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얀 이빨
곽재식 / 아작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벼운 스릴러물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듯 하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 마지막 날, <신들의 황혼> 공연이 끝나고 관람했던 시장이 회관을 빠져나오면서 기자들과 가벼운 대화를 나누던 중 어떤 남자가 시장에게 총을 겨누는 사건이 발생한다. 유난히 하얀 이빨이 돋보였던 그 남자는 경호원이 쏜 총에 맞아 총을 놓치자 품 안에서 무언가를 꺼내 던지려 했고, 오른쪽 눈 아래 총을 맞고 죽고 만다. 그가 던지려 했던 것은 도시락. 도시락 폭탄인가 싶지만 그냥 도시락이다.


어째서 이 남자, 이름은 이구일인데 그가 시장을 향해 총을 쏘려 했고, 도시락을 던지려 했을까? 그건 유독 하얗게 빛나던 그의 이빨에 단서가 있다. 그리고 '나'는 치약 회사에 다니는 평범한 연구원이었는데 이구일이 하던 연구가 한매봉 교수와 관련이 있다 하여 그 교수와 회사가 함께 하던 일 때문에 관련 논문을 살펴 보게 되는데... 


이 이야기 속에는 곽재식 작가 특유의 풍자적인 유머와 관료제가 가진 책임 회피, 아무리 피해가 큰 성분이라 하더라도 당장 눈에 드러나지 않는 이상 아무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는 무사안일까지 다 들어가 있다. 그리고 의외로 '나'는 인기가 있다. 그런데 어쩌면 혜옥 선배가 '나'를 좋아하는 건 정말 나를 좋아하는 걸까, 환각 때문일까? 망할 사장의 비윤리적 태도는 인류애를 상실할 만큼 치가 떨렸고, 이구일은 너무나 안타까웠다. 소송에 얽히고 일자리를 잃고 정당한 논리를 부정당해서 결국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그가 명예라도 찾았으면 좋겠다. 우리 사회가 그 정도 예의는 있었으면.


그래도 크루즈 여행은 못 갔지만 연인과 함께 먹은 수박은 시원하고 달달했겠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11-30 23: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혹쉬 이구라면 대한제국 마지막 황태자 영친왕의 하나 뿐인 아들 이구 일까요?
총과 도시락이 등장 하니
윤봉길 안중근 의사도 떠오르고 ㅎㅎㅎ

곽재식 교수님 전공을 넘어 장르물의 다작을 쏟아 내고 계시능 ^^

꼬마요정 2022-11-30 23:44   좋아요 1 | URL
아, 이구가 아니고 이구일인데 어쩌면 이구를 염두에 두고 작가님이 작명하신 걸수도 있겠네요. 이야기 중에도 안중근 의사의 도시락 폭탄도 아니고 왜 도시락을 뭐 이런 대사도 나오긴 합니다. 어떻게 보면 구도가 비슷하네요. 일제라는 악과 민원을 무시한 시장... 역시 스콧님 통찰력이 대단하세요!!!

곽재식 교수님 이야기는 다 재미가 있어요 ㅎㅎㅎ

바람돌이 2022-12-01 14: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왜 도시락을 던지려 했지 궁금해요. 알려고 하면 책을 읽어야 할까요? ㅎㅎ

꼬마요정 2022-12-01 15:01   좋아요 1 | URL
사실 도시락은 그닥 중요하지는 않아요. 소설이 짧고 재미있어서 읽어 보시는 거 추천!! 곽 작가님 책이니까요 ㅎㅎㅎ 그러고보니 별 셋은 너무 짜게 준 건가 싶기도 하네요. ㅎㅎㅎ 이게 참.. 별 기준 어렵습니다.