11-21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꼬마요정님과 너무 똑같이 주눅이 팍 들어버려요. ^^
강하게 비난하지 말고, 살살 타일러주면 좋을텐데 하면서 며칠동안 속으로 곱씹죠.
사실, 세상에 완전히 옳은 것도 완전히 틀린 것도 없잖아요? 내 의견도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을 수 있는건데, 타인이 강하게 왈가왈부하는건 우월성 증명같아서 기분이 좋지 않아요.

하지만 털어내지 않으면, 그만큼 에너지를 뺏겨서
다른 일에 투자할 유용한 에너지가 사라지는 것은 확실해요. 그래서
빨리 털어내라고 하나봐요. 저는 너무 화가 나면 혼자 종이나 인터넷에 열심히 긁적여요.
그사람이 잘못한 것, 내 의견이 맞는 것들을 주욱 쓰죠. 그러면 좀 속이 가라앉아요.

그리고 생각을 끊어내기 위하여,
어느 순간 그 상황에 대해서 다시 되새기는 저를 발견하면 생각을 멈추고,
명상법 비슷하게, 제 코에 대해서 생각해요. 즉 현실적인 감각에 대해서요.
아, 코가 간지럽네, 코 모양이 어떻더라,, 집중해서 계속 집중해서.... ^^

기분 푸세요, 본인 손해잖아요! 아는데도 어려운게 마음이예요!

꼬마요정 2011-11-27 00:54   좋아요 0 | URL
아.. 감사합니다. 마고님~~ 학술토론 모의연극 때문에 정신 없어서 댓글을 너무 늦게 달게 되었어요~~ 죄송^^;;

어제 모의연극 무사히,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사람들의 호응도 좋았고, 기대 이상으로 잘 했다는 반응이어서 정말 기뻤답니다. 이 일을 하고 나니, 이 일 때문에 비난을 받았던 게 아무 일도 아니게 되었어요. 주눅은 들었지만, 끝까지 털어버리려고 노력하면서 제 뜻대로 밀고 나가길 잘했다는 생각이에요. 이 일을 경험삼아 아마 앞으로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 팍팍!!

저도 생각 끊어내고 싶을 때 '코'에 집중해야겠어요. 좋은 방법이에욤~^*^ 격려 감사해요 마고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